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고담대구

last modified: 2016-02-10 21:21:01 Contributors

Gotham大邱

비하적 요소 포함!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비하적인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열람 시 주의해야 하며,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상위 항목에도 얘기했듯이 지역드립이므로 정상인이라면 하지 말자.

Contents

1. 개요
2. 실제로는?
3. 고담대구 논란
4. 정치적 해설
5. 결론
6. 여담

1. 개요

2005년 무렵, 대한민국의 도시 대구광역시의 명칭 '대구'와 영화 배트맨에서 배트맨이 활동하던 도시 고담시의 명칭인 '고담'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신조어. 당시 영화 배트맨 비긴즈가 인기였다. 다크나이트는 아직 개봉되기 전. 대한민국 3대 마경 운운할 때 포함되는 단어이기도 하다.


디시인사이드막장 갤러리에서 고담대구가 널리 퍼지기 시작한다. 정확하게는 막장갤의 전신인 '사건사고 갤러리'. 고담대구 이외에도 된장녀, 막장 등의 표현을 널리 퍼트린 주범이다. 결국 갤러리가 인수분해 당하여 막장갤로 봉인당한다. 2007년 당시엔 막장갤이 악명을 떨치는 시절인데다. 갤러리 내에서 막갤러들이 재미삼아 고담대구라고 하던 것이 관용적으로 굳어진 것으로 보인다.

정확하게는 막장갤로 인수분해 당하기 이전의 사건사고 갤러리에서 된장녀 등과 함께 쓰이던 말이지만, 왠지 대구발 황당 사건사고 뉴스가 자주 보도되는 탓에 그네들 사이에서 널리 퍼지게 되면서 인터넷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디시라는 시냇물에 독을 타 놓으면 냇물을 타고 흘러가 온 인터넷 바다에 퍼지는 것이 순리인지라 결국 대구만큼이나 자주 까이게 되었다.

너무 오래 전 일이라(…) 자료를 찾을 수 없으나 실제 유행한 시기는 최소한 2005년 7월부터로 추측된다. 2006년 8월 기사에서 "작년부터 유행하고 있었다."는 언급이 있다. 고담대구 짤방으로 자주 합성된 배트맨 비긴즈도 2005년 개봉했다. 단어가 품고 있는 뉘앙스가 비꼬는 내용이 강하므로 인터넷이건 현실이건 절대 사용해선 안 된다. 특히 '대구 지하철 참사'와 같은 민감한 사항이라면 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더군다나 대구 달성공원 독극물 야쿠르트 사건 등 흉흉한 사건이 터진 뒤에, 내정되었던 강희락 당시 신임 대구경찰청장의 "대구는 '이상한 사건'들이 발생하는 곳"이라는 요지의 발언은 고담대구설(?)에 불을 확 질렀다.

이후 신해철고스트네이션에서 DJ 신해철이 시청자 게시판에 올라왔던 사연으로 '2006년 엽기 사건 베스트'를 읽었는데, 처음에는 제목처럼 단순히 2006년에 일어난 엽기 사건을 나열한 줄로만 알고 게시글을 읽던 신해철이 중반을 넘어가면서부터는 또 대구야?를 연발하면서 폭소를 터뜨렸고, 이후 방송의 녹음파일이 인터넷으로 유포되면서 '대구=이상한 사건이 터지는 마경'이란 이미지가 순식간에 확산되는데 결정타가 되고 말았다. 이 중 상당수의 기사를 대구의 지역신문인 [[매일신문]에서 지금도 찾아서 확인할 수 있다.

방송 후 열 받은 대구 사람들이 고스트네이션 게시판으로 가서 신해철의 발언에 대해 성토했고 신해철은 후에 방송에서 그 일을 언급하며 "나도 대구출신이다."라고 말했다. 이때 정확히 뭐라고 했는지 아는 위키니트추가바람.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범죄 수위가 비슷한 사건임에도 타 도시보다는 대구에서 일어난 사건이 더 이목을 끄는 편이며, 그에 따라 대구 관련 사건보도도 잦아지게 되었다. 비슷한 시기 다른 도시에서 발생한 사건이 외지에까지 소개되는 경우는 대부분 살인같은 ㅎㄷㄷ한 사건들이 주류였고 대구발 뉴스는 흉악, 강력 범죄가 아니라 어떤 의미에서는 실소를 짓게하는 황당한 사건들이 주였다.

2. 실제로는?

