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겍코

last modified: 2014-12-10 21:47:46 Contributors

Contents

1. 도마뱀붙이
2. 폴아웃 시리즈에 등장하는 몬스터
2.1. 폴아웃 : 뉴 베가스 에서의 겍코
3. 폴아웃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을
4. 웹 브라우저 엔진



2. 폴아웃 시리즈에 등장하는 몬스터



도마뱀이 핵전쟁의 영향으로 돌연변이를 일으켜 거대화된 생명체. 원본이 원본이다 보니까 그닥 강한편은 아니다. 물론 하얀놈 한정으로. 클래식 시리즈에선 10mm피스톨정도만 얻어도 머리통을 날려버릴 수 있고, 뉴베가스에서도 그와 별다르지 않다.

초반 거대개미와 작은 방사능전갈(Radscorpion) 다음으로 등장하는 잡몹이다. 초반에 약간의 퀘스트를 통해서 이놈 가죽을 벗길수 있게 되는데 이후 중반까지의 든든한 자금줄이 되어준다.

상위 개체로 황금 게코와 랜덤인카운터로 파이어겍코라는 정체불명의 불뿜는 겍코를 만날수 있는데 전자는 걍 스펙만 좀 강해진 정도지만 후자는 아가리에서 화염을 뿜어대는대다 기본 스펙도 좋아서 파워아머를 입지 않았다면 순식간에 순살시키고 저격 소총까지도 견디는 괴물이다.

참고로 이름이 폴아웃2의 키 아이템인 GECK과 매우 유사해서 게임에서 이에 관한 말장난을 질리도록 보게 된다. "GECK? 그게 뭐시여? 겍코?" 이런 식의 말장난(...).

아장아장 걷는 모습이 흉악귀여웠지만 안타깝게도 폴아웃3에서는 짤렸고, 모드를 통해서만 등장하다가 폴아웃:뉴 베가스에서 재등장한다. 공식답게 모드에서의 거친 모델링보다 훨씬 더 귀여운 모습.

2.1. 폴아웃 : 뉴 베가스 에서의 겍코



겍코는 긔엽긔(2) 황무지의 아이콘

폴아웃:뉴 베가스의 겍코 무리는 굿스프링 남쪽의 동네에서 무리생활을 하고 다닌다. 9mm 피스톨과 바민트 라이플만 가진 초기에는 집단적으로 공격하는 어려운 몹일지도 모르나 예판 특전이 있는 플레이어는 견고한 캐러밴 샷건이(…). 변종들까지 포함하면 굿스프링 외에도 다양한 지역에서 무리지어 생활하며, 뉴베가스의 무대가 되는 지역에서 가장 흔한 생물이다. 어그로를 끌면 아주 기묘한 포즈로 달려와서 공격한다. 머리 부상을 입히면 다친 부위를 감싸며 몸을 움츠리는데 이 포즈가 매우 귀엽다. 애니멀 프랜드 찍으면 그냥 귀요미한 짐승 수준.

어린 놈들과 성체가 따로 존재하고, '헌터'라는 계급이 존재한다. 헌터는 일반 겍코들에 비해 체력과 공격력이 약간 더 높다.

진화(?)형으로는 골든 겍코와 파이어 겍코, 그리고 그린 겍코가 있다.
골든 겍코는 일반 겍코보다 방사능에 쩔어있다는 설정으로 방사능이 쩌는 노박 남쪽의 공장이나 캠프 서치라이트 등지에 등장한다. 물론 무리짓고 다닌다. 체력이나 덩치가 일반적인 겍코보다 우위일 뿐더러 한 대 때릴 때마다 방사능 수치가 꽤 올라간다. 캠프파이어에서 골든 겍코의 가죽을 무두질하려면 다른 겍코 가죽과 달리 라드어웨이 한 개가 더 필요하다. 다만 어차피 일반 겍코부터가 그냥 호구라(...) 적당한 무기만 있어도 펑펑 터뜨리고 다니는게 가능하다.

파이어 겍코는 모하비 남동부의 사막에서 웬만하면 한두 마리씩만 튀어나오지만, 겍코 소굴로 가면 이 놈들도 말 그대로 떼거지로 나오니 만반의 준비를 해 두자. 원자 칵테일은 필참. 참고로 이놈들도 전설적인 파이어 겍코가 존재한다. 클래식 시리즈같이 불한방에 크리티컬이 터져서 파워아머입은 플레이어가 끔살 당하는 일은 없지만 그래도 불은 아프니까 조심하자.

그린 겍코는 DLC Honest Hearts의 시온 국립공원에서만 등장. 원거리에서 독을 내뱉는 공격도 하며, 겍코들 중 가장 덩치가 크다. 새끼 그린 겍코가 성체 일반 겍코보다 더 클 정도. 특히 자이언트 그린 겍코는 독데미지가 카사도르뺨치는 수준이고 자체 중렙 이하에서는 근접을 허용하면 배달부가 그냥 황천행이니 절대로 주의할것. 특히 시온 국립공원의 지형 특성상 낮은 고개나 골짜기를 지나갈 경우 인지도를 높게 올리지 않는한 절벽 위에서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겍코들에게 기습당하기 일쑤.

파충류임에도[1] 일단 동물이라 그런지 애니멀 프렌드 퍽의 영향을 받는다. 다만 파이어 겍코는 예외다.

이 녀석들을 처리하면 가죽, 고기, 알을 얻을 수 있는데 알은 먹지도 못 해서 돈벌이 이외에는 아무 쓸모 없고, 가죽은 식물성 수지와 조합해서 '무두질한 겍코 가죽'으로 만들어 비싸게 팔 수 있으며, 고기는 겍코 스테이크나 겍코 케밥으로 조합할 수 있다.

