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괴물군

last modified: 2015-04-02 18:22:34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서적
3. 2개의 최종회
4. 실사판
5. 애니메이션 스태프
5.1. 1968년판 스태프
5.2. 1980년판 스태프
6. 등장인물
6.1. 괴물군(더빙판 방영 몽짱)
6.2. 드라큘라
6.3. 늑대돌이
6.4. 프랑켄
6.5. 이치카와 히로시 (더빙판 방영 이광수광수)
6.6. 이치카와 우타코 (더빙판 방영 애프터스쿨가희)
6.7. 카이코쨩

1. 소개

원제 怪物くん (원어발음 : 카이부츠군 - 괴물군)
한국명은 몬스터 왕자 몽짱으로 불리우는 일본애니메이션. 후지코 후지오 A[1] 원작의 만화이다.

1965년 1월부터 1969년 4월까지 소년화보사의 소년 화보에서 연재하였으며, 1967년 6월부터 1969년 5월까지 주간 소년 킹에서도 연재하였다. 또한 1980년에서 1982년까지 리바이벌 버전이 소학관의 월간 코로코로 코믹, 테레비 군 등에서 연재가 되었다.

작가는 "동행하는 3마리의 데포르메는 간단했지만, 주인공인 괴물군의 얼굴은 마감 기한까지 빠듯이 정하지 않았었기 때문에 소년 화보의 연재 예고편에선 "괴물군의 뒷모습과 그것을 보고 두려워 떠는 3마리"라는 것이었다. 1차로 네임을 거친 초안과 주인공의 얼굴의 이미지는 스스로 다뤘지만 대부분의 펜 작업은 시노다 히데오가 했다"고 말했다.

내용은 마계대왕이 왕자 보고 인간계에서 1년 동안 있다가 오라는 명령을 받고 부하인 늑대인간, 프랑켄, 드라큘라와 함께 인간계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해결하는 이야기이다. 국산 만화/애니메이션 두치와 뿌꾸가 이 작품의 구성원과 설정이 비슷하긴 하나 스토리가 다르다. 거기다 두치와 뿌꾸에는 미이라같은 괴물군에는 없는 캐릭터도 있으니 말이다.

사실 부모를 일찍 여의고 살아간다는 주인공 캐릭터 설정은 작가를 비롯한 후지코 후지오 전체 작품에서 매우 드문 사례이기도 하다.

애니메이션 러키스타의 오프닝 첫부분의 나레이션은 이 애니(지금 카툰 네트워크에서 방송되고 있는 80년대 컬러판)의 오프닝의 첫부분을 패러디한 것이다. 또한 괴물왕녀는 이 괴물군의 캐릭터 배치를 오마쥬한걸로 추정된다.(인조인간, 늑대인간 흡혈귀) 일본에서는 2005년에 파칭코화되기도 했다.

한국에서는 2009년 카툰 네트워크에서 몬스터 왕자 몽짱이란 이름으로 방영했으며, 2014년엔 디즈니채널에서도 방영하였다.

2. 서적

처음에는 소년 화보, 주간 소년 킹처럼 서로 다른 잡지에 연재했기 때문에 킹 코믹스에 수록되어 전 10권으로 발간하였다. 그 후, 월간 코로코로 코믹, 소학관의 학년별 학습잡지에 연재한 것들을 텐토무시 만화에 수록하여 전 13권으로 발간하였다. 현재 이 판본들은 모두 절판된 상태.

이후 중앙공론사에서 후지코 후지오 랜드를 발간하면서 이전의 만화들을 모두 수록한 신편집 괴물군으로 총 21권이 정리되었다. 후지코 후지오 랜드는 절판되었지만, 복간을 바라는 목소리가 전해지면서 때문에 부킹이 신편집 괴물군을 포함한 작품들을 복간했다.

하지만 후지코 F. 후지오의 저작권을 인수한 후지코 프로덕션에서 허가받진 못했기 때문에 후지코 후지오 랜드에서 작가가 그린 작품들을 추출해서 후지코 후지오 A 랜드로 정리해서 새로 출간하게 되었다.

처음에 소년화보사와 소학관에서 연재했을 때의 명의는 후지코 후지오얐다. 절판된 킹 코믹스와 텐토무시 만화, 후지코 후지오 랜드에서도 모두 후지코 후지오 명의였다. 그러나 콤비를 해체한 후에 발간한 후지코 후지오 A 랜드에서는 후지코 후지오 A로 표기하였다.

