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경험치

last modified: 2015-01-22 10:14:10 Contributors

Contents

1. 게임 시스템
1.1. TRPG Dungeons & Dragons의 경험치
1.2. 포켓몬스터의 경험치
1.2.1. 총 경험치 & 필요 경험치
1.2.2. 전투 경험치
1.3. 워크래프트3 래더 경험치
1.4. 리그베다 위키에 있는 경험치표 문서
1.5. 비유적 의미


1. 게임 시스템

Experience Point (XP)
經驗値

사람이 쌓아서 강해지거나 능숙해지는 의미의 경험을 게임의 캐릭터에 맞게 수치화한 것. 레벨, 스킬과 더불어 상당수 게임의 필수요소 중 하나.

실제 인생에서도 업무든 악기든 운동이든 어느 정도 수련 과정을 거쳐야 한 번씩 수준이 상승하는 걸 보면 의외로 현실 반영이 잘 된 시스템이다. 다만 너무 흔해지다보니 잘 체감을 못하는것일뿐이다. 가장 큰 예로는 성적의 계단식 상승 정도가 있겠다.

가장 보편적인 형태는 일정 경험치를 얻으면 레벨이 오르는 형식이다. RPG 게임에서는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퀘스트를 클리어하는 방식으로 획득하며, 게임을 하다가 캐릭터의 체력이 다해 기절하거나 대결에서 패배하면 떨어진다. 물론 경험치가 떨어지지 않는 게임도 존재하지만, 게임머니를 일정비율 잃거나 특수한 수치가 떨어진다는 등의 불이익이 일반적으로 주어진다.[1]

각 레벨당 필요한 경험치를 표로 정리해 놓은 것을 경험치표라고 하며, 경험치표는 게임 회사에서 공개하는 경우도 있고 유저들이 직접 조사해서 만드는 경우도 있다. 물론 경험치를 퍼센트로만 보여 주는 게임 등에서는 경험치표가 없는 경우도 수두룩하다. 경험치표가 있으면 사냥할 때 다음 레벨까지 걸릴 시간을 어림잡아 계산할 수 있는 등의 이점이 있다.

같은 몬스터를 잡더라도 레벨에 따라 얻는 경험치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예, 포켓몬스터 5세대 이후)

고렙이 되어서 양민학살을 통한 레벨업을 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자 고렙이 되면 저렙 몹을 잡아도 경험치가 안나오게 하는 경우도 있다. 그 반대로 몬스터 하나를 잡을 때 얻는 경험치에 상한선을 두어 일정 경험치 이상은 얻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보통 저렙이 버스나 쩔을 받아 폭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

너프 나우는 한국 MMORPG의 짠 경험치를 디스하기도 했다.

1.1. TRPG Dungeons & Dragons의 경험치

경험치를 모아 캐릭터를 레벨업해 강화한다는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한 경험치 계의 원조. 기본적으로 하나의 던전, 혹은 그에 상당하는 연속된 모험을 클리어한 결과의 총합을 경험치로 얻게 된다. 초판 기준으로 하나의 모험을 끝낸 후 몬스터 사냥+얻은 보물(GP 환산)+RP값(던전 마스터 재량)으로 경험치를 할당하였으며, 이후 판본에서는 경험치 계산 방식이 조금 달라지나[2] 어느 경우든 모험이 끝난 후에 경험치를 분배하고 모험 중에는 레벨업이 없다는 것은 동일하다.

이처럼 경험치의 개념을 처음 확립한 것이 D&D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재량에 따라 경험치 개념을 아예 무시하고 이야기의 진행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 싶을 때 자동으로 레벨업을 시켜주는 던전 마스터도 존재한다. 이 경우 무언가를 반드시 죽여야만 한다는 강박 관념이 사라져서 이야기 진행에 도움이 된다는 증언이 있다. 조우 16회마다 레벨업을 시켜주면 경험치를 통해 레벨업을 시키는 것과 대략 레벨업 속도도 같아진다.

1.2. 포켓몬스터의 경험치


1.2.1. 총 경험치 & 필요 경험치

기본적으로 포켓몬의 필요경험치를 계산하려면 해당 레벨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총 경험치를 계산하는 편이 훨씬 빠르고 간편하다.

모든 포켓몬은 진화계열별로 6가지의 "경험치 그룹" 중 하나에 속해 있으며, 그 중 셋(빠름, 중간빠름, 느림)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레벨 N이 되는 데 필요한 경험치 = g[3] × N^3

이 중 중간빠름이 가장 많은 포켓몬이 소속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유사전설 포켓몬과 희귀한 포켓몬, 그리고 전설의 포켓몬은 느림에 속한다.
한편, 스타팅 포켓몬과 환상의 포켓몬, 그리고 일부 희귀종이 속한 중간느림 그룹의 경우 총경험치 식이 다음과 같다.

레벨 N이 되는 데 필요한 경험치 = 1.2 × N^3 - 15 × N^2 + 100 × N -140

이 그룹은 스타팅 포켓몬을 고려해 만들어진 결과 레벨 4까지 필요한 경험치가 6가지 그룹 중 제일 많이 드는 대신 5부터 60대 후반, 즉 스토리를 클리어할만한 때까진 레벨업이 제일 빠르다.

그리고 나머지 두 그룹, 즉 불규칙 그룹과 엄청남 그룹의 경우 3세대와 4세대 포켓몬 일부에만 존재하는 희귀한 그룹이며 각각 레벨 100을 찍으려면 600,000과 1,640,000이 필요하다는 점과 정확한 공식은 Bulbapedia를 참고하길 바란다. 공식과 그래프를 잘 보면 둘 다 여러 구간으로 나뉘며 각 구간마다 공식이 달라지는데 불규칙 그룹의 경우 저렙에서는 경험치/N^3값이 매우높지만 레벨이 높아질수록 낮아지고 엄청남 그룹은 정 반대임을 알 수 있다.

