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경일대학교

last modified: 2015-03-08 21:53:42 Contributors

경상북도의 4년제 대학교
가야대학교 고령캠퍼스 경북대학교 상주캠퍼스 경운대학교 경일대학교
경주대학교 금오공과대학교 천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효성캠퍼스
대구대학교 경산캠퍼스 대구예술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삼성,오성캠퍼스 신대학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동양대학교 안동대학교 영남대학교 경산캠퍼스
남신학대학교 위덕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 한동대학교


kyungil.jpg
[JPG image (Unknown)]


Contents

1. 소개
2. 학교명 변천사
3. 학과
4. 캠퍼스
5. 기타


1. 소개



Kyungil University
慶一大學校
경일대학교

전국의 경일고 학생들이 오기 싫어한다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가마실길 50(舊 부호리 33)에 위치한 사립 대학교이다. 재단명은 일청학원.

학교 역사가 기구하다면 기구한데 1963년 설립 당시에는 경상북도 대구시 신암동 294번지에 청구대학 병설 5년제 공업고등학교로 개교했다. 설립당시의 재단법인은 청구대학으로 영남대학교의 전신이었다. 그러나 개교한 자리가 하필 지금의 동대구역 자리였기 때문에 1년 후 캠퍼스를 효목동 55번지로 이전하게 된다. 1994년 경일대학교가 경산으로 이전한 뒤 1998년 효목진로이스트타운 아파트가 들어섰다.

2. 학교명 변천사

1967년 12월에 재단인 청구대학이 다른 학교법인인 영남학원에 병합됨으로써 '청구대학교 병설 공업 고등학교'에서 '영남대학교 병설 공업고등전문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게 된다. 그러다가 학교법인 일청학원이 인수해서 1985년 3월에 2년제 대학교인 '경북개방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한다.

다시 3년뒤인 1988년 1월 19일 '경북산업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했다가 1992년 3월에 대학이 2년제에서 4년제로 됨으로써 '경북산업대학교'로 교명을 또 변경하게 된다. 결국 1994년 8월 20일 현재의 하양읍 부호리로 이전하여 1996년 12월 11일 경일대학교 설립인가(일반대학으로 개편) 1997년 3월 '경일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위에서 보듯이 학교 역사 자체가 워낙 기구해서 교명이 여러차례 바뀐지라 대구에 오랫동안 살았어도 '경일대'라는 이름은 처음 듣는 사람들이 많을듯.나이 드신 분들에겐 보통 '아양교 넘어가는 쪽에 있던 산대(산업대학)'라 하면 통한다. 게다가 산업대학이란 옛이름때문에 국립,공립 전문대학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예나 지금이나 분명히 사립대학이다. (4년제인줄 모르는 사람도 꽤 된다)

그리고 묘하게 발음이 경희대와 비슷해서 오해받는다.

3. 학과

2005년경 몇몇 신설 학과가 생겼으나[1] 재학생 유치의 어려움으로 1~2년만에 폐과되었고, 그나마 오랫동안 남아 있던 광고홍보학과도 2009년에 폐과되었다.

그리고 분명히 시작은 공학계열로 시작했는데 왜인지는 몰라도 예체능계의 사진영상학과가 가장 유명하다고 한다. 이 학교에서는 상당히 특화된 학과다.

장동건의 화보집을 촬영한 유명 사진작가 선희 씨가 경일대학교 사진영상학과의 조교수로 계신다고 한다. 퓰리쳐의 소문은 둘째치고 실제로도 지방대 내에서의 사진학과의 입지는 꽤 있는 편이다. 대한민국 국내 사진학과 정상급이며 교수진들 만해도 열명이 넘는다. 또한 사진계에서 이름만 대면 다 알 만한 사람들이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2010년에 첨단의료기학과가 신설되었다.(2015년 의용공학과로 이름이 바뀜)
2010년에 간호학과가 신설되었다.
2011년에 응급구조학과가 신설되었다.

4. 캠퍼스

규모가 그리 크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중국인 유학생들은 꽤 있는 편이다. 각 학과마다 2~3명 이상은 있을 정도로 많다.
일본어학과에서도 2012년도에 첫 일본인 교환학생이 왔다. 그 전엔 중국인 학생들이 많았다. 중국인이 일본어 배울려고 한국까지 온 건 뭘까.

캠퍼스인데도 불구하고 캠퍼스 앞이나 안에는 정말 볼 것도 없고 먹을 것도 없었다. 지금은 각 학생회장들의 노력으로 내부에 카페도 생기고, 편의점도 늘고 하였기 때문에 학교 안에서 노는 학생들이 많아졌다. 그러나 그것들 다 생기기 전까지는 죄다 놀러 나간다치면 옆학교 동네(금락리)에 가서 노는 사람들이 태반이었다.

버스 정류장에서 학교 앞까지 올라오는 언덕도 상당한 편이라 올라오기 힘들다. 대구가톨릭대학교와는 뒷산 하나 넘으면 대가대 기숙사가 나올 정도로 꽤 가까이 붙어있어서 실제로 버스 타기 귀찮아서 뒷산을 넘어가는 사람들도 꽤 있었다. 이후 사고가 나거나 하면서 그 길은 막혔지만.

시내버스는 840번만이 바로 앞으로 들어오고, 나머지 노선들은 언덕길 타고 바로 밑에 있는 호산대학교로 나와야 한다. 그것도 1999년부터 840번옆 학교에서 연장되어 현재까지 유일하게 들어오고 있는 것.

5. 기타

  •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도서신청을 한달에 20개 거의 무제한으로 할 수 있다. 이야, 신난다
    등록금이 조금이라도 아깝다고 느껴진다고 도서신청이라도 팍팍하자!
    다만 라노벨은 2012년 이후로 안 되는듯 하다.
  • 경일대 입구에 있는 호산대학교 (구 경산1대학교)와 헷갈리기도 한다.둘은 엄연히 다른 학교다.헷갈릴 수 밖에 없겠네
----
  • [1] 몇몇 이라기보다는 수가 좀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