E,AHRSS

구청

last modified: 2014-12-13 23:33:32 Contributors

區廳 / District(Gu) Office

rmacjsrncjd.JPG
[JPG image (Unknown)]

자치구청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20120316170100.jpg
[JPG image (Unknown)]

일반구청인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dfefe.JPG
[JPG image (Unknown)]

일본 오사카오사카가시나리구청.

p131365230467.jpg
[JPG image (Unknown)]

중화민국 신베이디엔구

Contents

1. 개요
2. 상세
2.1. 명칭
2.2. 직제
2.3. 교통


1. 개요

대한민국이나 일본, 중화민국한자문화권의 에 해당하는 행정구역을 관할하기 위한 지방관청이다. 구청을 이끄는 사람은 구의 장이지만 '구장'이라고 부르지는 않고 구청장이라고 한다.

2. 상세

2.1. 명칭

대한민국에서는 구청(區廳)이라고 하고, 일본에서는 구역소(区役所)라고 하며, 중화민국에서는 구공소(區公所)라고 한다. 두글자인게 보기좋다

2.2. 직제

일반구자치구의 차이가 있다. 자치구의 경우 자치구청장은 주민 선거에 의한 선출직 공무원이며(시장, 군수와 동급), 1급 공무원 대우를 받으며, 행정자치부 기준을 벗어나지 않는 한 자치구의 를 통해 직제를 개편할 수 있다. 즉, 이나 를 몇개씩 두고 이 조직의 역할은 무엇이라는 것을 자치구가 알아서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구는 자치구역(지방자치단체)이 아닌 단순 행정상 구역이기 때문에, 일반구를 두고 있는 특정시에 구속된다. 일반구의 구청장은 4급 지방직 공무원이며, 특정시의 조례를 통해 이 없이 바로 5급 공무원을 앉히는 로 쪼개지고 업무를 본다.

2.3. 교통

구청은 상위 에 비해 위치의 선정이 자유롭다. 시청은 정치적인 선택에 연계되어 전혀 원하지 않는 곳[1]에 들어갈 수도 있다. 그러나, 구청은 이런 정치적 압력의 구속을 덜 받기때문에 입지가 상당히 자유롭다. 그래서 주거지구나 상업지구와 연계되어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들어간다. 구청은 그 지역 주민과 가까이 있는게 좋기 때문이다.

구청의 이름을 딴 구청역은 강남구청역, 강동구청역, 강서구청역, 금천구청역, 마포구청역, 양천구청역, 영등포구청역, 부평구청역, 수성구청역, 중구청역로 10개이다. 그리고 대한민국 각지에 철도망이 더욱 확충되면서 이 수는 더 늘어날 예정이다.

----
  • [1] 대한민국에서 대표적인 예가 사천시시흥시. 지역 갈등을 중재하기 위해 정확하게 중간지점에 시청이 들어가서 주변에 아무것도 없다. 시청이 입지한 후 주변지역을 개발 시도하고 있긴 하지만 금융위기로 부동산 경기가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