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경품

last modified: 2013-07-31 19:26:03 Contributors

이벤트를 통해 당첨된 사람에게 상품을 주는 것.

그냥 응모만 해도 주는 경우도 있고, 퀴즈를 하거나 뭔가를 모으거나, 아무튼 이상한 걸 해야 주는 경우도 있다.

경품으로는 포인트 같은 짤짤한 것도 있고, 컴퓨터나 자전거, 전자제품, 자동차, 별장 등등의 좀 큰 것도 있다.

여담이지만, 사실 온라인 업계에서 "경품 당첨 결과가 운영진에 의해 조작된다."는 것은 거의 공공연한 사실이라고 봐도 좋다.

경품 이벤트 한다고 상품 구매해놓고 그냥 직원들끼리 대충 나눠먹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렇지만 상품이 정말 있기는 한 건지도 의심스럽기는 하다.

의심가는 상황이나, 실제로 걸리는 경우도 가끔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용자들은 조작이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없다. 당연하지만 관리자 측에서는 데이터를 전부 조작할 수 있다. 이용자들이 의심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은 아주 쉬운 일이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조작이 너무나 허술해서 외부에서도 잡아내는 것이 가능했던 것.

현실적으로 이용자들은 회사의 내부 사정을 알아낼 방법이 없으니, 경품 당첨 과정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방법도, 조작이 되었는지 안 되었는지도 알 방법이 없다. 하지만 의심이 많이 가는 것은 어쩔수 없는 상황. 조작 의심을 받는 경우도 너무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걸린 거지, 조금만 조작하는 측에서 신경을 썻더라면 의심조차 받지 않고 넘어갈 수 있는 경우가 엄청나게 많다.

생각해보면 조작하는게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조작하는 쪽에서도 방심을 하니 때때로 허술한 조작이 가끔 나오는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