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공선

last modified: 2014-11-29 14:31:59 Contributors

Contents

1. 工船(factory ship)
2. 무협소설한백무림서의 등장인물
3. 봉신연의의 등장인물

1. 工船(factory ship)

어선에서 잡아올린 생선들을 가공하는 선박. 생선은 물 밖으로 나오면 쉽게 변질되므로 빠른 시간 안에 가공해야 하지만, 원양 어업의 경우 난바다에서 오래 머물면서 작업하기 때문에 항구를 자주 오갈 수 없다. 따라서 원양어선이 잡은 생선들은 대부분의 경우 항구에서 가공되지 않고 선단에 딸린 공선으로 보내져서 가공된다. 공선은 가공 및 통조림 포장, 보관 설비를 갖추고 있는데, 몇몇 대형 원양어선들은 자체적으로 이러한 가공 설비를 갖추고 있기도 있다.

2. 무협소설한백무림서의 등장인물

남법왕(南法王) 전륜법왕(轉輪法王) 공선. 사패의 일인이며 전륜회의 회주.

소림사 출신의 고수. 소림사 원로들의 평가로는 내공을 사용하지 않고도 공 자배에서는 최강[1]이라고 한다. 환단을 먹어 사패중에서도 최강의 내공을 지닌 하단전 마스터. 맹인이지만 천안통을 익혀 큰 불편은 없는 모양이다.[2] 각종 소림절예와 전륜법광(轉輪法光), 상단전을 사용하는 무상대능력을 사용하며 이 무공들은 제자인 백무한에게 이어진다.

활동을 하던 장수의 아들로, 사패시절 끝을 알 수 없는 분노를 지니고 전륜회를 이끌며 반원의 기치를 내건 채 가장 격렬하게 팔황과 싸웠다고 한다. 전륜회 활동으로 파계당했지만[3] 팔황과의 싸움이 끝난 뒤 어찌저찌 잘 해결하고 숭산으로 돌아가 반 은퇴상태인 채 소림사의 원로고수로 지내고 있다. 젊은 시절엔 전륜의 파순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였으나, 현재는 그저 진중한 승려의 모습.

과거 모용수련이라는 여인과 나름 썸씽이 있었으나 모용세가의 농간으로 배드엔딩으로 끝났다. 당시 야차승 고강과 독비신군 맹신덕, 모용수련과 함께 창안한 일선신기, 청명기공, 사자기는 각각 아미파, 모용세가, 중비에게 흩어졌다가 훗날 모용청이 모두 익히게 된다.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천잠비룡포 14권에서는 의협문에 쳐들어온 현대 염라마신과 일월차사와 싸우다 수세에 몰린 소연신의 곁에 나타나 염라마신이 후퇴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소연신이 사망안에 당한 의협문도들에게 심폐소생술을 시도할 때 이를 '역륜회혼의 술'이라고 부르며 도와준다.[4] 소연신의 제세동기를 두 번만에 보고 이해해 둘이 힘을 합쳐 궁무예를 살려내는데는 성공했지만 궁무예는 식물인간 신세가 되었다.

그리고 소연신이 진무혼을 꺾었다는 말을 듣고 은근히 질투하면서도 균형이 무너지지 않을까 염려하고 조언을 해준 뒤 돌아간다. 그러면서 자신도 제자 때문에 직접 나설 일이 있다는 말을 했다. 사패가 치열하게 싸우던 시절에도 입정의협살문전륜회는 직접 충돌이 없어 원한이 없고, 공선은 오랜만에 친구를 만난 기분으로 대화한 뒤 돌아간다.

3. 봉신연의의 등장인물

문중 사망후 정벌군의 총대장이 된 인물.
그 정체는 공작으로, 하늘이 열림과 동시에 도를 깨달은 존재다. 근데 왜 은나라에서 장군하고있어?
도술을 부리면 등 뒤에서 오색의 후광이 비치는데 보구도 흡수하고 사람도 흡수한다.
천교의 선인들 중에서는 당해낼 이가 없는 먼치킨이지만, 결국 서방의 준제도인에게 제압당해 끌려간다.
이후 서유기에도 등장하는 모양이다.
----
  • [1] '첫째는 두말할 것 없이 공선이다. 둘째는 손을 쓰지 않는 공선이며, 셋째는 내공을 쓰지 않는 공선이다. 소림의 무람에는 오직 공선만이 홀로 드높다.'
  • [2] 참고로 공선의 눈은 소림사에서 파내진 것이라고 한다.
  • [3] 소림은 살업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 입정의협살문의 설립에도 부정적이었다. 그러던 차에 공선이 튀어나온 격
  • [4] 심폐소생술을 알고 있다는 건 인체해부학적 지식이 있다는 말인데 소림사는 엄연히 절이다(…) 소연신이 지적하자 '산에도 치부가 있다'고 쿨하게 인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