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고양이돈받기

last modified: 2015-02-18 03:48:10 Contributors

포켓몬스터기술. 나옹을 상징하는 준전용기.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노멀물리4010020
고양이돈받기ネコにこばん Pay Day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전투 후 얻는 상금이 소폭 증가한다.
증가량은 "사용 횟수 * 사용당시의 사용자의 레벨 * 5".[1]
이 효과는 부적금화의 영향을 받는다. 딜파워의 영향은 받지않는다.
비접촉 - -

배틀 후 돈을 얻을 수 있는 특이한 기술. 명중시킬 때마다 주변에 금화가 흩어졌다는 메시지가 나오고 전투가 끝나면 그 돈을 주웠다는 메시지와 함께 추가로 돈을 얻게 된다. 그러니까 사용 포켓몬이 금화를 어디선가 만들어내서 적에게 던져 공격하고, 전투 후 그걸 회수하는 기술이다.이봐, 트레이너! 거기 동전좀 주워줘!

단지 돈벌이 효율은 바닥을 긴다.(…) 레벨100일때 부적금화를 착용하고 20번 전부써도 2만원 버는것이 고작이다……. 심지어 이것도 상향된 3세대부터 이야기지, 1~2세대 때는 사용자의 레벨에 5를 곱하는 게 아니라 2를 곱했다. 레벨 50때 이걸 한번 써야 겨우 100원씩 튀어나온다는 것이다.

이 기술이 처음 나왔던 1세대에서는 이렇게 효율이 안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럭저럭 쓸만했는데, 트레이너와의 재대결이 불가능한 1세대에서 모든 트레이너를 쓰러뜨리고 나면 돈 벌 방법이 사천왕과의 전투와 이 고양이돈받기밖에 없었다. 물론 거듭 말하지만 정말 효율이 안 좋기 때문에 스탭롤을 다 넘기는 걸 감안해도 그냥 사천왕과 싸우는게 더 낫긴 하나, 이것도 기를 쓰고 20번 다 쓰고 오면 스토리 중에 몬스터 볼이나 회복약 등의 생필품(?)을 살만한 돈은 벌 수 있었다. 레벨이 55정도 되면 20번 다 써서 진화의 돌을 하나 살만한 돈이 마련된다. 나옹의 레벨업도 보통 이 기술만 죽어라 써서 하므로 그동안 쌓이는 돈만 해도 제법 된다. 나옹/페르시온은 굳이 이게 아니더라도 당시 모의 파괴광선이라고도 불리던 베어가르기를 가장 강력하고 빠르게 쓸 수 있는 녀석 중 하나이기 때문에 하나 잘 키워 놓으면 전투요원으로도 쓸만하다. 하지만 베어가르기를 배워도 결국 이 기술만 쓰겠지

2세대 이후로는 일부 트레이너와 재전투가 가능해져 굳이 이런 걸 쓸 필요가 없어졌다. 특히 돈주는노부부나 담청 시티 등대의 신사……. 물론 해당 트레이너와 대전할때 이것을 이용해서 쓰러트리면 돈을 좀더 빨리 벌 수 있으니 쓸모가 아예 없는건 아니다. 하지만 3세대부터라면 이거 쓸 포켓몬을 들고 다닐 칸에 차라리 픽업 특성을 지닌 포켓몬을 들고 다니면서 주워온 아이템을 팔아먹는게 어지간히 운이 없지 않은 이상 훨씬 편하다.

나옹만이 자력기로 배우며, 1세대에만 기술머신이 존재하고, 2세대에서만 솜솜코가 교배기로 배운다.[2]
5세대부턴 쌔비냥이 나옹을 통해 유전기로 배울 수 있게 되어 전용기가 되었다.

그리고 3세대에서 델케티가 특이한 방법으로 배우는데, 게임큐브용 게임(?)인 '포켓몬 박스 루비&사파이어'로 포켓몬을 500마리 맡기면 알을 하나 주는데, 그 알을 부화시키면 고양이돈받기를 배운 에나비가 나온다. ……이렇게 힘들게 얻어야하나 싶다.

이러니저러니 해도 나옹의 아이덴티티격인 기술.[3] 단 애니메이션의 나옹(1.3항목)은 이걸 못쓴다고... 인간의 말을 익히는데 힘을 다 써서 더 이상 포켓몬의 기술을 배울수없다고 한다. 고양이돈받기 있던 칸에 수다를 배웠나?

포켓몬스터 SPECIAL에서는 포켓몬 애호가 협회 회장이 가지고 있는 깨비드릴조날쌩마가 이걸 배우고 있다.(…)에디터?[4] 이 기술로 돈을 모아서 가난뱅이 신세에서 탈출했다고.
----
  • [1] 간단히 설명하면 10렙일때 고양이 돈받기를 3번사용하면 150원을 줍는다. 3*10*5=150.
  • [2] 부모가 나옹이 아니고 피카츄여야 배운다. 교배그룹이 나옹(육상)-피카츄(육상/요정)-통통코(요정/식물)이기 때문이다.
  • [3] 물론 페르시온 역시 배울 수는 있는데, 걔는 이마에 루비가 박혀있다. 요즘은 진화 후엔 배울 수 없게 되어 진화 전에 배워둬야 한다. 대신 페르시온이 배우는 건 파워젬.(…)
  • [4] 사실은 일본에서의 이벤트 한정 포켓몬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