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공형진

last modified: 2014-12-22 01:40:25 Contributors

f0013706_4bacf9ca3a6f1.jpg
[JPG image (Unknown)]

1인극 "내 남자는스나이퍼 원시인" 中

대한민국 배우
출생 : 1968년 4월 10일 (서울특별시)
신체 : 177cm, 69kg
소속사 : SM C&C
가족 : 슬하 1남
학력 :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
데뷔 : 1990년 영화 '그래 가끔 하늘을 보자'

중앙대학교 동창인 이범수와 함께 영화로 데뷔했지만 연극 경험도 상당히 많은 20년차 베테랑 배우다. 하지만 경력이나 실력에 비해 평가를 제대로 못 받던 비운의 배우로, 배우 자체의 능력보다는 주변 인맥이 더 유명했었다. 장동건 절친이라는 꼬리표가 늘 따라다녔던 상황. 하지만 실제로도 둘은 매우 친하다고. 장동건고소영의 열애설이 터졌을 때도 200통 가까이의 문자와 전화가 쏟아졌지만 끝까지 발설하지 않았다고 한다.

의외로(?) 집안도 좋은데다가[1] 엄친아 기질에 살짝 결벽증 증세가 있다. 모 조연출의 말을 빌리자면 노홍철과 버금갈 정도라고(...). 그리고 제법 한 성깔 하는 듯(by 왕손이김지석). 둥글둥글 사람 좋아 보이는 이미지와 달리, 불의를 보면 못 참고 금방 욱하는 성격이라고 본인이 밝혔다. 그래서 대학 시절엔 '무서운 선배님'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학창시절 성적이 매우 좋아서, 부친은 법대에 진학하기를 바랬으나, 연기의 길을 걷는다. 하지만 영화 '파이란'이 개봉하기 전까지는 부친과 단 한마디도 나누지 않았다고. 지금은 아버님도 아들이 배우라는 걸 상당히 자랑스러워 하신다고 한다.

혼성그룹 김성수와는 처갓집이 같은 동서지간이었다. 공형진이 집안에서 둘째 사위, 김성수가 막내사위였는데, 나이는 김성수가 공형진보다 한 살 많았다고(하지만 프로필상 그렇고 실제는 동갑) 김성수가 이혼[2]하고서는 당연히 두 사람의 관계도 끊어졌는데, 사실 예전 무한도전[3] 출연분을 보면 두 사람은 이혼 전에도 그다지 친한 사이는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연극→영화 단역→조연→주조연→주연 순으로 착실하게 배우 루트를 밟아 왔으나 흥행작이 별로 없었다는 게 흠. 특히 조연으로 나온 영화는 성적이 그래도 괜찮은데 주연을 맡으면 하나같이 흥행에 참패하는 일이 반복되었다.[4] 그래서 조연 배우의 이미지가 강하다.

2010년 추노에서 업복이로 빵 터뜨린 덕에 공형진을 다시 보게 된 시청자들이 늘었다. 특히 매번 코믹 연기자로만 기억되다가 거의 처음으로 진지하고 무거운 역을 맡은 덕에 이미지 변신까지 성공. 또한 2009년 12월 초부터 2010년 1월 말에 공연을 마친 연극 "내 남자는 원시인"은 1인극으로, 더블 캐스팅 없이 혼자서 70회를 소화했다. 그만큼 연기 내공이 두터운 배우. 40대임에도 연예인 야구단에 들 정도로 체력도 매우 좋은 편이라 이 정도 스케줄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한다. 오오.

연기 뿐만 아니라 예능에서도 활약했다. X맨을 찾아라 주장으로 오랫동안 있기도 했고[5], 언젠가부터는 tvN에서 방송중인 택시에서 이영자와 더블 MC로 언젠가까지 활약 중이었다.
...라고는 하지만 X맨에서도 병풍으로 자리잡았었고 기타 예능에서도 큰 재능을 발휘하지는 못했다. 파이란 당시 유명한 영화평론가가 "한국 영화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공형진이 나오는 영화, 그렇지 않은 영화"라고 했을 정도로 연기력을 극찬받을때쯤 우연찮게 얻은 유쾌한 이미지 하나만 믿고 예능에 뛰어들었다가 이미지가 180도로 변해버린 케이스. 그래도 연기가 줄지 않았기에 다행인듯. SNL 코리아에서도 1기에 출연했는데 재미를 못봤다. # 그래서 분노로 질렀다고 한다.

2010년 3월 25일자 택시에서 본격 카덕임을 인증했다. 시종일관 카라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촬영 내내 하이텐션이었다. 공형진 뿐만 아니라 그가 속한 연예인 야구팀 '플레이 보이즈' 선수들도 전부 카라 팬이라고.[6] 안타를 칠 때마다 엉덩이 춤을 춘다고 할 정도(!!!). 그럼 장동건도 엉덩이춤... 그런데 하필 이 방송이 나간 날짜가 업복이가 7연킬 1뎃을 올린 추노 마지막 회 방송일이라 업복이에게 감동을 느낀 시청자 몇몇은 뭔가가 와장창 깨지는 거 같았다는 후문이...(...).

2010년 10월 말 최근 도망자 플랜 B에서 엄청난 연기를 보여주며 작중에서 사망했다. 그런데 그 신에서 너무 몰입을 잘해버린 나머지 정지훈, 이나영, 윤손하가 발연기를 하는 것처럼 보이는 매우 희한한 광경을 연출했다. 공형진 도망자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보는 것을 추천한다.

여담으로 LG 트윈스의 광팬이지만[7] 두산 베어스의 광팬인 김장훈과 비슷하게 필패의 아이콘이라서 직관오는 걸 싫어하는 팬이 많다.

2013년 4월 4일부터 2013년 5월 29일까진 신하균, 이민정과 함께 SBS 수목극 내 연애의 모든 것에 출연하였었다.

그 이후에는 빠스껫볼엔젤아이즈에도 출연하였었다.

----
  • [1] 부친이 대신증권 사장이시다
  • [2] 그 처가 강남에서 제갈모씨에게 살해당하였다.
  • [3] 2005년 1기 무모한도전 시절에 김성수는 정규멤버로, 공형진은 게스트로 함께 출연한 적이 있다.
  • [4] 동해물과 백두산이, 라이어, 미스터 총알, 대한이 민국씨 등. 영화 자체는 나쁘지들 않았기에 운이 지독히 없는 건지도 모른다.
  • [5] 다만 이때는 딱히 잘하는 모습을 보이진 않았다. 시종일관 멍하니 대사도 별로 치지도 않아 편집도 많이 되었고 무엇보다 아직 예능에 익숙치 않아서 병풍이 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 [6] 장동건, 지진희, 황정민, 현빈 등
  • [7] 택시에서 잠실 야구장을 방문했을 당시 선수들과 인사하는 것을 보면 안면도 있는걸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