  • 소년화보사 <킹 코믹스> 전 10권 (절판)
  • 신 괴물군 후타뱌사 <파워 코믹스> 전 3권 (절판)
  • 소학관 <텐토무시 만화> 전 13권 (절판)
  • 영화 만화 괴물군 괴물 랜드의 초대 - 소학관 <컬러 코믹스> 전 1권 (절판)
  • 소학관 <컬러 코믹스> 전 3권 (절판)
  • 괴물군 데몬의 검 소학관 <컬러 코믹스> 전 1권 (절판)
  • 중앙 공론사 <후지코 후지오 랜드> 전 21권 (절판)
  • 중앙 공론사 <애장판> 전 2권 (절판)
  • 부킹 <후지코 후지오 Ⓐ 랜드> 전 21 권
  • 소학관 <피카피카 코믹스>
  • 소학관 피카피카 코믹스 스페셜
    • 괴물군 괴물 랜드의 초대(위의 컬러 코믹스의 복각)
    • 괴물군 데몬의 검(위의 컬러 코믹스의 복각)
  • 괴물군 베스트 셀렉션 우정 편 - 소학관 <빅 코믹 스페셜>
  • 괴물군 베스트 셀렉션 분투 편 - 소학관 <빅 코믹 스페셜>

3. 2개의 최종회

소년 화보와 소년 킹에서 연재한 판본에서는 최종회가 세부적으로 다르다. 물론 괴물랜드로 돌아간다는 플롯은 일치한다.

  • 소년 킹 판
사진을 찍고 다니는 괴물 '카메라 마의'에게 괴물군은 인간계의 모습을 세세하게 찍어라고 명령한다. 이것을 안 히로시는 괴물군이 괴물랜드로 돌아가는 것이 아닌가 의심하여 앨범을 보여달라고 했다. 히로시는 항상 모자를 벗지 않는 것을 의아하게 생각해서 모자 아래쪽을 알고 싶어한다. 괴물군이 드디어 모자를 벗자 대머리라는 것이 드러났다. 사실 그것은 가발이었으며, 머리엔 괴물대왕과 같은 두개의 큰 더듬이가 있었다. 그리고 얼마 안되서 괴물 랜드로 돌아 간다.

  • 소년 화보 판
히로시에 작별 인사를 하지 못하고 집에 개인적으로 메시지만 남긴 다음 괴물 랜드로 돌아간다. 결국 괴물 대왕의 왕위를 계승받으면서 카이코를 왕비로 맞이하였다. 아버지의 명에 의해 금단의 땅이었던 환상의 화원에 약혼을 발표하는 파티에서 사용할 꽃을 따기 위해간 괴물군. 그곳에는 대왕의 왕비, 즉 자신의 어머니가 있었다. 괴물 랜드에서는 "왕자가 태어난 경우 왕비는 멀리 떨어지지 않으면 안되어, 그가 왕위를 공식적으로 상속할 때까지 헤어져 산다"는 계명이 있었던 것이다.

애니메이션 2작의 최종회는 이러한 원작을 하나로 결합한 내용으로 전개되었다.

4. 실사판

2010년 니혼 TV에서 실사판 드라마로 제작되었고, 2011년에 극장판도 개봉되었다.


원작의 등장인물과 비교하면 뭔가 괴리감이 크다.

오노 사토시는 원작과 비교하면 얼굴은 그렇다 쳐도 키가 크다. (그래도 이 정도면 아담한 편) 이치카와 남매의 경우 원작과 비교하면 오히려 미친듯이 더 어려졌다.[2]

괴물대왕은...뭐 이쪽은 TV드라마로 구현이 가능한 타입의 모습이 아니니...

참고로 프랑켄 역에는 최홍만. 그의 연기

5. 애니메이션 스태프

5.1. 1968년판 스태프


제작:東京ムービー(토쿄 무비)(A프로덕션)、スタジオ・ゼロ(스튜디오 제로)、TBS
감독:大隅正秋(오오스미 마사아키)(스튜디오 제로 제작분에선 北満夫 명의)
연출:鈴木伸一(스즈키 신이치)、大隅正秋、石黒昇(이시구로 노보루)、秦泉寺博、岡部英二 외
작화:鈴木伸一、富永貞義(토미나가 사다유키)、秦泉寺博、甲藤征史 외
음향:岡本道夫

5.2. 1980년판 스태프


원작:藤子不二雄A(후지코 후지오 A)
작화감독:本多敏行、鈴木信一、木上益治
미술감독:川井憲
미술설정:川本征平
기본설정:芝山努(시바야마 츠토무)
문예:松岡清治
촬영감독:小山信夫→金子仁
음향:筒井広志(츠츠이 히로시)
녹음감독:浦上靖夫
연출:福富博(후쿠이 하루토시)[3]
편집:森田清次→井上和夫(이노우에 카즈오)、鶴巻のり子
녹음:中戸川次男
효과:松田昭彦
색설정:野中幸子
연출조수:安藤敏彦、塚田庄英
문예조수:羽田誠司→山本有子
프로듀서:高橋正樹、菅野哲夫(tv 아사히)、別紙壮一、真田芳房(신에이 동화)
제작협력:旭通信社(아사히 통신사)
제작:テレビ朝日(tv 아사히)、シンエイ動画(신에이 동화)

6. 등장인물

등장인물 이름과 성우진은 일본판(왼쪽은 68년판, 오른쪽은 80년판) / 한국 더빙판 순.

