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고수(웹툰)

last modified: 2017-05-02 23:28:14 Contributors

류기운
그림문정후
| 보러가기

Contents

1. 개요
2. 등장인물
2.1. 중요인물
2.2. 기타 등장인물
3. 등장단체
4. 스토리

1. 개요

용비불패 최강의 콤비가 무협의 전설을 다시 쓰다!
천하제일의 고수 강룡. 그리고 수많은 다른 고수들의 이야기.

네이버 웹툰에서 매주 수요일마다 연재중인 웹툰으로 장르는 무협물. 천잔왕 구휘가 살짝 등장하는 등 작가의 다른 작품인 용비불패와 이어지는 세계관으로 추정된다.

2017년 5월 3일에 1부 완결된 뒤 일시 휴재.

2. 등장인물

2.1. 중요인물

강룡
별호 아직 없음. 앞으로도 없을 듯
gosu_002.jpg
[JPG image (Unknown)]
프롤로그 때 모습1화부터의 모습
사용무공파천십이신공

이 만화의 주인공. 스승의 유지를 받들어 흉수에게 복수하려고 폐관수련 끝에 무공을 대성하고 강호에 나왔으나, 이미 복수해야 할 대상들이 자기들끼리 싸우다 다 죽었다는 소리에 목표를 잃고 망연자실한다. 그 후 세월이 흘러(라곤 해도 '1년 후') 만화의 무대인 만두집에서 배달부로 일하는 중.

현 시점에서 작중 최강자이다. 그러나 소진홍 편에서 상대가 몸상태가 최악이었음에도 자신과 거의 동수를 이루는 것에 위기감과 함께 일종의 희열[1]을 느낀다.

개인적인 소망은 만두집을 차려 매일매일 왕만두를 먹는 것. 그리고 무림초출 하자마자 소원을 이룬다

송예린
별호 (아기 신녀)
gosu_004.jpg
[JPG image (Unknown)]

이 만화의 히로인 포지션. 처음에는 단순한 주방 담당 정도로 생각되었으나 그녀가 주인공인 에피소드에서 과거가 나온다.

과거 그녀의 친모는 '성심천녀'라는 매우 유명한 무당으로, 전국에서 그녀에게 점괘를 받기 위해 사람들이 몰려오고 숭배자들도 생겨났을 정도였다고 한다. 그러다가 젊은 나이에 서거하면서 자신의 딸은 보통 사람으로 살게 해 달라고 유언을 남겼으나 그녀의 능력에 집착하던 측근들은 그녀의 능력을 고스란히 물려받은 예린을 놓아주지 않고 오히려 종교 단체를 만들어 숭배의 대상으로 삼았고, 이 때문에 인근 관아와 마찰을 빚은 끝에 토벌당하게 되자 누각에 불을 지르고 예린과 함께 죽으려고 했으나 어떤 도움이 있었는지 살아남았다.[2]

앞서 말했듯이 영기가 있어서 귀신을 보거나 대화할 수도 있다.[3] 배려심 많은 성격이지만 태클걸 때는 가차없다. 만두로 강룡을 좌지우지하는 등 사실상 안주인 포지션.

얼핏 보기엔 단순히 주인공을 얽매기 위한 '인질'이 될 것 같은 이미지지만, 사실은 몸에 부적을 잔뜩 달고 있는데, 이게 떨어져나가는 순간 그녀 주변의 광범위한 일대가 귀신 소굴(!)이 되는 것이 '철사자 도겸' 편에서 밝혀지게 된다. 히로인이 만렙 네크로맨서

할매
gosu_003_02.jpg
[JPG image (Unknown)]
gosu_003_01.jpg
[JPG image (Unknown)]
변장 전 변장 후(송초향)

예린의 자칭 동생[4] 엄마. 평소에는 '할매'라고 불린다. 만두집 주인으로, 역용술이라도 쓰는지 젊은 모습으로 변신해서 마을 아래 기루에서 남자들을 등쳐먹고 다닌다. (충격과 공포의 2화) 술과 남자을 좋아하는 듯한 발언을 종종 한다.

2.2. 기타 등장인물

독고룡
별호 패왕 파천신군
gosu_001.jpg
[JPG image (Unknown)]
사용무공파천십이신공

주인공의 스승. 과거 파천문이라는 무림 단체의 수장이었으나 수하들의 암습에서 도망친 뒤 강룡을 제자로 키우다 사망했다. 나이도 많았고 부하들에게 암습당한 후유증도 있었는지 치매기가 있었다.

  • 혈비, 귀영, 막사평, 환사 : 파천문의 4천왕중 1인, 독고룡을 암습한 후 4천왕끼리 권력다툼을 하다 모두 죽었다.

