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공휴일

last modified: 2016-08-17 22:42:26 Contributors

대한민국법정 공휴일
신정 설날연휴 삼일절 어린이날 석가탄신일 현충일
광복절 추석연휴 개천절 한글날 성탄절 일요일
직선거법 제34조에 따른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일
기타 정부에서 수시 지정하는 날.

Contents

1. 개요
2. 관련 문서


公休日 / Public Holiday

1. 개요

국가나 공공기관 등에서 공식적으로 지정한 휴일을 일컫는 말. 공공기관에만 적용되는 법이기 때문에 기업에서 지키지 않는다고 해도 위법이 아니다.[1] 하지만, 실제로는 노조의 강력한 요구로 대기업들이 마지못해 받아들이고, 다른 기업들도 따라가다보니 법정휴일처럼 되었다. 정확히 말해 달력에서 빨간 날 전반을 일컫는다. 빨간 날이라 시간이 3배 빠르게 지나간다 카더라

대한민국에서는 일요일, 국경일 가운데 일부(삼일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양대 명절(설, 추석) 등과 함께 대통령 선거일, 국회의원 선거일, 지방선거일 등이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다.

미국은 공휴일을 특정 주의 월요일과 목요일로 맞추는 방식으로 주말과 공휴일이 겹쳐서 노는 날을 손해 보지 않게 배려하고 있다. 투표일도 일본이나 영국의 경우에는 공휴일이 일요일과 겹치는 경우에는 그 다음 날을 쉬게 하도록 규정되어 있고, 징검다리 연휴가 생겼을 경우에는 그 사이의 날도 쉬게 하는 등 상당히 휴일의 적용에 대하여 관대한 편이다.

대한민국에서는 단순히 선진국에 비해 공휴일 수가 많다는 이유와 노는 날이 많으면 노동생산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인해 1991년 국군의 날과 한글날이 공휴일에서 제외되었고[2], IMF 외환위기가 일어나자 1999년에는 양력 설의 2일 연휴가 사라졌으며, 2006년에서는 한 술 더떠 식목일제헌절까지 공휴일 목록에서 제외되었다.한글날은 2005년 국경일이 되었지만 공휴일은 아니었다가, 2013년부터 다시 공휴일이 되었다.6번 줄고 1번 늘었다!

학생 신분이라면, 놀기에는 뭔가 놓치는 것 같고, 공부하기에는 손해보는 것 같은 그런 날이기도 하다. 공부하기 싫어도 공휴일에도 정상운영하는 학원덕에 자동으로 공부하게 된다.

그런데 실제로는 공휴일과 주말이 종종 겹쳐있어서, 이 때문에 빌어먹을 력의 저주가 일어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09년. 2010년도 다르지 않았고. 이로 인해 적어도 추석과 설은 고무줄 적용을 해야하지 않겠냐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으나 실현 가능성은 낮다고 보았는데... 2013년 11월 5일부터 설과 추석 연휴, 그리고 어린이날에 한하여 대체 휴일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롯데월드 등 놀이공원은 공휴일에 어떤 놀이기구도 운휴하지 않으며, 사람은 많으니 헬게이트가 일어난다.

----
  • [1] 근로기준법상 법정휴일은 소정근로일수를 만근하여 발생하는 주 휴일 보통 일요일과 5월 1일 근로자의 날이다.
  • [2] 사실 그 당시에는 줄일 만도 하긴 했다. 그 때는 명절 휴일이 1989년 생기고 대체휴일제도 시행되었으니까. 하지만 1년만에 폐지되었다. 안습 더구나 국군의 날은 군부독재의 영향이 너무 컸다. 여하간, 그렇게 1990년은 최고의 해가 되었다. 1990년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