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경희사이버대학교

last modified: 2015-02-23 12:37:30 Contributors

Khcu.jpg
[JPG image (Unknown)]

(UI 누가 신형 모델로 교체해주세요)

Contents

1. 개요
2. 캠퍼스
2.1. 네오르네상스관
2.2. 경희유치원
2.3. 홍릉캠퍼스 아카피스관
2.4. 글로벌타워
3. 이모저모
3.1. 학부
3.2. 대학원
3.3. 경희대학교와의 교류
3.4. 그 외


1. 개요

학교법인 경희학원 소속의 원격대학 (이하 사이버대), 2000년 11월 30일 교육인적자원부의 인가를 받아 2001년 3월 3일 문을 연 4년제 정규 사이버대. 최근 들어서 난무하는 사이버대 중에서 가장 먼저 들어섰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이버대가 학교를 홍보할 때 자신들이 최초로 들어섰다고 주장을 하는데, 이는 사이버대의 법적 지위를 규정한 고등교육법이 현행과 같이 시행되기 이전 설립된 형태(예를 들면 평생교육원 같은)를 자신들의 시초로 계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때마침 동시기에 그런 시설들이 들어서기도 했고. 하지만 최초로 만들었다고 좋은 학교면 개나소나 배재대나 이화여대 가겠지. 현명한 위키러들은 저런 현혹 광고에 속아 넘어가지 맙시다.

교훈은 경희대학교랑 같은 재단 아닐까봐 '학원의 민주화, 사상의 민주화, 생활의 민주화'. 경희학원 설립자 조영식 박사가 내걸었던 '문화세계의 창조'라는 이념 아래 '문화세계 창조를 위한 유능한 지도자 양성 및 열린학습사회 구현을 통한 국민의 평생교육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전인교육, 정서교육, 과학교육, 민주교육'의 네가지 목표를 두고 운영하고 있다.


2. 캠퍼스

경희사이버대학교의 주요 시설은 크게 3군데에 위치하고 있다.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내의 네오르네상스관과 경희유치원, 그리고 2014년에 새롭게 문을 연 홍릉캠퍼스 아카피스관이다. 그리고 경희대학교 캠퍼스 종합개발사업인 SPACE 21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글로벌 타워에 입주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2.1. 네오르네상스관

경희사이버대학교의 대부분의 시설과 행정 부서가 입주해있는 공간. 속칭 네오관. 지하 2층, 지상 5층.

원래는 경희대학교 체육대학 건물로 지어졌다가, 체대가 국캠으로 이전하고 난 뒤 무용학부가 점령. 원래는 무용학부도 국캠으로 갈 예정이었지만 학생들이 이전을 반대하며 네오관 앞에서 하얀 소복 입고 석고대죄를 했다고 한다. 무서운 사람들 현재는 건물의 70% 정도를 경희사이버대학교가, 나머지는 무용학부와 국제교육원의 강의실, 경희대학교 입학처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1층으로 들어오면 전면부에 사이버대 광고가 떡 하니 있고, 그 뒤로 경희사이버대학교의 학생지원처, 입학관리처가 위치해있다. 이를 중심으로 양 날개에 각각 계단이 있고 그 안으로 복도가 하나 조성이 되었는데 이 곳에는 다양한 강의실들이 조성되어 있다. (이 곳에는 경희대학교 소속 고시생의 자습실이 있으니 이용 시 입을 다뭅시다. 고시생을 건드리면 아주 주옥되는거야) 한편 이 곳에는 사이버대의 학생회실도 있으니 학생회에 볼 일이 있는 사람은 여기를 가도록 합시다. 하지만 아무도 갈 일 없겠지 입구로 들어오면 보이는 수위실 바로 옆에 있다. (네오관으로 진입하는 계단에서도 바로 보인다. 창문에 떡하니 학생회라고 스티커를 덕지덕지 발라두었으니까.)

지하 1층은 경희대학교 시설이 있고, 지하 2층은 경희사이버대학교의 온라인교육지원처가 위치해있다. 이 곳은 경희사이버대학교 학생들이 수강하는 모든 강의를 자체 기술로 만드는 시설로, 10개의 HD 스튜디오와 무려 150여명이 한꺼번에 근무하는 보기드문 대형 공간. 지나가는 학생들이 입구에 보이는 스튜디오 시설 보고 우와우와 거리는건 무시하도록 하자

네오관의 특이점은 0.5층이 있다는 것. 즉, 1층에서 2층으로 넘어가는 사이에 1.5층이, 2층과 3층 사이에 2.5층이 위치해 있다는 것. 2.5층에는 경희사이버대학교의 21개 학과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사무실이 있다. 사이버대 특성 상 '과사'라는 개념이 적극적이지 못한 탓에 이렇게 가축우리를 만들어놓은 것. 3층에는 부총장실과 각 부서장 집무실, 사무처가 위치해 있고 4층과 5층에는 교수 연구실이 있다.

