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건담 4호기

last modified: 2014-07-01 07:25:47 Contributors

gundam4.jpg
[JPG image (Unknown)]

RX-78-4 건담 4호기(GUNDAM UNIT 04)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게임에서의 건담 4호기
3.1.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
3.2.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3.2.1. 건담 4호기
3.2.1.1. 무장 일람
3.2.1.2. 스킬 일람
3.2.1.3. 기체 설명
3.2.1.4. 입수 방법
3.2.2. 건담 4호기 (Bst)
3.2.2.1. 무장 일람
3.2.2.2. 스킬 일람
3.2.2.3. 기체 설명
3.2.2.4. 입수 방법
4. 그 외 트리비아


1. 개요

퍼스트 건담 바리에이션 중 세컨드 로트에 속하는 건담 타입이며, 코드 네임은 G-04다. 초창기에는 MSV에 문자 설정만 존재했고, 얼마 후에 오오카와라 쿠니오 콜렉션(M-MSV)을 통해 디자인이 공개되면서 단편 소설에 등장, 이후 2003년에 발매된 PS2용 게임 동전사 건담 외전-우주, 섬광의 끝에...에 제16독립 전대 기함 서러브레드의 탑재기로 등장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파일럿은 루스 캇셀 중위.

2. 상세

프로토타입 건담의 초기 시작형으로 개발되었고, 자브로에서는 짐의 테스트헤드로 사용된 후 세컨드 로트 시리즈로서 건담 5호기와 동일한 사양으로 개수되었다. 그 후, 고출력의 대함용 메가 빔 런처를 장비하기 위해 제너레이터를 전면 환장하면서 현재 알려진 4호기 사양이 되었다. 즉, 개발 순서로서는 5호기 사양 다음에 4호기 사양이 완성되었으며, 형식 번호와는 역순이 된다. 덧붙여, 4호기와 5호기의 개수는 같은 개발 팀에 의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주요 부분은 거의 공통이다. 비교해보면 알겠지만 위의 공식 이미지의 경우 5호기와는 색깔만 다르다.

우주전용으로 특화된 기체이며, 코어 블록 시스템과 지상용 장비를 생략한 대신에 기동성이나 가동 시간 등은 보다 향상되었다. 기본 무장으로는 빔 사벨과 하이퍼 빔 라이플을 장비하고, 양팔뚝 부분에 빔 건을 각각 1문씩 탑재했다. 여기에 강력한 위력의 메가 빔 런처를 장비하는데, 다만 이 메가 빔 런처는 리미터를 해제하면 단 한번의 사격만으로 적측의 일개 함대를 괴멸시킬 만한 무시무시한 위력을 가졌기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는 과잉 연출도 연출이지만, 건담 타입의 모빌슈트에, 그것도 일년 전쟁 당시의 모빌슈트가 사용할 수 있는 병장기치고는 너무 위력이 강하다라는 이유로, 다소 비판 섞인 목소리가 높다. 경장 상태의 기본형과 어깨에 증가 스러스터 아머를 장착한 증가 장비형으로 환장이 가능하다.

작중에서는 아 바오아 쿠로 향하는 지온군의 증원 부대를 격파하기 위해서 4호기 전용의 시작 병기인 메가 빔 런처를 발사하지만, 메가 빔 런처의 보조 제너레이터인 외부 팩 제너레이터가 폭발하면서 기체 역시 대파되고 말았다. 기함인 서러브레드에 회수되긴 했지만, 수리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종전까지 콘페이토(구 솔로몬)에 방치된다. 파일럿인 루스 중위도 폭발 시에 중상을 입었고, 기함에 회수된 후 사망한다. 게임 내에서는 정식 루트외에 IF 루트가 존재하는데, 이 루트에서는 루스 중위가 생존하고, 건담 5호기와 함께 아 바오아 쿠의 N 필드에 투입되어 무사 귀환한다. 원작 소설인 바오아 쿠 공방전에서는 지온군의 시작형 모빌아머 비그로改와 교전해서 무사히 귀환하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3. 게임에서의 건담 4호기

3.1.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

전통적으로 G-3 건담의 개발트리에 나오는데, 건담 5호기/건담 머드록과 동급 티어로 설정되어 있다. 나머지 두 건담들에 비해 이 쪽은 메가 빔 런처를 이용한 일격필살이 주요 목적이며, EN소비가 상당하기 때문에 주로 전함 근처에서 알짱거리며 메인 딜러로 활약하게 된다. 이후 원작재현을 위해서인지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 기준으로 멀티록온이 적용되었는데, OW에서 가장 빠른 시기에 입수할 수 있는 멀티록온 기체가 되었다.

