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게임 엔진

last modified: 2015-04-08 11:33:32 Contributors

Contents

1. 설명
2. 게임 엔진 목록
2.1. 물리 엔진

1. 설명

비디오 게임, 컴퓨터 게임 등의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일컫는 말.

일종의 미리 작성된 코드의 모음으로, 게임 구동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물리 엔진, 소리 엔진, 게임 시스템 등)이 미리 완성되어 있으며 각종 레벨 에디터 같은 도구들이 같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다. 쉽게 생각하면 RPG 쯔꾸르 같은 도구도 게임 엔진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일반 사용자용 임 제작 툴과 달리, 게임 엔진은 기반 지식이 없으면 사용하기 어렵고 그 대신 기능적으로는 단순한 툴이 따라오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우월하다. 즉, 전문가를 위한 소프트웨어 모음집

'어떤 엔진이니까 어떠한 그래픽이 나온다' 같은 일은 거의 없다. 게임 엔진이란 결국 이미 설정되어있는 코드일 뿐이며[1], 제대로 된 나만의 게임을 만들려면 뛰어난 텍스처를 직접 만든 다음 엔진 코드를 수정해야 하고 셰이더 코드로 새로운 효과를 만들거나 해야 한다. 그래서 언리얼 엔진을 가지고도 사이퍼즈 같이 후진 그래픽을 낼 수 있는 것이다. 근데 그건 언리얼 엔진 2.5잖아 바이오 쇼크,듀크 뉴켐 포에버,에오스도 같은 언리얼 엔진 2.5인데... 애초에 개발자들이 똥컴에서도 돌아가게 하려고 일부러 그렇게 한 거다 근데 사이퍼즈는 발적화게임이라 사양 낮으면 그래픽도 낮은게 잘 안돌아가고, 이펙트는 안보이는걸 떡칠해서 쓸데없이 트래픽만 잡아먹으며, 아무리 좋은 컴퓨터를 사용해도 잔렉이 뒤따른다

에픽 게임스에 의하면 "언리얼 엔진 3로 벌어들인 수익이 기어스 오브 워 1편 하나로 벌어들인 수익과 비슷하다"라고 인터뷰 했던 게 와전되어 엔진 장사가 돈이 별로 안된다는 말도 있으나 이는 이미 옛날 얘기다. 존 카맥이드 소프트웨어도 엔진으로 버는 수익보다 게임을 판매하는 수익이 훨씬 크다고 했던 적이 있지만 이드 소프트웨어의 엔진은 애초에 상용 엔진으로서 많이 팔린 적이 없다. 저 인터뷰 자체도 오래전 일이고 언리얼 엔진 3가 수백 개 이상의 게임에 쓰인 이후로 이미 게임의 수익보다 엔진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훨씬 크고 언리얼 엔진 4부터 개발사 에픽 게임스는 아예 게임 개발쪽으론 거의 접고 엔진 개발에만 올인하고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2 시절을 풍미했던 렌더웨어나 게임브리오 엔진도 웬만한 게임으로 벌어들인 수익보다 훨씬 많이 벌어들였다.

많은 게임 제작사에서 자체 게임 엔진을 개발해 사용하지만 그럴 기술이 없거나 여력이 없는 회사의 경우 오픈 소스로 공개된 게임 엔진을 사용하거나 타사의 엔진을 사와서 만들기도 한다.

수명이 꽤 된 온라인 게임유저들(특히 마비노기)이 엔진을 갈아끼워서 그래픽을 상향시키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위에서 설명하듯 엔진은 미니카 모터처럼 물리적인 부품이 아닌 컴퓨터 소스 코드의 집합이다. 엔진을 바꾸라는 말은 말 그대로 게임을 처음부터 새로 만들라는 소리. 마비노기는 그냥 갈아엎어야 될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있는 건 무시하자 종종 게임 엔진을 교체했다는 기사가 뜨는데 이건 그야말로 게임을 제작 중에 갈아엎고 다시 만들었다는 말이다.(ex.듀크 뉴켐 포에버,라그나로크 온라인 2) 다만 같은 계열 엔진을 쓰는 경우 윗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게임 엔진의 변천사는 이 시리즈를 참조

2. 게임 엔진 목록

사실 게임 엔진은 많지만 회사가 자기들끼리만 쓰고 밖에는 공개하지 않는 것도 있어서(...) 이게 모든 게임 엔진의 목록은 아니다.

2.1. 물리 엔진

해당 항목 참조.
----
  • [1]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있는 위키러라면 API를 생각하면 쉽다. 아니, 사실 게임 엔진은 API 그 자체라고 봐도 된다.
  • [2] 이 경우 Alt+Tab으로 오퍼를 나갔다 다시 들어오면 해결된다. 하지만 불편한 건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