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광주 도시철도 2호선

last modified: 2016-03-30 10:24:30 Contributors

미개통 노선! HELP!

이 문서가 다루는 노선의 전 구간이 아직 개통되지 않았습니다.
문서 열람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gwangju_2.jpg
[JPG image (Unknown)]


분명 노선이 2개밖에 없는데 노선이 3개 있는 대구보다 환승역이 4개 더 있는 듯 하다
광주선경전선으로 되어 있는 건 무시하자

Contents

1. 개요
2. 계획
2.1. 초기 계획
2.2. 최종 계획
3. 알려진 정보들
3.1. 구조 / 설계
3.2. 운영
3.3. 전동차
3.4. 백운광장 주변
4. 도시철도 2호선 사업 재검토 논란
5. 지선 건설 취소 논란
6. 건설공법 변경 논란
7. 확정
8. 역 목록

1. 개요

광주광역시가 추진하고 있는 두번째 광주 도시철도 노선.
광주광역시 차기 도시개발 계획에 발맞추지 못해 광주의 주요 중심지와 주거지가 시원하게 몰락해버린 일명 광주의 가운데에 있으면서도 아주 외진 곳만 다니는 광주 도시철도 1호선의 이용이 저조해 적자가 발생한 처참한 실패(...)를 교훈삼아 광주 2호선이 최대한 광주광역시의 주요 지역을 지나다니도록 하기 위해 노선 변경을 거듭한 끝에 확정된 노선으로 광주 곳곳을 돌아다니는 순환형 노선'''으로 확정되었다.

*자료사진만 봐도 광주가 왜 2호선을 추진 해야 하는 이유를 알것이다.. 심각..
(그런데 울산이 들어가 있는게함정..무슨 죄길래)

2. 계획

2.1. 초기 계획

4114.jpg
[JPG image (Unknown)]

초창기 광주 도시철도의 아름다운 계획. 5호선까지 있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길이 27.4km의 평범한 순환 노선이었다. 이 노선의 형태는 현재의 순환01번 급행 버스와 유사하다.

전남대와 광주역, 광천터미널과 시청 등은 지나지만 첨단, 수완, 일곡 등의 북구, 광산구 지역의 신규 택지지구에서는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으면서 사업에 차질이 빚어지고 계획이 계속 수정되었다. [1]2호선 노선을 대단위 주택단지에도 혜택을 주어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지자 이에 광주시에서는 2009년 2호선을 일곡지구와 첨단지구를 포괄하는 일자형노선으로 변경하였으나 곧 반발을 불러 일으켰고 새로운 순환 노선을 계획하게 된다.

2.2. 최종 계획

gwangju_2.jpg
[JPG image (Unknown)]


[출처: 네이버카페 미래철도DB]

2013년 7월 광주시에서 해당 노선으로 2호선 계획을 확정짓고 기획재정부에 계획을 상정했다.

2014년 1월 7일 국가도시교통정책심의위 심의를 통과를 하면서 저심도 경전철 계획이 확정되었다고 발표, 2015년에 실시설계에 들어가는 것이 확정되었다. 본선은 상무역 환승 방안으로, 1지선은 확장순환형으로 바뀌기 이전인 노선(시청~광주역), 2지선은 당초 수완지구 상부에 신설되는 역(234번 역) 대신 하남대로-임방울대로 교차부(236번 역)에서 갈라지는 노선으로 단축되어 수정된 것이 특징.

각각 착공 계획은 다음과 같다.
본선
본선 1구간(시청~백운광장(남구청)~광주역)2018~2021
본선 2구간(광주역~일곡지구~첨단지구~시청)2019~2022
본선 3구간(백운광장~효천역)2022~2025
지선
지선 1구간(시청~광천터미널~광주역)계획취소
지선 2구간(운남지구~광주송정역)계획취소
[2015년 푸른길문제와 백운광장의 고가 철거예산 문제, 저심도
건설방식 변경으로 인하여 원래 2016년이였던 착공이 2018년으로 늦추게 되었다.]