6.1. 괴물군(더빙판 방영 몽짱)


괴물들만이 살고 있는 나라 괴물랜드에서 온 소년. 괴물랜드의 국왕 괴물대왕의 아들로, 다른 괴물들로부터 보통 도련님(더빙판 왕자님)으로 많이 불린다.[4] 본명은 괴물 타로.

겉모습은 평범한 소년 같은데 팔을 자유자재로 늘린다거나고무고무팔 얼굴을 바꾼다거나 변신이 가능하다거나 쇠망치가 나오는 등 특수한 힘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만능인간? 성질이 급하다 보니 화를 잘 내고 자존심이 세지만 인간 세상에 대해 잘 모르다 보니 실수를 저지를 때도 많다.

자신이 할수 있는 가장 큰 공격은 "1,2,3!"라고 센 다음에 염력으로 일으키는 폭발에서 염력을 사용하지 않아도 밀렵꾼의 총을 들고 구부려 버리거나, 완력 자체도 매우 강하다. 뺨에 있는 3개의 선은 수염으로 트레이드 마크인 모자는 자고 있을 때에도 벗고 자지만, 최종화에서 그 비밀이 독자에게만 밝혀진다. 왕위 계승을 위한 수업으로 인간계를 방문해서 만난 히로시와 반강제로 친구가 되어 아파트의 한 방을 임대하게 된다. 그 방에는 냉장고밖에 없지만 그 안에 괴물 저택의 주방으로 이어지는 통로가 마련되어 있다. 히로시와는 서로 끈끈한 우정을 지니고 있어서 아버지 괴물대왕이 히로시를 돌로 바꾸었을 때 반항하기까지 하는 등 그를 다치게 하는 자한테는 분노가 폭발한다. 다만 히로시의 체면을 세우기 위해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약점은 번개와 천둥 소리이며 그것들을 보거나 듣고 나서는 아무것도 할수 없는 상태가 된다.

도라에몽에서 괴물군 모자(후지코 F. 후지오 대전집 14권)라는 도구가 등장하였으며, "뭐든지 공항" 편에서는 괴물군 본인이 카메오 출연하기도 했다[5]. 극장판 「닌자 핫토리 군 + 파만 - 닌자 괴수 실탄 VS 미라클 계란」의 오프닝 장면에서도 등장하였고, 애니메이션판 도라에몽 스페셜에서는 도라에몽과 협력하기도 했다.

6.2. 드라큘라

성우는 오오타케 히로시, 키모츠키 카네타 / 전광주

괴물군(더빙판 몽짱)의 부하 중 한 사람. 신장 183cm, 체중 33kg로 괴물랜드의 유서 깊은 귀족 드라큘라 가문 출신으로 괴물군(몽짱)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참고로 피를 빠는 것은 그 세계에서는 금지되어 있어 그 대신 토마토주스(...)를 마신다. 또한 드라큘라 특성상 밤에 더 활동하고 낮에는 활동을 거의 안 한다. 하지만 마늘과 십자가, 햇빛이 없는 괴물랜드에서는 낮에도 활동할 수 있다.

검은 모자와 망토, 모닝 코트를 주로 입고 있으며, 결벽하고 자존심이 높은 성격. 학자 자격증도 딸 정도로 풍부한 지식을 가져서 괴물과 요괴들을 알아보는데 상세하다. 애용하는 망토의 힘에 의한 비행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착용한 사람도 날 수 있지만, 보통 장시간으로 착용하면 박쥐가 되어 버린다. 하인으로 흡혈 박쥐에게 주로 정찰을 맡긴다. 베라보 성인 정도는 아니지만, 최면으로 타인을 조종할 수 있다. 불사신이기 때문에 몇번 죽어도 살아날 수 있다(단, 은색 총알로 공격받았을때 적출하지 않으면 살아나지 않는다.). 우주 공간에서도 우주복을 착용하지 않고 활동할 수 있다.

