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검은색

last modified: 2015-03-16 00:34:00 Contributors


한자 : 黑 (검을 흑) 玄 (검을 현)[1]
영어 : black
일본어 : 黒 (くろ, こく)
독일어 : schwarz(슈바르츠)[2]
프랑스어 : noir
이탈리아어 : nero
덴마크어 : sort
에스페란토 : nigro
이집트어 : km[3]
콥트어 : kimi[4]

미러 어두운 화면이라면 안보이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테두리를 만들어 줬죠! 밝은 화면인 사람도 바꿔보자!
누가 만들었는지 몰라도 친절하다 테두리라니 상냥해

이 항목은 리그베다 위키의 암묵의 룰에 따라 검은색 글씨로 작성되었습니다


  • 검사하여 결정한다는 뜻의 용어인 검정(檢定)검정 참조.

Contents

1. 개요
2. 검은색 관련 일람

1. 개요

black(#000000)

검은색을 '검정색'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검정색'은 엄연히 틀린 말이다. 검정색이란 말은 검은색을 뜻하는 '검정'에 '색'을 붙인 것이라 검은색색(...)이 된다. 그러므로 틀린 말. '검은색'이 맞는 말이고, '검정색[5]'은 틀린 말이다. 위키에 검정색이라 치면 리다이렉트 되긴 하지만(...) 검정색은 엄연히 틀린 말이고 검은색이 맞는 말이다.

중의 하나로 대부분의 빛을 반사하지 않고 흡수하기 때문에 어둡게 보이는 색이다. 다양한 물감들을 섞을수록 검은색에 가까워진다.

검정은 거의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죽음이나 공포의 감정을 나타내는 부정적인 색이다. 심지어는 피부빛이 검은 아프리카인들도 검정색을 죽음과 결부시키며 두려워한다.[6] 예로부터 세계 어디서든 검은 빛을 가진 동물을 두려워했으며(까마귀, 검은 고양이) 죽음과 관련된 존재는 거의 대부분 검은 옷을 입고 등장한다(저승사자). 이 때문에 장례식 등에서는 주로 검은색 정장을 입고 참여한다[7]. 신부의 검은색 수단(흔히 말하는 신부복) 역시 세속에서의 죽음을 상징한다. 역으로 고요와 안정을 나타내는 색으로 쓰이기도 하며 고대 이집트인들에게는 긍정적인 색이었는데 이는 나일강이 범람한 후 나타나는 비옥한 흙이 시커먼 색이었기 때문이었다. 아닌게아니라 스스로의 나라이름도 검은 땅이라는 뜻의 케메트라 지칭했고[8] 더 나아가서 케메트라는 단어는 아예 '문명'이라는 의미 또한 내포하게 되었다. 이집트는 히브리어로는 미츠라임, 표준 아랍어로는 미스르, 이집트식 아랍어로는 마스르라고 하는데 이 단어들 역시 '문명'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을 생각하면 확실히 검은색의 대우는 타 문명권에 비해 좋았던 편이라 할 수 있다. 반대로 대우가 안 좋았던 색은 빨간색이었는데 이는 붉은 빛을 띈 땅이 척박했기 때문이었다.

때가 안 타고 질리지 않으며 무난한 느낌을 주는 것이 큰 장점 중 하나[9]. 대신 하얀 먼지는 잘 내려앉기 때문에 두피에 비듬이 많은 이들은 옷을 선택할 때 검은색을 꺼리는 편.

또한 검은색은 태양빛을 더 잘 흡수하기 때문에 따뜻하지만 여름이라면 땀 지옥(...)을 볼수있으니 주의

정치적으로는 아나키즘을 상징하는 색깔이기도 하다.

그러나 고급적이고 귀족적인 이미지를 가지는 색깔이기도 한데, 대부분의 고급 승용차가 검은색인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모 자동차 CF에선 남자의 오만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정장의 색으로도 자주 쓰인다. 하지만 일상적으로 보는 '까만 정장'은 사실 진짜 검은색이 아니라 다크 네이비인 경우가 많다. 오히려 이 위키를 읽고 있을 젊은 남성들이 새까만 정장을 입으면 이상해 보인다. 다만 상갓집이나 경조사에 갈 때는 검은 정장이 예의.

중국 경극에서도 검은색 얼굴은 강직함, 직선적, 정직함, 공정함을 뜻한다 설마 그래서...[10]. 장비, 포청천, 수호전의 흑선풍 이규 등이 대표적인 인물[11]. 때문에 붉은색과 함께 주인공의 얼굴색으로 자주 등장한다. 하지만 옷색이 검다면 흉폭함, 거침없음, 과도한 행동력의 상징 정도가 된다. 이 두가지를 고루 갖춘 것이 장비와 이규...

음양오행에서 물(水), 북쪽을 뜻한다. 왕조가 수덕(水德)에 속한다 하여 검은색을 숭상[12]하였으며, 그로 인해 진 나라 사람들은 검은색천으로 머리를 감싸고 다녔다. 그리고 진시황은 검은색을 통일제국의 색깔로 정하고 의복, 깃발, 휘장에 전부 검은색을 사용할 것을 규정했다.그리고 덕분에 그의 왕국최종보스 기믹이 되었다.