일단 순환선부터 건설하는게 급해서 순환선 먼저 건설하고, 이후 지선 착공은 2015년 국토교통부의 건설반대의 영향으로 나중에 본선 1~3단계 완공 후 지선건설을 추진 할 것이란 소문이 있다.
한편 2호선의 임시 대체노선으로 운행중인 급행 순환01(시청~광주역 구간 및 1지선)번이 운행된다. 별도로 확장순환 구간에 대해서는 대체노선은 없다.

2호선 노선이 워낙에 광주광역시의 핫스팟만을 절묘하게 찍고 돌아가기 때문에 지선까지 다 건설되면, '1호선은 사람이 너무 안타서 망했다면 2호선은 사람이 너무 많이 타서 망할거다.'라는 우스갯소리가 돌아다닌다. 간선망이 부실하고 순환선은 특성상 빙빙 돌아서 가야되니 건설 이후에도 버스가 강세일 것이라 단순한 우스갯소리에 불과하다. 다만 확실한 사실은 1호선보다는 확실히 많은 사람이 탈 거라는 점이다.

저 수많은 지선들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에 대해선 아직까지 불만이다. 신정지선이나 성수지선처럼 사실상 다른 노선으로 운행될지 아니면 마천지선이나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수많은 지선들처럼 본선에 합류하는 방식으로 할지 아직까지 언급이 없다. 어느걸 채택하든 상당히 골머리 썩을거 같다. 외지인들이 길을 헤멜것이 눈에 선하다.

3. 알려진 정보들

현재 진행 중! HELP!

이 문서는 대상의 진행 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갱신될 수 있습니다.
문서 열람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내용은 계속 갱신되어가는 중이긴 하나 오래된 자료에서 얻어낸 정보들도 많으니 바뀌었을 가능성도 꽤 있습니다. 모든 내용을 섣불리 옳다고 판단하는건 지양합시다. 괄호() 안에 있는 내용은 위키에 글을 작성하는 사람들의 추론이니 참조용으로만 사용합시다. 내용을 추가하실 생각이 있다면 뜬소문을 가려내기 위해 되도록이면 출처도 함께 제시해주십시오.

본 내용중 출처로 자주 언급되는 한국철도학회 발행 철도저널은 번호가 15권이니 관심있는 사람은 추가로 알아보셔도 좋습니다.

3.1. 구조 / 설계

일단 계획에 차질없이 저심도 경전철로 건설이 이루어진다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건설이 될 것이다.
  • 도로 한가운데에 녹지와 함께 작은 섬처럼 역사를 건설하고, 역사와 연결된 횡단보도를 통해 역사와 인도 사이를 다닐 수 있다.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면 바로 도시철도 탑승이 가능하다. (출처 : 지역언론 공개)
    섬식 승강장은 이런 방식으로 건설될 확률이 높고, 상대식 승강장은 양쪽 인도에 입출구를 만들어 평범하게 만들어질 듯 하다. (출처 : 2호선 사업소개 개요)
  • 저심도 노선이기 때문에 대합실과 승강장이 같은 위치에 있는 바로타역이 될 확률이 높다. (출처 미상)
    다만 지하 1층이 아닌 지하 2층 구상안에서는 1층에 출입구 게이트가 있는 방식으로 건설.(출처 :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관한 광주광역시 의회 회의록을 참조해서 추론해낸 정보로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 있음)
    현재 계획에 잡혀있기로는 지상 1층 + 지하 1층 구상안으로 건설될 듯 하다. 지상 1층에 역사와 대합실을 건설하고 지하 1층에서 열차를 탄다. 크기가 작기는 하지만 소태역 1번 출구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출처 : 지역언론 공개)
    상대식 승강장은 지상에 역사 짓기가 무척 애매하니 지하 1층에 게이트가 있다. (출처 : 2호선 사업소개 개요)
  • 자연환기 방식을 쓸 생각이 있는거 같다. 기존의 도시철도는 강제환기 방식을 사용하는데 광주 2호선은 저심도 노선이라 자연환기 방식을 쓸거 같다. 역사를 통해 자연환기가 이루어 질 듯. 다만 화재로 인한 연기 발생과 같은 긴급사태를 대비해 비상용 강제환기 시스템도 함께 구축. (출처 : 한국 철도학회 철도저널 및 언론에 공개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자료)
  • 자연 환기에 이어 자연채광까지 설계 고려대상에 들어간다. 디자인만 잘한다면 멋진 지하철역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것도 역사를 통해 자연 채광이 이루어 질 듯. 빛 많이 들어오라고 유리궁전을 만들어놓는건 아니겠지 선로 환기/채광에 관한 내용도 있는데 설계 내용이 검토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바뀌었을 가능성이 있으니 해당 내용은 그걸 여기다 쓰기에는 위키 페이지의 여백이 너무 좁다. (출처 : 한국철도학회 철도저널)