6.3. 늑대돌이

성우는 카네모토 신고, 카미야마 타쿠조 / 시영준

괴물군(몽짱)의 부하 중 한 사람인 늑대인간. 신장 164cm, 체중 101kg로 평소에는 대머리 중년 남성처럼 보이지만, 늑대인간 특성상 보름달이 뜬 밤이나 둥근 물건을 보면 늑대로 변하지만 후자(둥근 물건을 봤을 때) 경우엔 제대로 안 되는 경우도 있다. 보름달을 봤을 때는 태양이 뜨면 원래대로 돌아온다. 늑대 특유의 날카로운 후각과 민첩한 동작으로 활용하는 송곳니와 발톱이 무기. 본인에 의하면 평소에 인간 모습이 진정한 모습이며, 작중에서 때때로 괴물에서 인간에 가깝다고 말하기도 했지만, 괴물 랜드에서는 항상 늑대의 모습으로 지낸다. 보통 늑대에 대해서도 동료적인 의식으로 바라본다. 늑대로 변신하지 않으면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데 이것은 최대의 약점이기도 하다. 괴물랜드에서 유명한 요리사로 활동했기 때문에 괴물 저택의 식탁과 가사 작업를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달맞이 우동에 들어간 계란의 노른자를 봐도 변신해 버리기 때문에 인간들 앞에서 요리 솜씨를 발휘하지는 못한다.

6.4. 프랑켄

성우는 이마니시 마사오, 사가미 타로 -> 카네모토 신고 / 이원찬

신장 297cm, 체중 252kg로 프랑켄슈타인 박사가 만든 인조인간이다. 몸집이 크고 무서운 얼굴의 표정을 지니고 있지만, 마음은 부드럽고 우는 경우가 많다. 괴물 저택에서는 주로 저택의 관리와 쇼핑 가방 손잡이를 담당한다. 모습은 파란색 코트에 빨간색과 노란색 줄무늬 셔츠를 입은 모습으로 괴물군의 보디 가드도 ​​겸한다. 그렇지만 종합적인 전투력은 괴물군이 위이므로 활약은 그다지 많지 않다. 그러나 괴물군이 두려워하는 번개를 조종하는 괴물이 나타났을 때는 그것을 에너지원으로 쓸수 있기 때문에 맞서싸워 쓰러뜨린다. "훙가"[6]라고 말하지 않지만[7] 괴물끼리는 서로 이야기가 통한다[* 처음에는 훙가가 아니라 '우'였다. 애니메이션에서는 괴물랜드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도 훙가를 얼마든지 늘어쓸 만큼의 문장을 지어내기도 한다). 다만 괴물 군과 대적하는 조직 데모 닛슈의 한 자객한테 마력을 받아서 일시적으로 인간의 말을 하기도 했었다.

후지코 F. 후지오의 작품인 도라에몽과 작가의 다른 작품인 미스 드라큘라에도 등장하였다. 애니메이션의 1작과 2작은 디자인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 1작에서는 비교적으로 슬림하고 손발이 길게 그려져 있지만, 2작에서는 폭이 넓은 신장에 손발이 짧은 땅딸막한 체형으로 그려져 있다. 원작에서는 이러한 상태의 중간적인 모습으로 그려진다.

6.5. 이치카와 히로시 (더빙판 방영 이광수광수)

성우는 마츠시마 미노리, 미와 카츠에 / 김현심

괴물군(몽짱)이 사는 저택 옆의 건물(맨션)에 사는 초등학생 소년. 처음 괴물군(몽짱)이나 같은 괴물들을 봤을 땐 거의 기절했지만 이제는 자주 봐서 그런지 익숙해진듯.

6.6. 이치카와 우타코 (더빙판 방영 애프터스쿨가희)

성우는 무카이 마리코, 카와시마 치요코 / 이소은

히로시(광수)의 누나.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셔서 남동생 히로시(광수)와 둘이서 살고 있다.

6.7. 카이코쨩

원어로는 怪子ちゃん로, 성우는 마스야마 에이코. 애니메이션에서는 2작에서만 등장하였으며, 더빙판에서는 마리아로 번역되었다.

괴물군의 여자친구. 금발에 숏헤어[8]로 언제나 한쪽눈이 가려져있다. 평상시에는 괴물왕국에서 지내고 있기 때문에 자주 등장하진 않는다.

다른 캐릭터 정보를 보고 싶으면 일본 위키피디아 목록을 참조할 것.

----
  • [1] 본명은 아비코 모토오. 도라에몽의 작가 후지모토 히로시(후지코 F. 후지오)와 함께 후지코 후지오라는 이름의 콤비 만화가로 활동했었다.
  • [2] 남동생의 경우 최소 3~4살정도는 어려졌고 주인공보다 더 작다. 누나의 경우 최소 10살은 더 어려졌다. 참고로 배우의 나이는 16살.
  • [3] 훗날 괴물왕녀가 애니메이션화 되었을 때도 콘티로 참여하였다.
  • [4] 하지만 작가가 2002년에 발간한 책에 따르면 왕자가 아니라 황태자라고 한다.
  • [5] 단 애니메이션판에서는 등장하지 않음.
  • [6] 독일어로 굶주림을 의미하는 단어.
  • [7] 때때로 후가라고 발음하기도 한다
  • [8] 화가 나면 머리카락을 자유롭게 움직여 어떤 무거운 물건도 들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