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구리포천고속도로

last modified: 2015-03-09 23:08:12 Contributors

미개통 노선! HELP!

이 문서가 다루는 노선의 전 구간이 아직 개통되지 않았습니다.
문서 열람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九里抱川高速道路 / Guri-Pocheon Expressway

Contents

1. 개요
2. 기대효과
3. 노선
4. 논란

1. 개요

경기도 구리시 토평동과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을 잇는 고속도로. 총 연장 44.88km(양주지선 포함 50.54km), 노선번호는 19번. 민간투자사업으로 2012년 6월에 착공하여 2017년 6월에 개통 예정이다. 티스푼 공사덕분에 개통이 아주 늦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덩달아 43번 국도,북부간선도로에도 헬게이트가 열렸다.

2. 기대효과

구리포천고속도로 홍보영상. 홈페이지

이 도로는 도로교통이 매우 취약한 경기도 포천 지역을 겨냥하여 계획되었는데 이 고속도로가 완성된다면 경기도 북부 지역과 강원도 철원의 교통이 편해질 것이다. 군인 셔틀 고속도로 그리고 제2경부고속도로와 직결되면 남북 보조간선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3. 노선


양주 나들목의 영어 표기가 중국어 로마자로 표기되어 있다. 사실 중국 저우 시로 가는 나들목이라 카더라. 믿으면 골룸[1]

남구리 나들목 - 중랑 나들목(북부간선도로 연결) - 화정 나들목(남양주시) - 남양주 휴게소(포천방향) - 산곡 나들목(의정부시) - 의정부 휴게소(구리방향) - 민락 나들목(의정부시) - 소흘 나들목(포천시) - 소흘 분기점(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와 연결) - 가산 나들목(포천시) - 포천 나들목(포천시) - 신북 나들목(포천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퇴계원 나들목 인근에서 교차하나 분기점이 건설되지 않을 예정이다(...)[2] 내가 간접연결이라니!!! 도공 이놈!!!

4. 논란

그러나... 해당 노선은 구리시의 반발로 착공이 매우 늦어졌다. 구리시는 고구려와의 관련성도 적으면서(구리시 항목 참조) 고구려 마케팅을 위해 고구려 역사 공원을 추진 중인데, 초기 고속도로 계획 노선이 이 부지를 살짝 스쳐가게 되었다. 설계 초안에 동구릉을 지나가서 구리시가 고속도로 건설을 방해하는 바람에 착공이 매우 늦어지고 노선이 90도 드리프트를 하게 되었다. 본격 한국도로공사 타임

그나마 이게 협의를 본 거란다... 구리시에서 내세우는 반발 근거 중에 더 있는게 장자못호수공원과 세계문화유산인 조선왕릉 동구릉을 스친다는 건데 실제로 장자호수공원은 주민들의 반대가 잠깐 있었다. 근데 어차피 집값 올리기 위한 단체들만 난리치는 것일 뿐, 서민들은 그다지 신경쓰지 않는다. 다만 동구릉이 문제가 되는 건 사실이다.

우여곡절 끝에 2012년 7월에 착공되었다. 완공 예정은 2017년 6월. 여기에 포함된 양주지선은 추후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구간에 포함될 예정이다.

철원군에서는 이 노선을 철원으로 연장할 것을 요구하지만... 민자 도로의 특성상 그럴 가능성이 적다. 다만 남북통일이 되면 가능성이 높다. 특히 남북통일이 될 경우 철원과 평강을 거쳐 원산시로 연장되어 경원고속도로경라고속도로로 개칭될 가능성이 높다. 둘중 어느 명칭으로 개칭되는지는 원산-함흥-청진-라진 사이의 구간을 동해고속도로에 편입시킬지 경원고속도로에 합칠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자세한 사항은 남북통일/인프라 항목 참조.
----
  • [1] 참고로 신북도 로마자 표기로는 Sinbuk이 되어야 한다(...)
  • [2] 사실 퇴계원IC(12번)-구리IC(10번)에 나들목 번호가 하나 공번이기는 한데...막상 현재는 분기점 건설 계획이 없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