겍코 스테이크는 서바이벌 스킬 25만 있으면 요리할 수 있고, 다른 재료없이 그냥 고기만 구우면 되며, 겍코 고기보다 효과는 좋아지고 방사능 페널티는 감소한다.[2] 이것만 보면 평범해보이지만, 모하비 사막 지역에서 겍코는 가장 흔한 생물이라 고기를 구하기 매우 쉽기 때문에 게임 끝날 때까지 애용되는 음식이다.[3] 겍코가 흔하다 보니 재료 모으고 이것저것 궁리하기 귀찮으면 배고픔은 겍코 스테이크로 다 해결해도 된다.

겍코 케밥의 경우는 모아야 하는 재료도 더 많고(할라페뇨 1개 + 바나나 유카 1개. 1.2 패치 이전까지는 버팔로 호박 1개가 더 필요했다.) 요구하는 생존 스킬 수치도 60이나 되는 대신, 회복력은 더 높다. 또한 갈증을 해소해 주는 효과가 붙는다. 게다가 무게는 게코 스테이크의 1/4 수준!

DLC Honest Hearts에서는 골든 겍코, 파이어 겍코, 그린 겍코의 가죽을 떠버린뒤 무두질한 가죽을 가죽갑옷에 덧댈수 있다. 세 종의 가죽 한장씩이 필요하며 DT+5와 최대 내구도가 50% 증가하며 불,독,방사능 저항까지 붙어준다. 특히 독 저항을 붙여주면 독 데미지때문에 골치 아픈 자이언트 카사도르나 자이언트 그린 겍코를 상대할때 요긴하다.[4]

더미 데이터고지라[5]라는 네임드 파이어 겍코의 데이터가 존재하는데, 일반 겍코의 4배정도 되는 크기(슈퍼 뮤턴트 베히모스에 맞먹는다!)에 그 크기에 파이어 브레스도 건재하고[6], 체력이 8000씩이나 되는 충격과 공포[7]의 네임드 겍코지만, 제품판에서는 짤렸다. 전설적인- 계열 네임드 몹의 위치지만, 이 몹은 이상한 황무지인 퍼크를 찍었을때 랜덤 인카운터로 등장할것을 상정한 몹이었다. 더미 데이터지만 콘솔 명령어로 불러낼수 있는데, X-42 거대 로봇 전갈과 5 대 1로 연속해서 붙어봐도 고지라가 다 개발살 낼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나게 강하다. 심지어 숨은 강자인 전설의 똥파리도 이 녀석에겐 한끼 식사가 된다. 짤린건 아마 이런 이유 때문인듯?

3. 폴아웃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을

폴아웃2의 등장 마을 볼트 시티 근교에 있으며 구울들이 살고 있다.
촌장은 뮤턴트인 해롤드. 주요 시설물로는 핵반전소가 있으며 볼트시티와 핵발전소 관련으로 퀘가 있다.
마을을 조사하다보면 무기를 개조해주는 곳이 있으며,[8] 유난히도 상점의 물건들이 흥정 수치가 아무리 낮아도 다른 마을의 절반일 정도로 물건 값이 싸다.
촌장 옆에 수줍어 보이는 뮤턴트가 있는데 바로 레니로 의학관련 능력치가 필요하다면 영입하도록 하자.

또한 마을 한구석의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면 지하시설이 나오는데, 여기엔 인간 수준의 지성을 가진 거대 몰렛이 있다. 말도 한다!

4. 웹 브라우저 엔진


모질라 파이어폭스를 필두로 한 몇몇 브라우저에서 사용한다.

----
  • [1] 애니멀 프렌드 퍽은 포유류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원칙.
  • [2] 서바이벌 스킬 50 기준으로 겍코 스테이크의 효과는 배고픔-150 / 15초간 HP+4 / 방사능+1 이다. 이정도면 아주 뛰어나지도 뒤떨어지지도 않는 평균적인 음식이다.
  • [3] 게임을 해보면 배고픔 해결 효과가 매우 좋거나, 체력회복 효과가 매우 좋거나, 방사능이 없는 요리는 스킬요구치도 높고 재료도 많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결국 겍코 스테이크에 많이 의존하게 된다.
  • [4] 그린 겍코는 시온 협곡에 입장하고 야오과이가 한놈 잡아다 상납하기도 하고, 초반에 자주 볼 수 있는데다 시온 협곡 곳곳에 널린 곳이 캠프파이어기 때문에 이 갑옷을 만들고 싶다면 미리 파이어 겍코와 골든 겍코를 무두질 한 후, 그린 겍코가죽 무두질 재료를 가지고 협곡에 입장하자.
  • [5] 사실 게임 내 이름은 그냥 파이어 겍코로 뜨고 에디터상에서 볼 수 있는 이름이다. 참고로 에디터상의 이름은 미국식 표기인 godzilla가 아니라 일본식 발음을 그대로 옮겨적은 gojira라고 뜬다! 어흥이도 그렇고 카타나도 그렇고 이 사람들 중에 일빠가 있는게 분명하다
  • [6] 발당 데미지가 400에, DPS는 3200(...)
  • [7] 레벨 캡 최대로 된 라니우스의 8배를 조금 넘어간다. 만일 이게 게임상에 제대로 등장했다면 최강의 체력을 가진 몹이 되었을것이다.
  • [8] 발전소에서 물건을 받아다 달라는 퀘스트를 하면 공짜로 개조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