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고소미

last modified: 2015-04-03 16:25:48 Contributors

Contents

1. 오리온과자제품 중 하나
2. 인터넷의 은어
3. 대한항공 소속 탁구선수


1. 오리온과자제품 중 하나

고소미.jpg
[JPG image (Unknown)]

스티브 잡스가 이 과자를 좋아합니다.너 고소.
이건희도 이 과자를 좋아합니다.맞 고소.
빌 게이츠도 이 과자를 좋아합니다.
강용석도 이 과자를 좋아합니다.
디즈니도 아직까지 이 과자를 좋아합니다.

한자로는 告訴美 高笑美(높을 고, 웃을 소, 아름다울 미)라고 쓴다. 순우리말 "고소하다"를 따서 중의적인 의미를 노려 지은 이름으로 보인다.(출시 초기에는 '깨소미'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고, 후에 고소미로 개명했다는 말이 있다. 확인바람)

둥근 네모 모양의 얄팍한 과자이다. 앞면에는 설탕이 뿌려ㅈ...아니 덮혀 있고 뒷면에는 가 박혀 있다. 과자가 얇아서 하나만 먹으면 입에서 녹아내리는 듯하다. 그래서 두 세개씩 집어먹는 사람도 많다. 깨가 의외로 많이 박혀 있어서 깨의 고소한 맛도 설탕 맛과 소금 맛 다음으로 많이 느낄 수 있다. 과자의 단맛과 짠맛의 밸런스를 적절하게 맞춤으로써 마니아가 많다. 특히 지나치게 자극적이지 않은 식품을 좋아하는 젊은 여성들과 중년들의 입맛에 잘 맞는듯.(여담이지만 약간 습기먹어 눅눅해진것도 맛있다.) 일부러 눅눅하게 먹으려고 물에 적셔먹는 사람도 있다 카더라

하비스트처럼 과자 포장에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다. 이걸 좋아해서 고소미를 먹는다는 사람도 있다. 순정적인 화풍이 여성의 감성과 잘 맞는 면이 있기는 한 것 같다. 사실 원조 '고소미'는 꽤 오래된 과자. 8, 90년대 고소미는 손가락 한 마디 크기정도에 정사각형으로 생긴 짭짤한 튀김과자였다. 2002년 재런칭 이후 지금의 웰빙스러운 고소미는 오히려 롯데제과하베스트에서 큰 영향을 받은 것 같다.[1]

2014년 1월, 자매품인 초코미가 출시 되었다. 평은 그럭저럭 괜찮은 편.

여담으로 이과생들이 물리1 파트의 파동 부분에서 고정단 반사를 욀 때 꽤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정단 반사는 한매질에서 밀(미)한매질 쪽으로 움직인다. 편하다.

박주영AS 모나코 소속이었던 시절 한국의 팬들에게 과자 한무더기를 선물받은적이 있는데, 마침 이 과자도 끼어있었다. 그리고 박주영은 이 과자를 자신의 팀 동료인 장 자크 고소에게 주었다.(...) 기사

기성용의 동료인 윌리엄스가 트위터에서 이 과자를 구걸했다.기사

2. 인터넷의 은어

항목 1번에서 유래하였다 카더라. 그리고 고소와 관련있는 단어.[2] 어쩌면 '고소 + me' 일지도 모른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김가연과 임요환의 열애설이 터졌을 때 몇몇 임요환의 팬들이 김가연에게 당한 일을 풀어놓던 중 한 팬이 김가연에게 '너 고소미 먹고싶구나?' 라는 소리를 들었다고 한다. 그 이전까지는 전혀 쓰이지 않다가 이 일화가 은연 증에 퍼지면서 고소미드립도 같이 퍼진걸보면 이게 유래일 가능성이 높다. 정확한 출처는 알 수 없는 상태.

또 다른 설로 힙합계에서 벌어진 고소사건이 있는데 여성랩퍼 리미가 한 리스너의 디스곡을 고소했는데 이 사건을 보고 '고소한 리미', 줄여서 '고소미'라고 했다. 자세한 사건은 위키백과의 리미 항목의 이슈부분 참고.

명예회손훼손 아님과도 자주 얽히는데, 단순 악플이나 신상털기 등 뿐만 아니라 키배 중에 밀리면 무턱대고 고소하겠다고 으름장을 놓는 행위를 뜻하기도 하고, 반대로 실제로 심한 악플이나 사기 등의 악질적인 행위에 대해 인실좆을 시전하며 고소해버리는 것도 뜻한다.

어느 쪽이든 고소를 희화화한 표현으로, 주로 시작점이 뭔가 바보같을 때 많이 쓴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욕설하는 유저를 고소한 경우나, 연예인에 대한 루머를 퍼트리다가 고소 당한 경우(이런 경우는 십중팔구 고소 취하를 위해 데꿀멍하며 반성문 써서 바치는 후기가 따라 붙는다) 등. 당하는 사람이 고소 당해도 싼 경우나 억울하게 당한 사람이 자조적으로 말할 때, 별 것도 아닌 일로 혹은 잘못한 사람이 적반하장으로 고소하겠다고 으르장을 놓는 일 외에는 안 쓰인다고 보면 된다.

주로 고소미를 먹는다(고소 당한 경우), 고소미를 먹이다(고소한 경우) 라고 표현한다. 고소미 냠냠이나 고소미는 고소고소해 같은 개드립도 가끔 있다.

비슷한 드립으로 애플이 애플레코드와 싸우던 시절에 써먹은 sosumi(so sue me, 그래 고소해 봐라)가 있다. http://en.wikipedia.org/wiki/Sosumi 참고.

네이버에 고소미를 치면 연관검색어로 "너 고소"가 생성된다.

엔젤하이로의 경우 찌질열전 고소사건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2013년 10월 7일에 동아일보채널A(자동재생 주의)에서 이 의미의 고소미 단어를 사용하였다.

3. 대한항공 소속 탁구선수



1984년 4월 19일 출생. 2009년 제63회 전국남녀종합탁구선수권대회 여자 복식으로 우승한 전적이 있다.
----
  • [1] 아무래도 맥이 끊겼던지라... 1990년대 초반에 생산이 중지되었었다고 한다.
  • [2] 이전에는 관련이 없다고 적혀있었는데 왜인지는 알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