고담대구라는 기괴한 별명이 말하듯

이러한 이미지들이 언론 보도에 의해 더욱 왜곡되어 치안 형편없는 도시라는 이미지를 만들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으며, 고담대구라는 단어에서 치안은 괜찮지만 몇몇 사건이 참 해괴하지 하며 구분해서 생각하거나 사용하는 사람들은 분명 없을 것이다. 여러모로 골치 아픈 문제.

그리고 고담대구 드립으로 합성사진이 진짜처럼 돌아다니는 경우도 있다.

Example.jpg
[JPG image (Unknown)]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 알겠지만 이 사진이 마치 진짜 이렇게 잠복했다는 듯이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을 뿐만 아니라 진짜로 믿는 사람들이 많다.

daegugokaida.jpg
[JPG image (Unknown)]

하지만 보다시피 실제는 멀쩡하게 잠복한 사진이다.출처. 실제로 위 짤을 자세히 보면 '새벽' 이후의 텍스트가 글꼴이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고담대구 드립 때문에 멀쩡하게 잠복한 경관이 놀림감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3. 고담대구 논란

농담 반 진담 반으로 거론되는 대구의 부정적 이미지 때문인지, 대구시의 높으신 분들은 이러한 문제로 골머리를 썩은 듯. 이에 대구시에서는 관련 피해 도시들(?)과 연계하여 고담대구 등의 표현이 들어가 있는 게시물의 삭제를 요청하고 했지만, 관련 글들도 매우 많고 협조도 잘 안해준 듯……. 아, 망했어요. 관련기사4



4. 정치적 해설

대구가 전통적으로 보수여당이 득세하고 있는 지역이라는 점이 이러한 이야기를 더 부추기며 그들을 까기 위한 수단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인터넷에서 정치적 성향이 다르다는 이유로 고담대구를 더욱 부각시킨 측면이 강하다는 사실이다. 물론 원래 고담대구의 의미와는 전혀 다르지만. 또한 서프라이즈란 사이트에서 보수여당을 까기 위해 의도적으로 조장한 면이 분명히 있다. 디씨라는 공간을 통해 인터넷 상으로 전파된 단어가 2차적으로 어떤식으로 활용되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다. 고담대구 이전에도 이미 정치적으로 자기편을 안찍어주는(...) 대구를 '동토의 하수구골목'식으로 비하하는 인터넷 게시판 분위기가 있었고, 여기에 마침 고담대구란 단어가 적절하게 불을 지펴준 것.

이후 라쿤광주(2000년대 후반 잠깐 떴다가 슨상그라드에 밀려 사장됨)라는 단어도 활용 면에서 고담대구와의 유사성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이 단어가 정치적으로도 어느 정도 이용되었음을 찾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5. 결론

고담대구와 다른 지역 비하 표현이 병립하여 나타났든, 아니면 고담대구를 시발점으로 그에 대응하는 다른 지역 비하 표현이 나타났든, 어떤 맥락으로도 고담대구를 비롯한 무개념한 조롱에 대한 변명이 될 수 없음을 기억하자. 애초에 해당 단어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해당 지역에 대한 조롱이며 비하적인 표현이니, 절대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마땅할 것이다. 충분히 지역감정을 유발시킬 만한 병크급 단어이다.

다행히 대구시의 경우는 수년간 수많은 노력을 기울여 이 단어를 상당히 매장시키는데 성공했다. 유행어로서 신선도가 떨어졌거나 대구 사람들이 반응을 잘 안해서 인터넷 잉여들이 흥미를 잃은 점도 크다. 다만 인터넷상의 지역드립 자체는 단어를 바꿔가며 지속되고 있다...

애초에 고담드립이나 홍어드립 둘다 질나쁜 지역드립이니 쓰지도 특별히 한쪽을 덜 나쁘다고 옹호하지도 말자. 둘 다 지역주의에 기반한 매도어다.

6. 여담

2013년 1월, 대구 상공회의소에서 운영하는 '대구경제플러스'의 트위터 계정 주소가 godamdaegu여서 상공회의소가 지역드립에 앞장서냐는 말이 나왔다. 대구 상공회의소는 이에대해 "트위터에 많은 이야기를 담자는 뜻에서 '古(高)닮 대구'를 영어로 표현한 것일 뿐 다른 뜻은 전혀 없다. 게다가 영어 철자도 'gotham'이 아니라 'godam'"이라고 해명했다. # 계정명에 대한 말이 워낙 많이 나와서인지 대구경제플러스 계정의 계정명은 현재 dgeplus로 변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