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겐푸

last modified: 2015-01-17 14:16:35 Contributors

genfu.jpg
[JPG image (Unknown)]

DOA 5의 모습.

이름 겐푸 (ゲン フー/GEN FU)
성별
직업 점 주인 나이/혈액형 65세→67세/A형
생년월일 1931년 1월 5일
국적 중국
키/몸무게 170cm/78kg
쓰리사이즈 96-102-99
유파 심의육합권
취미 먹 수묵화 그리기
좋아하는 음식 마파두부
참전 시기 Dead or Alive(1997)
DOA에 등장하는 할아버지 캐릭터. 유파는 심의육합권.
성우는 故 아오노 타케시(DOA1~DOA4), 故오오츠카 치카오(DOAD~DOA5)[1]

평가는 (미친 듯이) 강하다! 잡기와 타격기, 흘리기까지 고루 갖춘 캐릭터. 게다가 횡이동기도 초고성능에 가드브레이크기도 있으며 심리전용 잡기에 공중잡기까지 없는게 없다. 버쳐파이터 카게의 호연락처럼 잡기로 띄운후에 별의별 추가타가 다 들어가는 한 방의 대명사인 잡기 운폐일월파(236F+P) 하나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영감최강전설의 주인공이다. DOA1에서는 거의 한 방 콤보가 가능했으며, DOA2에서도 하이카운터 운폐일월파에서 70%는 가뿐하다.

DOA3에서는 중량급 기준으로 대표적인 운폐일월파 패턴, 236F+P - 1P+K - 8P - 6(지속)K - 16P이 강력. 게다가 흘리기 이후에는 크리티컬 히트인 6P가, 공중잡기 이후에는 크리티컬 히트인 K가 프레임 우선권상 100 % 확정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심리전에서도 유리해 싱글/태그 매치 할것 없이 강력하다. 근접전에서도 PP 짠손과 6P 엘보의 성능이 프레임 수/데미지 측면에서 우월하며, 중거리에서 들어가는 3P+K는 사기적인 판정 + 크리티컬 히트시 띄우기 + 상단 회피라는 성능을 갖고 있어 DOA3를 통틀어 캐사기 기술 중 하나로 평가된다. 특히 3P+K는 8P와 모션의 거의 비슷한데, 3P+K는 중단, 8P는 상단이라 이지선다 심리전에서 홀드 하기도 만만치 않다. 주력기는 역시 운폐일월파와 흘리기, PP 짠손을 이용한 심리전이다.

그나마 단점을 찾자면, 기럭지가 시원스럽게 쭉쭉 뻗어 있는 여캐(=강캐)들에 비해 팔다리가 짧다는 거(...). 리치 긴 애들과 붙으면 여러모로 괴롭지만, 홀드 심리전과 운폐일월파 한 방으로 모든 걸 뒤집어 버리는 전통적인 한 방 캐다. 근데 시리즈가 거듭될 수록 약해진다. 늙었어...

참고로 아픈 손녀를 돌보고 있는데 예전 판 DOA에는 보스인 '천구의 코를 베어서 손녀에게 먹이기 위해 나왔다'라는 몬도가네스런 설정이 붙어 있었다.
실제로 DOAU를 이 할아버지로 클리어하면 엔딩이 두드려맞고 쓰러져 있는 텐구의 코에 손을 뻗으면서 끝난다.

그런데 4에 와선 대략 약체화. 스토리에서도 밀려나 서브 캐릭터로 주저앉는다. 그 자린 형의권을 쓰는 외국인 제자 엘리엇. 그래도 4의 엘리엇 스토리 모드 보스로는 나온다. 체감 난이도가 옵션에서 설정한 것 이상으로 극악한 착각이 드는 건 왜지? 그러고보면 CPU 겐푸는 언제나 투신급으로 강했다.
왠지 4의 엘리엇 엔딩을 보고 있으면 죽은 것처럼[2] 보인다.(안 죽었지만.)[3]
5편에선 앨리엇 파트 마지막의 마지막에 튀어나와서 또 싸우는 거냐! 하고 공포를 느낀 순간 앨리엇의 형의권 성취를 칭찬하며 앞으로는 심의육합권을 사사하겠다며 출연끝.

참고로 아프다던 손녀 메이린은 3 엔딩에서 병을 고쳤는지 멀쩡하게 나오고[4] 4의 엘리엇 엔딩에서도 나와 연무를 끝낸 엘리엇과 잘 논다.

여담이지만 벽안이다하야부사도 녹안인걸 보면 DOA 세계관에서 색목인 동양인은 더럽게 센듯. 잡기중에 공중으로 날려버리는 기술이 있는데 이걸 공주님 안기로 상대를 받아주는 기술도 있다(...) 겉보기에는 무의미해 보이지만 사실 나름대로 악랄한 기술 중 하나. 공주님 안기로 안아서 내려준 후에는 상대는 딜레이가 걸리고 이 사이 겐푸가 무조건 쑤셔넣을 수 있는 공격이 있어 상대 입장에서는 골치가 아파진다.

하야부사와 태그팀을 해서 태그 교체기를 하면 겐푸는 앉고 하야부사는 큰절을 하는 진풍경을 볼수있다.

DOA5에서 설정된 능력치를 보면 능력치 총합이 전 캐릭터들중 가장 높다. 2위가 1점 떨어지는 류 하야부사근데 홀드가 어려워져서 실질적으론 크리스티가 최강이지

----
  • [1] 바뀐 성우의 기합이 이전만 못하다는 얘기가 있다. 아오노 옹의 겐푸 목소리는 패도적인 노고수의 기합이라면 바뀐 성우의 목소리는 그냥 인자한 할아버지. 기합도 뭔가 성량이 딸리고...참고로 두분이 철권에서 동시에 미시파 진파치 역을 하기도 하셨다. 그리고 2015년 1월 15일을 기점으로 두 성우 모두 고인이 되었다.
  • [2] 엔딩 내용이 앨리엇이 혼자 연무를 하는 내용인데 어느 순간부터 앨리엇의 동작에 겐푸의 영상이 겹치면서 앨리엇의 성취가 이 정도다는 식의 연출인데, 이 영상 겹침의 연출이 마치 죽은 겐푸의 혼령빙의 같아서 나온 드립.
  • [3] 하지만 2012년 4월 담당 성우분이 별세하셨기 때문에 사망 떡밥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다른 게임에서도 성우 사망이 캐릭터 사망으로 이어지는 전례도 많으니까... 라고 생각했는데 성우 교체로 한큐에 해결...인데 교체된 성우분도 사망...이젠 진짜 사망 처리 할지도?
  • [4] 이 탓에 겐푸가 서브캐릭터로 밀려난 것일 수도 있다. 병을 고쳤으니 출전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그럼 레온은? 레온 지못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