  • 자연환기 방식은 열차풍을 이용한다. (출처 : 광주 도시철도 2호선 디자인계획 연구보고서)

  • 예비 설계를 검토해봤을 때 섬식 승강장의 너비는 대충 6m 정도 되리라 추측된다. 다만 스크린도어나 여유공간을 고려해봤을 때 승객들이 자유롭게 걸어다닐만한 공간은 대충 5m 정도 될 것이다. (출처 : 2호선 사업소개 개요 및 철도학회 철도 저널)
  • 최소 곡선 구간은 15m다. 최소곡선반경 15m로 90도 커브를 돌 수 있다. 나름 최신기술이 적용된거다. 광주역이나 상무역 등 드리프트 구간에서 진가를 발휘할 듯. 참고로 안쪽각이 15m다 바깥쪽은 좀 더 돌아서 들어가야 한다. (출처 : 한국철도학회 저심도 경전철 논문 및 저심도 경전철 소개 설명문)

  • 노선이 광주광역시 곳곳의 강을 지나가는데 신가역과 유덕역 사이 구간은 전용 철교로 도하한다. 신용역과 쌍암역 사이 구간은 잠실철교처럼 도로+지상철로로 만들어진다. 단 잠실철교처럼 도로가 1차선이 되지는 않을것이다. 기존 다리(첨단대교)의 가운데 차선을 철로로 재활용한다고 보면 된다. 이 구간은 디자인만 잘한다면 역작이 나올 듯 한데 일단은 그냥 믿어보자.

  • 남광주역 구간에서 전남대를 잇는 노선은 상당한 난공사 지역인데, 왜냐하면 이곳이 예전 하천(용봉천)이 지나던 곳이었는데 복개를 해 위에다 도로 등의 시설을 깔았기 때문. 용봉천 관통은 TBM을 써서 터널로 뚫을거라고 한다. 1호선 공사 때도 남광주에서 금남로를 잇는 터널은 국내 최초로 대구경 쉴드 공법이 사용되었는데 지질 문제상 아예 남광주역 초입부터 바로 쉴드 공법으로 터널 굴파서 용봉천 복개도로를 관통할 듯 하다. 그 외 광주천 도하가 남아있는데 광주천이 워낙에 얕은 개천인지라 그냥 지하 도하로도 충분할듯 싶다. (출처 : 한국철도학회 철도저널)

