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곡성군

last modified: 2016-05-15 21:09:34 Contributors



곡성군청 전경. 주소는 전남 곡성군 곡성읍 군청로 50(舊 읍내리 713-2)


22세기 EE세기
슬로건에서 세 글자만 잘 바꾸면 어떤 곳의 슬로건과 동일해진다


곡성군 마스코트

谷城郡 / Gokseong County

곡성군
谷城郡 / Gokseong County
국가 대한민국
면적 547.46㎢
광역시도 전라남도
하위 행정구역 1 10
광역시도 전라남도
하위 행정구역
시간대 UTC+9
인구 31,046명
(2014년 7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인구밀도 56.71명/㎢
군수 유근기
초선(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국회의원 블로그

Contents

1. 개관
2. 역사
3. 지형
4. 경제
5. 교통
6. 하위 행정구역
7. 출신 인물
8. 기타

1. 개관

전라남도 북동부에 위치한 군으로, 리즈시절에는 인구가 11만명까지 찍었지만 2014년 현재는 약 3만명이다. 상징하는 코스모스이며, 나무느티나무, 둥오리이다.

2. 역사

초기 마한세력권에 속했다가 백제권에 편입됐고 후기가야 강성기엔 섬진강권역까지 세력을 넓혔지만 이내 백제권에 재편입되었고 통일신라 경덕왕 때 곡성이 되었다.
고려나 조선조에서 자주 행정권개편이 이뤄졌고 옥과는 창평쪽에 자주 편입되었다.
1914년에 창평군이 담양군에 병합될 때 1908년 창평군이 병합했던 옥과군 일원을 가져왔다. 그 후 1979년 곡성면이 곡성읍으로 승격하였다.

3. 지형

전라남도에서도 땅높이가 가장 높은 곳이다. 장거리 육상팀들이 이곳 도로에서 연습하는것도 심심찮게 볼수있다.농업으로 유명한 지역이며 (지방 군단위 지역은 다 그렇다지만.) 농업 & 축산업 등등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 지역이다. 섬진강을 끼고있다는 지리적 특성을 살려서 관광산업도시로도 각광받는다. 곡성기차마을은 가족 나들이 코스로 잘 알려져 있다. 기차마을 옆으로 영화세트장이 자리잡고 있어서 볼거리는 많다고 한다. 태극기 휘날리며가 이 곳에서 촬영되었다.

4. 경제

섬진강을 끼고 있기 때문에 주로 관광이나, 농업 위주로 경제가 돌아간다. 압록 유원지의 참게탕이 유명한 편이다.섬진강댐 건설이전엔 유량이 풍부하고 청정해서 청정수에만 사는 은어가 유명했다.
전남과학대학이 있는 옥과면이 가장 번화가이며 대학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이다. 이곳을 제외하면 군의 전 지역은 농업에 의존한다.

금호타이어 곡성공장이 옥과면과 이웃한 입면에 위치한다.

5. 교통

호남 지방에서 굉장히 드문 철도 초강세 지역이다.

철도 교통을 살펴보면 전라선이 있으며, 곡성역압록역이 있다. 그러나 여객열차가 정차하는 역은 곡성역뿐이다. 그래도 곡성역은 KTX가 왕복 2회 정차하고 모든 일반열차가 정차하는 나름 중요한 역이다.

반면 버스 교통은 굉장히 열악하다. 곡성버스터미널에서 옥과버스터미널을 경유하여 서울행 버스가 일 1회만 다니고 있다. 따라서 주민들은 주로 곡성역에 가서 전라선을 이용한다.

도로는 호남고속도로, 13번 국도, 15번 국도, 17번 국도, 18번 국도, 27번 국도가 있다. 다만 곡성읍에서 서울, 전주로 갈 경우에는 곡성IC 보단 순천완주고속도로 서남원IC를 이용하여 가면 훨씬 빠르게 갈 수 있다.

6. 하위 행정구역

곡성군/행정 항목 참조.

7. 출신 인물

* 문형태 : 4성장군 출신의 정치인.공화당시절 득세하다가 5공시절 정래혁과 심하게 갈등했다.
* 정래혁 : 군인, 정치인으로 국방장관과 3선 의원, 국회의장 등을 역임하였다.
* 공선옥 : 소설가. 오지리에 두고온 서른 살 등.
* 서향순 : 1984 LA 올림픽 양궁 금메달리스트. 최초의 한국 여자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 여갑순 :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사격 금메달리스트.
* 김동성 :본인고향은 서울로 나오는데 부친이 옥과 출신
* 주현정 : 2008 베이징 올림픽, 2010 광저우 아시안 게임 양궁 여자 단체전 금메달리스트.
  • 김재규 : 김재규경찰학원 원장.그 김재규와 동명이인.

8. 기타

여담으로 예전에 옥과터미널 내에 있는 구멍가게의 할아버지 내외가 인간극장에 출연했다.(오래된 구멍가게는 문을 닫고 번듯한 슈퍼마켓이 생겼으나 얼마가지 않아 문을 닫고 빈 상가로 남아있다.)

섬진강 기차마을이 유명하다. 곡성에 살고있는 사람은 입장료가 무료. 그 외는 시기에 따라 다르니 입장료나 다른 자세한 안내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자.
영화 곡성(영화)도 여기서
----
  • [1] 5번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