  • 소진홍 : 무림 문파 소선당의 후계자로 '선광검법'을 계승했다. 부모의 원수인 '신무문'을 찾기 위해 살수 조직인 '천지회'와 결탁하고 그들이 부모의 원수라고 지목하는 이들을 암살하고 다녔다. 그러던 중에 목표로 지목된 황룡사[5] 주지를 암살하려다 실패한 뒤 강룡의 방해를 받았고, 그 뒤 재차 쳐들어가 암습을 시도하였으나 역시 강룡에게 격퇴당한다.
    그 뒤 앞서 황룡사 주지에게서 들은 말[6]에 혼란을 느끼며 집으로 돌아와 보니 자신을 어릴 적부터 돌봐주던 집사가 천지회의 살수들에게 살해당한 것을 발견하고 그들을 한 명만 남기고 살해한 뒤 마지막 인물에게 진실을 캐묻는다. 역시 똑같은 대답을 듣지만 재차 부정하면서 혼란에 빠지고, 마지막 살수를 고문 끝에 죽인 뒤 내친 김에 천지회로 쳐들어가 천지회를 몰살시키지만 천지회주에게선 오히려 그 집사야말로 진정한 흑막이라는 말만 들었다[7]. 그 말대로, 집에 돌아와 보니 집사의 시신은 물론 참혹한 살육의 현장도 모조리 깨끗하게 정리되어 있었고, 혹시나 하고 소선당이 있던 지역에 가서 현지인들에게 물어보지만 역시 같은 대답이 돌아왔으며 아울러 소선당엔 집사란 사람이 없었다는 말까지 듣는다. 집에 돌아와서 혼란 속에서 식음을 전폐하며 머물러 있을 때 백마곡이란 청부 조직의 사람들이 찾아와 포섭을 시도하지만 거부한다. 그러다가 그들에게서 강룡이 자신을 추적하고 다닌단 말을 듣고 승부를 내기 위해 일부러 뛰어들어 사투 끝에 제압당한다. 그러나 황룡사에서 주지에게 응급처치를 받은 직후 도주한다.
    비록 패배했다고는 해도 주인공 강룡을 상대로 며칠을 식음을 전폐한 끝에 최악의 컨디션인 상태에서도 궁지에 몰아넣는 궁극의 무예[8]를 보여주었으며, 흑막에게 이용당한 끝에 버려지는 등 향후 주인공의 호적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 집사 : 소진홍을 뒷바라지해 주던 인물. 첫 등장 당시에는 소진홍이 살수들과 어울리는 것을 경계하는 등 양심적인 인물인 것처럼 보였으나 점차 과거 회상 등이 드러나면서 실제로는 그가 '가문의 원수'를 갚게끔 부추기는 등 의심스러운 모습을 거듭 보여주었다. 그 후 천지회를 몰살시키는 과정에서 계속 의심스러운 구석이 나오더니, 실제로는 백마곡을 비롯한 여러 단체에서 그 행방을 추적하던 인물인 것으로 나온다. 조금이라도 꼬리를 잡힐 것 같으면 바로 연결고리를 끊어버리는 등 용의주도한 인물로, 그가 갑자기 말을 바꾸어 복수를 만류하던 시점도 백마곡이 그의 행방을 캐내기 시작하던 시점이었던 것. 향후 스토리의 최종보스나 그에 준하는 위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해볼 수 있다.


3. 등장단체

  • 파천문
    주인공의 스승인 파천신군 독고룡이 이끌던 단체. 현재는 와해된 상태이다.

  • 철마단
    비적단이다. 페이크 주인공 한 명의 청년에게 격파당했다.

  • 백마곡
    황룡성의 어느 산속에 위치한 단체.
백마곡의 부하중 하나가 '백마곡을 건들면 주위 사람까지 몰살시킨다.'라고 할정도로 질이 않좋은 모습을 보인다.

4. 스토리

아직까지는 주인공 일행이 운영하는 만두집 주변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무림의 암투를 주인공 강룡이 단박에 끝장내는 에피소드의 연속이다. 이런 전개의 패턴 때문에 초딩들 중심으로 원펀맨 드립이 나오기도 한다. 그러나 소진홍 편을 시작으로 주인공과 대등한 상대가 나오기 시작하는 등, 점차 본격적인 스토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
----
  • [1] 절대자로서 적수가 없기에 느끼는 외로움이 사라진 것.
  • [2] 어떻게 살아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전모는 나오지 않았으나, 송초향과 관계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 [3] 여담으로 친모의 영혼이 자기 곁에 있다고 하는데, 이미 어머니라기보단 호령같은 느낌이라고 한다.
  • [4] 강룡에게 예린이가 자기 친딸이 아니란 걸 밝힐 때 주장한 말. (뻥을 쳐도 정도껏 쳐야지...)
  • [5] 혹시나 해서 첨언하면, 우리나라의 그 황룡사는 절대 아니다(...).
  • [6] 소선당의 마지막 당주에겐 자식이 없었다고 한다.
  • [7] 이 때 집사가 "내 최고의 작품이지" 하는 말을 회상하는 장면이 나온다. 살수 하나를 키우기 위해 수십 년을 공들인 점에서 단연 비범한 인물.
  • [8] 백마곡 사람의 말에 따르면 소선당주의 경지조차 뛰어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