  • 시민단체가 경전선 광주 도심구간이다가 경전선 이설로 인해 보행자 산책로가 된 '푸른길'을 도시철도 2호선으로 사용하는 안을 반대하는 서명운동을 했기 때문에, 기존 푸른길 옆 도로에 2호선 해당 구간을 공사한다고 광주시가 공식적으로 발표하였다. 이로 인해 이 구간의 기본 설계를 다시 해야하므로 착공 예산이 더 추가된다는 핑계를 대어 광주시가 계속 착공 시기를 늦췄다. 애초에 푸른길을 안만들고 경전선 철도를 그대로 놔뒀으면 아무 문제 없었을 일이다. 그렇다고 10년 이상 보행자 산책로 및 소공원으로 이용된 푸른길에 다시 철도를 까는 것도 어려운 일이기는 하다. 특히 구 남광주역-백운동로터리 구간은 대남대로와 평행하게 철도가 달렸기 때문에 철도 복원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편이나, 백운동로터리-진월동 구간은 2000년대 이후 주월동, 진월동 지역이 베드타운으로 발달하면서 푸른길 주변에 신축 건물들이 많이 들어서서 철도를 복원하려면 그 건물들을 다시 헐어야 하는 상황이었다.

  • 가변형 자연채광 시스템이 언급되었다. 이 말이 무슨 뜻이냐면 날이 맑은 날엔 햇빛 좀 쐬라고 야 그늘 어디갔어승강장 천장을 뻥 뚫어놓고 비 오는 날에는 천장을 닫아 빗방울이 승강장으로 안떨어지게 한다. 단 여름에는 전동 차양막 시스템이 작동하여 어느정도 그늘은 제공해준다. 또 신기한건 화재 발생시엔 천장이 전부 열려 연기를 순식간에 밖으로 보내버린다. (출처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리포트 및 광주 도시철도 2호선 디자인계획 연구보고서 일부)
  • 역에 나무가 심어진다. 승강장에 조경구역이 있든 승강장 끝쪽에 조경구역이 있든 일단 친환경 지하철을 표방하는 듯. 나무가 많으면 광주에서도 신답역을 볼 수 있을 듯 (출처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리포트 및 광주 도시철도 2호선 디자인계획 연구보고서)
하지만 2015년 11월 이후 광주시가 예산문제 핑계로 저심도 공법에 대한 무산설이 나타나고.. (어이없음)

3.2. 운영

  • 자동화 시스템 최적화 설계가 되어 역무원 없이 운영될 것이다.(출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언론 탐방 자료 및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관한 광주광역시 의회 회의록)
  • 일단 역사를 스크린도어 설치에 적합하도록 설계하기는 했으나 예산 문제 때문에 전 역사에 스크린도어 설치가 될지는 아직 의문. (2014년 국토교통부 도시철도 설계 지시에 따라 이제 필수로 스크린도어를 설치해야 한다. 돈 많이 든다고 광주시의회에서도 우리 스크린도어 제대로 설치할 수 있을까 하고 걱정 많이 했지만 이제 돈은 어쩔 수 없고 그냥 스크린도어 다 짓기로 정해졌다.) [2] (출처 :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관한 광주광역시 의회 회의록 및 국토교통부 도시철도 설계 지시를 통해 유추해낸 내용)

3.3. 전동차

  • 전동차는 무선 급전으로 운영될 것이다. 즉 팬더그래프 같은거 없다. 자세하게 말하자면 비접촉식 유도급전 적용 가능성이 있다. (출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저심도 경전철 소개 설명문 및 철도산업정보센터 자료)
  • 전동차는 무인으로 운행된다. (출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저심도 경전철 소개 설명문 및 한국철도학회 저심도 경전철 논문)