1.2.2. 전투 경험치

말 그대로 전투에서 상대 포켓몬을 쓰러뜨릴 때마다 얻는 경험치. 기초 공식은 다음과 같다. 5세 한정으로 상대의 레벨이 많이 높을 경우 경험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도 한다.

상대의 종류
(a)
트레이너1.5
( a × t × b × e × L )야생1
ID번호 여부
(t)
국제교환1.7
교환1.5
나머지 세대5세대 한정일치1
① ÷ ( 7 × s )① ÷ ( 5 × s )종(種)별 기초 경험치
(b)
행복의알
(e)
장착1.5
전투경험치없음1
나머지 세대5세대 한정쓰러트린 상대의 레벨
(L)
② × ( 2 * L + 10 )^2.5
÷ ( L + V + 10 )^2.5
+ 1
전투에 참여한 포켓몬의 수
(s)[4]
경험치를 받는 포켓몬의 레벨
(V)

상기 표에 적힌 기본 공식 외에도 하일링크에서 얻은 "딜 파워"를 통해 경험치를 저기에서 최대 2배까지 더 받을 수 있기도 하다. 6세대는 O파워로 같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표에 나오지 않지만 6세대에 추가된 변수가 2개 있는데, 하나는 포켓파를레 애정도가 2단계 이상일 때 1.2가 곱해진다. 나머지 하나는 잘 안 알려진 사실인데, 다음 화진화가 가능한 레벨에 도달한 미진화 포켓몬에 한정해 1.2가 추가로 곱해진다. 이 둘을 곱하면 5에서 7로 돌아온 경험치 분모 상수를 약간 상회하게 된다.

여담으로 5세대에서 이론상 얻을 수 있는 최대 경험치는 457,970[5]. 이는 국제교환에서 얻은 레벨 1 포켓몬에게 행복의 알을 달아준 뒤 "딜파워 EXP×2"를 작동시킨 채 트레이너 대전에서 레벨 100짜리 해피너스를 쓰러뜨리면 얻는 수치다. 이 정도면 받는 포켓몬의 성장 그룹에 따라 최소 69에서 최대 87까지 단숨에 레벨업 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양이다.

1.3. 워크래프트3 래더 경험치

워크래프트3의 래더는 레벨과 경험치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어 래더 게임을 해서 이길 때마다 일정 수치의 경험치를 얻고, 경험치가 쌓이면 레벨이 오른다. 질 경우는 경험치가 감소하고 결국 레벨이 떨어지며 이 경우를 렙따라고 한다. 또한 일정 시간 동안 정해진 숫자 이상 게임을 하지 않을 경우 경험치가 깎이며, 레벨이 떨어지기도 한다. 더 오래하지 않으면 아이디가 삭제되는 페널티가 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래더를 통한 매치 메이킹 기준이며, 유즈맵 세팅이나 공방은 세지 않는다. 단 ELL은 경험치와는 따로 취급 되어 오랫동안 게임을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떨어지지 않는다.

초창기 래더는 이 레벨에 ±7인 상대끼리 래더를 붙였지만, 이후 ELL 시스템이 생기면서 승률을 기준으로 매치를 하게 바뀌었다. ELL 시스템을 도입한 이유는 해당 항목에서 설명. 현재도 레벨과 경험치 시스템은 남아 있다. 레벨이 높을 수록 고수라는 뜻. 보통 45를 넘으면 초고수로 인정해주며, 50을 찍으면 프로게이머 수준으로 취급받는다. 최고 레벨은 추가바람.

1.5. 비유적 의미

너무나 약한 캐릭터나 진영을, 잡아서 경험치 얻는 것 밖에는 쓸모가 없다는 의미로 비꼬아 부르는 표현. 만나기만 하면 사망(=경험치)가 보장된 캐릭터를 지칭하는 말이기도 하다. 보통 원래부터 약한 녀석한테는 쓰지 않으며, 설정상으로 분명 강해야 하는데 이상할 정도로 약한 녀석들한테 주로 사용하는 용어이다. 예를 들면...모히칸을 비롯한 부대 단위로 등장해 부대 단위로 작살나는 잡몹이라든지 SF물 등에서 역시나 부대 단위로 등장해 부대 단위로 작살나는 야라레메카같은 폭죽들에게도 같은 의미가 붙는다.
----
  • [1] 후자의 경우는 테라(MMORPG)가 대표적인데, 경험치가 떨어지지 않는 것은 물론, 죽은 상태에서 아이템과 경험치를 획득할 수도 있다! 물론, 컨디션이 대폭 떨어지고 착용 중인 크리스털 중 하나가 일정 확률로 파괴된다.
  • [2] 예를 들어 최신 판본일수록 GP 환산 경험치나 전투의 현명한 회피를 통한 경험치 등이 소멸하는 경향이 있다. "(T)RPG만의 특징이 없어진다"며 여기에 불만을 갖는 올드 팬도 상당하다고 한다.
  • [3] 빠름이 0.8, 중간빠름이 1, 느림이 1.25
  • [4] 누군가가 학습장치를 끼고 있을 경우 해당 포켓몬에게 적용되는 s는 무조건 2이며, 나머지 참여 포켓몬들의 경우 장치를 낀 포켓몬을 제외한 수에 2를 곱한 수가 적용된다.
  • [5] 하지만 실제론 최대경험치습득제한이 있기 때문에 실제 얻을 수 있는 최대 경험치는 100,00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