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고시촌

last modified: 2014-08-08 12:13:08 Contributors

각종 고시과목에 대해 가르치는 유명학원, 그리고 거기에서 공부하는 수험생들이 식사하는 식당, 학생들이 공부할 독서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묵을 수 있는 고시원 등 숙소가 결합한 동네를 뜻한다.

전국에서 유명한 고시촌에는 노량진과 신림동 녹두거리가 있다. 노량진의 경우 7,9급 공무원 시험, 임용시험 준비생들이 많으며 녹두거리의 경우 사법시험, 5급 행정 등의 준비생들이 많다. 그리고 왠지 모를 우울한 분위기가 흐른다. 특히 사법시험, 5급 행정 1차 시험이 끝나는 2월 말쯤에 가보면 더욱 심하다.

대체적으로 수험생들에게 경제적인 여유가 부족하다 보니 저렴한 식당, 저렴한 PC방, 저렴한 만화방, 저렴한 노래방 등이 많고 심지어 성인업소(...)도 구석에서 성업 중인 경우도 있다. 저렴한 PC방, 만화방 등이 존재하고 더 번창하는 이유는 바로 고시낭인때문.

시험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기 쉽고 학원 실제 강의를 들으며 긴장감을 얻을 수 있다는 이유로 고시촌에서 공부하는 게 낫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PC방 등의 유해환경(?)이 많다는 점을 들어 고시촌 가는 게 꼭 좋은 건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

게다가 요새는 인터넷 강의 등도 활성화되어 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