3.4. 백운광장 주변

가장 큰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지점은 백운광장과 인근 남구 지역. 백운광장은 5개 도로가 합쳐지고 백운광장 근처엔 남구청사와 여러 상권이 합쳐져 있어서 교통 혼잡도도 높은 정체 구역인데 2017년쯤에 계획중인 백운고가차도 철거가 이루어지면 교통 혼잡이 더 심해진다.
도시철도로 이를 보완한다고 해도 도시철도를 건설하면 인근 푸른길공원과 산책로를 많이 훼손시킨다. 현재 백운지하차도[3]건설도 구상하고 있으며, 또한 도시철도 건설도 함께 구상하고 있고, 또 광장 한가운데에 역사를 만들어버리면 생기는 복잡함과 불편함을 막기위한 대책 마련에다가, 백운광장을 지나다니는 하수관 이설 + 백운광장 지하 하수관 시설의 정비와 이동까지를 모두 포함하면 도시철도 건설시나 그 전에 이미 헬게이트가 열릴 가능성이 높다.) (출처 :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관한 광주광역시 의회 회의록)

7월 29일 광주시의 의견으로 푸른길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한다. 이 대안 노선의 경우에 약 500억의 추가예산이 요구되어서 역사를 슬림화 하거나 일부 구간을 지상고가로 건설해 건설비용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음? 백운고가차로는 철거한다면서? 그런데..

4. 도시철도 2호선 사업 재검토 논란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광주광역시 시장으로 새정치민주연합의 시민운동가 출신 장현 후보가 당선되었다. 그러나 시장직 인수 준비위원회에서 도시철도 2호선 사업 재검토를 시행하겠다는 의견을 밝힘에 따라 만만찮은 반발이 일어났고, 5개월간의 재검토 끝에 원안 추진이 결정됐다. 논란이 마무리 된 후 순조롭게 착공에 들어가나 했는데...

5. 지선 건설 취소 논란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가 지선 계획에 태클을 걸어 결국 지선 건설이 무산되었다. 즉 본선인 순환선만 건설하는 것으로 확정이 되었는데, 이렇게 되면 새로 생길 2호선도 사람들이 많이 탈 거라고 장담할 수 없다. 아닌게 아니라 지선 취소로 역 건설이 무산된 곳이 다름아닌 광천터미널광주-기아 챔피언스 필드다! 어지간한 1, 2호선 본선 역들의 유동인구를 씹어먹는, 광주 최대의 수요를 만들어낼 수 있는 곳이라는 점에서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4]

6. 건설공법 변경 논란


2010년부터 광주시가 지상고가 경전철 방식에서 저심도 공법을 바꾸고 추진을 하였지만..저심도로 변경 하기전에 착공비용 예산을 제대로 추측하지 않는 원인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예산보다 추가로 몇천억 이상으로 늘어나 버렸다. 그래서 결국 기존에 추진하던 전구간 저심도 공법을 백지화 시켜버린 것이다. 그후, 타당성 조사를 피하기 위해 사업비 절감 논의 중에 저심도와 도로차선을 경유하는 노면전철 트램과 지상고가 모노레일을 놓고 갑작스럽게 착공방식을 새롭게 검토 중이므로 또 다시 착공신호를 적신호로 바꿔버렸다. 맙소사.. 저심도 계획 촘촘히 짜왔더만 건설비 추측도 안 하고 머해왔던거야. 최초승인 받은게 2002년인데..
저심도 방식을 다른 건설 방식으로 변경할 경우 2016년말 착공은 이미 물건너 간것이고, 윤장현 광주시장의 임기내(2018) 착공도 불투명할 전망이다.
http://www.jnilbo.com/read.php3?aid=1447300606482355001 2호선 탈려면 2030년대는 돼야 될듯 그냥 서울가고 말지
결국 차일피일 미뤄서 연말쯤 건설방식 최종안을 발표하기로 했다.http://www.kwangju.co.kr/read.php3?aid=1448550000564705004
(이로 인해, 트램은 도로 차선방해와 신호에 큰부작용과 시내버스보다 시속이 많이 느릴 뿐더러, 많은 시민들이 반대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전에 광주시가 대구 3호선을 방문하여 견학을 마친 후에 대구시 쪽에서 광주시가 2호선를 모노레일로 추진 할 경우, 건설 공법에 도움과 조언을 준다는 긍적적인 제안을 남겼다. 그래도.. 갈수록 어떻게 되가는지를 모르겠다...)
(그후 논란과 소문이 널리 알려진 후, 요즘 광주시청 민원칸에 2호선에 대한 많은 시민들의 건설 문의와 '10년째 검토만 하고 있냐'등등 반발이 많아 지고 있다. 그리고 이 상태라면 앞으로도 또 10년간은 논란이 계속 이어질 듯 하다. 도시철도 착공하긴 할 거니? 시장이 바뀔 때마다 계획수정, 재검토, 변경안 무한 반복.. 떡밥수준에 그치는 정도가 되었으니 이제 기대를 하지 않는 게 속편할지도..)