칙칙한 뉘런색의 외관과는 달리 내부는 나름대로 정돈된 모습이다. 이미 몇차례의 리모델링을 거쳤기 때문에 나름 봐줄만 하다. 그렇지만 엘리베이터가 없는게 함정이다. 이 곳을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당황하는 문제가 "엘리베이터는 대체 어디 있는거야?!" 포기하면 편해요 하지만 대부분 직원들이 차지하는 건물이기 때문에 출퇴근할 때만 고생하면 되지만, 만약 지하 2층 스튜디오에 있는 직원이 5층에 있는 교수를 찾아가는 일이 발생한다면?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2. 경희유치원

네오관은 알아도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이문동에 위치한 경희유치원에 사이버대 시설이 있다는 것은 경희대생도 모르고, 사이버대생도 모를 것이다. 하지만 유치원 건물 1층에 사이버대가 세들어살고 있는데, 이 곳 역시 행정 부서가 입주해 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와 시스템 관련 부서가 이 곳에 있다.

2.3. 홍릉캠퍼스 아카피스관

관련 정보
2014년에 새롭게 개관한 경희사이버대학교의 새로운 캠퍼스. 사실 캠퍼스라는 이름을 붙이기가 애매한 것이, 허름한 주변건물과는 너무나도 어울리지 않는 크고 아름다운 5층짜리 건물 한 채다. (...) 원래는 예식장과 헬스장 등으로 쓰인 건물이었는데, 2012년 여름부터 경희사이버대가 매입하여 중개축 공사를 통해 오늘과 같은 황금빛의 찬란한 신전풍 건물을 완성한 것. 야경은 마치 스타워즈의 광선레이저급이다.

1층으로 들어가면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양학부(후마니타스 칼리지), 사회교육원의 사무실과 공개 강의실이 있고 2~4층은 교수 연구실. 지하에는 소규모 전시실과 오디토리움인 그리핀홀이 있다. 한가지 꿀팁은 5층에 옥상정원이라 쓰고 데크라 읽는다과 카페가 있는데, 경희사이버대의 교직원과 학생에 한하여 무료(사실은 자율기부제)로 운영된다.

사실 사이버대하면 인터넷으로만 강의를 듣는데, 굳이 건물이 필요하냐? 라는 의구심이 들지 모르겠지만 경희사이버대학교도 나름대로 개교 14년째이고 이런저런 이유로 그 규모가 커지는 바람에 좁아터진 네오관과 유치원에 언제까지나 셋방살이 신세를 질 수 없는 법. 거기다 경쟁 사이버대인 고려사이버대학교와 서울사이버대학교가 이미 독자적인 캠퍼스 시설을 가지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경희사이버대가 독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이 꼭 필요한 상황이었다. 따라서 이 곳은 부족한 교수연구실과 행정 부서를 이관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더불어 경희사이버대학교가 추진하고 있는 MOOC 프로젝트와 시민 교양 강좌인 파이데이아 홍릉이 이 홍릉캠퍼스를 기점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참고로 파이데이아 홍릉은 매 분기마다 새로운 강좌를 개강하니 관심있는 사람은 신청하는 것도 좋을 듯.

2.4. 글로벌타워

2007년 처음 이야기가 나왔지만 아직도 듀크 뉴켐 포에버 마냥 미뤄지고 있는 캠퍼스 종합 개발 계획 SPACE 21의 부분. 경희사이버대학교는 크고 아름다운 글로벌 타워를 신축하여 '대학다운 미래대학'으로 거듭나자는 계획이 있지만 넘어야 할 산이 너무나도 많다. (내용 추가바람)


3. 이모저모

3.1. 학부

학과도 NGO학과, 자산관리학과 등 특화된 학과들이 제법 있는 편. 이중 자산관리학과는 AFPK 지정교육기관이라 해당 학과의 과목을 수강하면 AFPK 의무교육이 면제가 된다. 5과목 15학점을 들어야 한다는 게 함정

3.2. 대학원

(내용 추가바람)

3.3. 경희대학교와의 교류

경희학원에서 만든 원격대학이다보니 당연히 경희대학교와 교류가 많은데, 양 학교간 한 학기 3학점 내에서 학점교류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제도는 경희사이버대학교의 특성상 캠퍼스 낭만(?)을 즐길 수 없는 학생들이 캠퍼스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만든 것인데 정작 경희사이버대학교 학생 중에서 경희대학교 학점교류 수업을 듣는 학생은 별로 없고, 오히려 경희대학교 학생 중에서 경희사이버대학교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꽤 있다는 것. 학교 가기가 싫어서 집에서 듣는 건 아니겠지 원격대학 특성상 주로 직장인들이 강의를 듣기 때문인 듯.

학생증만 있으면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을 비롯한 경희대학교의 주요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처음 발급 받을 때는 무료, 재발급 시에는 3천원의 가산금이 부여.

3.4. 그 외

의외로 많은 연예인들이 이 학교를 다니거나 졸업했다. 예를 들자면 DJ DOC 멤버 김창렬(문화예술경영학과 소속), 코리아 갓 탤런트의 1회 준우승자였던 성악가 최성봉(문화예술경영학과 소속), JYJ김재중(정보통신학과 소속)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