명도가 낮은, 즉 검은색에 가까울 수록 물체는 작고 말라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 때문에 검은색 바둑돌은 흰색 바둑돌보다 약간 크게 만드는데, 완전히 같은 크기로 만들면 실제 보기로는 흰 바둑돌이 검은 바둑돌보다 더 커보이기 때문. 그래서 알까기를 할 때는 검은색 바둑돌이 유리하다. 돌을 고를 때 주의하자.

WWE에서는 프로레슬러가 어느 정도 입지에 오르면 검은 경기복을 입는다. 덕분에 메인이벤터 간의 경기에는 두 선수가 모두 검은 경기복을 입는 경우가 허다하다. 트리플 H가 대표적이고, 더 락이나 스톤콜드 등등. 이전에는 앙드레 자이언트나 밀리언 달러맨 등도 상징색으로 사용하였다. 물론 예외도 많다.[13] 근육질 타입의 빅맨 선수들이 메인이벤터가 되면 주로 입는 듯.

만화, 애니메이션에서는 검열삭제에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외곽선을 제외하고는 직접 사용하지는 않고 주로 남색으로 대체하는 편이다. 가족 애니메이션에서 이 특징이 두드러지는데, 7인의 나나의 나나카(8번째 나나)나 타마마가 대표적인 예로 꼽힌다.

2014년 7월 14일 기존의 검은 색과는 차원이 다른 검은 물질이 개발된 것이 발표되었다. 빛의 99.965%를 흡수한다고. #

2. 검은색 관련 일람

----
  • [1] 玄은 사실 黑과 완전히 같은 색이 아니다. 붉은 색이 은은히 도는 아득한 검은색을 말한다.
  • [2] 독일인 성씨 중에 이 슈바르츠가 존재한다. 한국인 성씨의 노(盧, 검을 노/로)씨와 일맥상통한다.
  • [3] 발음은 '케메' 정도였을 것이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자신들의 땅을 검은 땅이라는 뜻인 케메트라고 지칭했는데 이는 흑인 우월주의자들 말마따나 그들이 흑인이어서 그런게 아니라 나일강이 범람하면 니타나는 비옥한 흙의 색이 검었기 때문이었다. 케메트는 더 나아가서 '문명'이라는 의미또한 담고 있으며 검은색이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부정적인 이미지와는 달리 고대 이집트에서는 풍요로운 이미지였다.
  • [4] 고대 이집트 단어 케메에서 유래된 단어로 여겨진다. 실제로 콥트어는 이집트어의 마지막 형태로 인정받고 있다.
  • [5] 일본어로 치면 黒色色(くろいろいろ)
  • [6] 다른 인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검다는 거지, 인종간 교류가 있기 전에 흑인들은 자기들 피부가 새까맣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 [7] 결혼식에서 신부는 흰 웨딩드레스를 입는데 신랑이 검은 정장을 입는 것은 결혼은 남자에게 죽음과 같기 때문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 [8] 당연히 지금은 이집트어가 아닌 아랍어를 쓰므로 케메트라고 하지는 않고 '마스르'라고 부르는데 케메트와 아예 관련이 없지는 않은 이름이다.
  • [9] 2차대전 당시 독일군 전차병들의 제복이 검은색이었던 이유 중 하나이다.
  • [10] 이전에는 협객도 적혀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협객은 민간의 인물이므로 청색으로 자주 등장하는 듯하다. 검은색이 협객으로 나오는 경우는 신분보다 성격을 더 중시하는 경우나 밤에 행동하는 의상으로서 야행의로 나오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 [11] 이들은 모두 경극의 영향으로 얼굴이 검은색이 된 경우이다. 장비는 얼굴이 검었다는 기록이 없고, 이규는 애초에 이런데 쓰려고 만들어낸 창작 캐릭터. 원래 얼굴이 검어서 포흑이라고까지 불렸다고 알려진 포청천의 역사인물 포증 역시 얼굴이 특별히 검었다는 기록은 전하지 않는듯하다. 단적으로 검은 얼굴, 이마의 달모양 등은 경극의 포청천에 가깝다.
  • [12] 이를 오행종시설이라고 한다. 특히 진시황 대에는 오행상극에 입각해서 북방에 있는 진나라는 수덕이고, 이에 맞춰서 앞선 주나라를 화덕이라고 해서 물이 불을 끄는 형태로 처리했다. 그런데 한나라는 또 화덕인데? 이는 한나라대에 오행상극설을 오행상생설로 뒤집어 엎었기 때문이다. 때문에 한나라 말기에는 황건적이 일어나시고... 여튼 자세한 것은 외부링크참고.
  • [13] 단적으로 독보적 메인이벤터였던 헐크호건의 상징색은 붉은 색과 노란색으로 검은 색을 입었던 것은 NWO 시절 악역의 의미였다. 그 외에도 커트 앵글, 크리스 벤와 등은 메인이벤터 중의 메인이벤터였지만 검은색 경기복을 입은 적은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