7. 확정

2016년 2월, 저심도 지하 + 지하박스헝 + 노면 혼합형 경전철로 확정되었다. 착공은 2018년 초.

8. 역 목록

현재는 역 번호와 대강의 역 위치가 공개된 상태이다. 이 항목에 쓰인 역명은 가칭이므로 추후 역명이 확정되면 수정바람
지선은 노선 형태만 나온 상태이고 상세한 역 위치는 공개되지 않은 관계로 역 목록에 포함하지 않는다.

역명 항목에 /와 함께 2개의 역 이름이 적혀있는데 왼쪽의 이름은 기존에 알려진 차기 역 이름이고 오른쪽에 적힌 역 이름은 광주광역시 도시철도공사가 시민들에게 배포한 2호선 소개 홍보물에서 밝인 역 이름이다. 역사가 있는 지역의 지명을 역 이름으로 선정하는것이 지역 대표성을 나타낼 수 있는바 많이 선호되고, 또 그게 철도역 네이밍의 대세인지라 슬래시(/) 왼쪽에 적힌 이름으로 역 이름이 결정될 확률이 높다. 오른쪽에 적힌 이름은 부역명이나 안내방송에서 '(슬래시 오른쪽에 적힌 역 이름)로 가실 분은 이번 역에서 내리시기 바랍니다.'의 형태로 나올 확률이 높다.

아래 두 역명을 비교해보면 알겠지만 두 지역이 겹치거나 조밀하게 붙어서 역 이름이 결정된것을 알 수 있다. 그만큼 2호선은 역이 상당히 촘촘하게(두 역간 약 1km 거리) 건설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벌써부터 광주광역시 건설업계에서 '...지하철 2호선 건설예정 부지... 교통망 접근이 매우 편리한 역세권...'등의 문구를 홍보에 띄우고 있다.(...) 착공은 커녕 건설이 전면 백지화될 가능성도 있는데, 벌써부터 역세권 버프를 받기 시작했다. 어이없음..

