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과장

last modified: 2015-02-21 21:20:15 Contributors

Contents

1. 誇張
2. 科長/課長
2.1. 회사에서
2.2. 공직, 군대에서

1. 誇張

무언가를 부풀려서 말함. 광고의 경우 광고는 좋았다 참고바람. 창렬도 참조.

2. 科長/課長

과(科)나 과(課)를 감독하는 직책. 또는 그 직책을 맡은 사람을 말한다. 전자의 과의 경우에는 보통 대학이나 병원이 해당되며 과장(科長) 하면 꽤 높은 직위이다. 반면에 과장(課長)의 경우엔 상대적으로 작은 단위의 부서의 장인 경우가 많다.

2.1. 회사에서


회사에서 직급으로 쓰이기도 한다. 실제로 과가 존재하지 않아도 그냥 과장이라고 부른다. 보통은 대리보다는 높고 차장이나 부장보다는 낮은 직급. 다만 회사에 따라선 과장이 다른 사원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은곳도 있다. 특히 이런현상이 가장 심한곳이 공기업. 군대 계급에 비교하면 대위,소령에 해당한다. 이러한 직급으로서의 '과장'이 아닌 'XX과의 책임자'로서 즉 직책으로서의 '과장'을 따로 구분하여 '직책과장'이나 '보임과장' 속칭으로는 '꽈장'[1]으로 부르는 회사도 있다. 물론 이 자리에는 꼭 과장 직급이 앉는 것이 아니라 차장이나 부장긍이 앉을수도 있는 것. 이 사람들을 호칭할때는 '과의 장'이지만 그냥 직급대로 차장이나 부장으로 부르는 것이 통례이다. 특별히 타인 등에게 '과의 장'으로 소개할 필요가 있을때만 '직책과장'을 맡고 계신 '누구누구 부장님'으로 소개할 수도 있다.

2.2. 공직, 군대에서

중앙부처, 광역자치단체에서는 4~8년차 서기관(4급) 또는 1~2년차 부이사관(3급, 비고공단)이 맡는다. 과장 1명이 중앙부처 평균 4.1명의 사무관을 관리한다.

기초자치단체에서는 5급 사무관이 맡는다. 팀장(계장)보다는 높고 국장보다는 낮은 직위.

군대에서는 인사과장 등 보통 대대 이상의 부대 참모부서에서 볼 수 있다. 대위 이상이 보임된다. 행정병들에겐 비교적 널찍한 책상 차지하고 파티션으로 주변을 두른 뒤에 신경질적으로 전화를 받는 사람들로 보인다.

사단급등 사령부 이상에 가면 과장들은 처장 밑의 중간관리직이 된다.
----
  • [1] 'XX과' 등을를 발음하면 '꽈'로 발음 되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