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경화수월

last modified: 2017-04-10 21:57:30 Contributors

만화 《블리치》의 등장인물인 아이젠 소스케의 참백도에 대해서는 경화수월(블리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Contents

1. 사전적인 뜻
2. 누라리횬의 손자에 등장하는 능력
3. 소설 칼 이야기


고사성어
거울

1. 사전적인 뜻

거울에 비친 에 비친 이라는 뜻으로, 눈으로 볼 수 있으나 잡을 수는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시문에서 느껴지기는 하나 표현할 수 없는 미묘한 정취를 이른다. 그리고 이것을 경화수월법(鏡花水月法)이라하여 명확하게 설명하여 표현하지 않고 독자들이 머릿속으로 그 형상을 떠올리도록 하는 한문(漢文)의 수사법으로 말하기도 한다.

2. 누라리횬의 손자에 등장하는 능력

만화 《누라리횬의 손자》에서 누라 리쿠오누라리횬으로서 깨달은 자신의 능력이다. 모티브는 위의 2와 마찬가지로 1에서 가져왔으며 능력 또한 비슷하게 인식을 조정하는 능력. 명경지수가 존재하지만 인식할 수 없다는 능력이라면 경화수월은 인식할 수 있지만 그곳에 존재하지 않는다 라는 것.[1]

일단 엄청나게 유용한 기술이지만, 제대로 맞으면 상처를 입으며 인식당하게 된다. 쿄 요괴중 하나인 츠치구모에게는 전혀 통하지 않았으며, 수련 후에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었다. 다만 이건 아직 누라 리쿠오가 성장 중이기 때문에 차후 리쿠오가 더 성장한다면 얘기는 또 달라질 것이다.

3. 소설 칼 이야기

소설칼 이야기》에서 나오는, 검을 쓰지 않는 검술 허도류 제1의 오의.
----
  • [1] 정확히 말하자면 자신과 똑같은 모습의 환영과 바뀌치기 하여 공격을 회피하는 기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