역번 역명 승강장 환승노선 소재지
형태 횡단
▲ 유 덕
201 0.0 시 청 / 시청市 廳 ?? ? ▶ 1지선(광주역 방향) 서구
202 - 치 평 / 운천초교治 平 ?? ?
203 - 상 무 / 상무尙 武 ?? ? 1호선
204 - 금 부 / 금호초교金 府 ?? ?
205 - 금 호 / 금호중金 湖 ?? ?
206 - 마 재 / 금호지구馬 岾 ?? ?
207 - 월드컵경기장 / 월드컵경기장월드컵競技場 ?? ?
208 - 신 암 / 풍암지구新 巖 ?? ?
209 - 풍 암 / 원광대병원楓 岩 ?? ?
210 - 회 재 / 주월동주민센터懷 齋 ?? ? 남구
211 - 남구청 / 백운광장南區廳 ?? ? 2호선 효천역 방향
212 - 봉 선 / 남광주농협鳳 仙 ?? ?
213 - 양 림 / 남광주경찰서입구楊 林 ?? ?
214 - 남광주 / 남광주南光州 ?? ? 1호선 동구
215 - 조선대 / 조선대朝鮮大 ?? ?
216 - 지 산 / 법원芝 山 ?? ?
217 - 산 수 / 두암지구山 水 ?? ?
218 - 서방사거리 / 교육대학瑞方사거리 ?? ? 북구
219 - 광주역 / 광주역光州驛 ?? ? ▶ 1지선(시청 방향)
220 - 전남대 / 북구청全南大 ?? ?
221 - 우 산 / 전남대 교수아파트牛 山 ?? ?
222 - 오 치 / 오치주공1단지梧 峙 ?? ?
223 - 용 봉 / 광주공고龍 峰 ?? ?
224 - 삼 각 / 삼각그린타운三 角 ?? ?
225 - 일 곡 / 일곡병원日 谷 ?? ?
226 - 본 촌 / 본촌공단本 村 ?? ?
227 - 양 산 / 한국아파트陽 山 ?? ?
228 - 양 지 / 양산지구陽 地 ?? ?
229 - 용 두 / 용두초교龍 頭 ?? ?
230 - 신 용 / 첨단2지구臣 龍 ?? ?
231 - 쌍 암 / 광주전남지방청사雙 岩 ?? ? 광산구
232 - 첨 단 / 첨단4거리尖 端 ?? ?
233 - 월 계 / 응암공원月 桂 ?? ?
234 - 수 완 / 수완지구水 莞 ?? ?
235 - 수완호수공원 / 호수공원水莞湖水公園 ?? ?
236 - 운 남 / 운남지구雲 南 ?? ? ▶ 2지선(광주송정역 방향)
237 - 신 가 / 신가지구新 街 ?? ?
238 42.5 유 덕 / 유촌동柳 德 ?? ? 서구
▼ 시 청

역번 역명 승강장 환승노선 소재지
형태 횡단
▲ 남구청 역과 직결
239 - 주 월 / 대광여고珠 月 ?? ? 남구
240 - 진 월 / 진월초교眞 月 ?? ?
241 - 효 덕 / 현대아파트孝 德 ?? ?
242 - 광주대입구 / 광주대光州大入口 ?? ?
243 - 송 암 / 송암공단 松 岩 ?? ?
244 4.8 효 천 / 효천역 孝 泉 ?? ?

현재 공식적으로 밝혀진 차량기지는 유촌(유덕)차량기지/차량사업소(가명. 단 유촌동에 위치해 있고 다음역이 바로 유덕인지라 이 이름일 가능성이 높다)와 효천차량기지(차량 정비를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큰 기지는 아니며, 차량 정비를 위해서 전동차를 남구청 역에서 순환선으로 진입시킬 선로를 만들것 같다)이다.

----
  • [1] 참고로 이 순환 노선으로 한때 정부에서 시행했던 도심형 자기부상열차 시험노선에 넣기도 했지만, 결국 인천시에서 가져가면서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가 되어 고배를 마시기도 했다.
  • [2] 아니면 예산 문제로 인하여 로프식이나 난간형으로 설치될수도 있다.
  • [3] 백운 지하차도는 비용 절감을 위해서 도시철도 공사 때 함께 만든다고 한다. (애초에 위에 백운고가도로가 있으면 기둥을 엄청 두껍게 만들고 공밀레를 하지 않은 이상 저심도 노선으로 파는 것은 불가능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대구 도시철도 2호선신중동역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위에 고가도로가 있는데 저심도로 파는 것은 절대로 가능하지 않으니, 고가차도는 언젠가 철거 될 것이다.
  • [4] 그렇다고 본선에도 수요처가 없다는 얘기는 아니다. 1호선과 달리 상무지구의 중심부를 뚫고 지나가는데다가, 조선대, 광주교대, 전남대 등 광주 시내의 주요 대학들을 지나며, 광주 FC의 홈 구장인 광주월드컵경기장 도 지나가는 등, 본선만 놓고 봐도 수요처는 어느 정도 있는 편.

Category

  • 한민국의 착공 예정 철도 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