3.2.1. 건담 4호기

원거리형 A랭크
3.2.1.1. 무장 일람
  • 1번: 빔 사벨 / 핸드 빔건
  • 2번 : 하이퍼 바주카 / 하이퍼 빔 라이플
  • 4번 : 난무필 / 맵필
3.2.1.2. 스킬 일람
  • 공격력 업
  • 고성능 OS

3.2.1.3. 기체 설명
설정상 바주카를 장비한 적도 없고 카탈로그 제원에도 없는데 바주카 기본 장비 상태로 등장. 2/2 무장 구성을 지니고 있는데, 문제는 4개의 무장 전부가 성능이 형편없다.

빔 사벨은 3타 다운식인데 공격속도도 그다지 빠르지 않고 범위 역시 좁아서 제대로 타격하기에 많은 무리가 있다. 하이퍼 바주카의 경우 잔탄 6발의 카트리지식인데 탄속이 캡파에서 가장 느리고 탄 크기가 큰데 비해 스플래쉬가 그리 넓지 않아서 C랭크 모는 느낌. 게다가 근접필살기의 경우 구기체들과 비슷하게 발동속도가 애매하게 빨라서 역필에 당하는 경우가 심심찮게 나타난다.

핸드 빔건은 슬로우 기능이 달린 잔탄 2발의 카트리지식인데 리로드가 6초 정도로 매우 늦고 슬로우와 데미지 보정 때문에 사거리가 머신건 수준으로 짧아지고 연사력이 형편없어졌다. 하이퍼 빔 라이플은 이름이 무색하게 구기체의 일반 빔 라이플 정도의 사거리와 데미지, 발사속도를 들고 나왔다. 게다가 맵필 역시 C랭크 수준으로 좁아서 잘못 발사하면 보고 도망칠 수 있을 수준.

무장 속성이 빔/실탄 고르게 구성되어 있고 데미지 기대값은 그럭저럭 괜찮은 편이지만 그 밖의 나머지 문제가 너무나도 크다. 기본 민첩성이 워낙에 떨어지는데다 바주카는 탄속과 스플래쉬 문제로 맞추기 힘들고 빔 라이플의 경우 사거리와 발사속도 등의 문제로 이동사격시 미스율이 높은 편. 그나마 핸드 빔건과 바주카를 섞어서 때리면 데미지가 나름대로 나오는 편이긴 하지만 제대로 데미지를 주려면 근거리에서 싸워야만 하는데, 그렇게 되면 중거리 기체에게 맞을 대로 맞고 근거리 기체가 날렵하게 피해버려서 그냥 4점짜리 이 되어 폭사하기 일쑤다.

다른 원거리형 기체들이 원거리 슬로우나 경직으로 안정적인 지원이 가능한 반면 이 쪽은 원거리형임에도 불구하고 근거리에서 싸우도록 설계된 바람에 그야말로 태생적으로 잉여 확정인 불쌍한 기체. 게다가 기본 민첩마저 느려서 기껏 근거리에 가도 제대로 싸울 수조차 없다.

어깨가 매우 어색하다. 성능에 한해서는 여러말이 나오는 기체임에도 불구하고 어깨 얘기만 나오면 모두가 머리를 부여잡는다(..)
3.2.1.4. 입수 방법
1.커스텀 캡슐 머신에서 기간 한정으로 입수.
2.ALL 유닛 캡슐 머신.

3.2.2. 건담 4호기 (Bst)

  • 중거리형
3.2.2.1. 무장 일람
  • 1번: 빔 사벨
  • 하이퍼 빔 라이플(연발)
  • 메가 빔 런처(차징)
  • 맵필
3.2.2.2. 스킬 일람
  • 확장 부스터
  • 통신 지휘
3.2.2.3. 기체 설명
바로 전에 나온 A랭크 건담 4호기에 어깨뽕과 메가빔 런처를 달아준 유닛.

1번 빔 사벨은 2도류 판정에 5타 다운 칼. 칼속은 상당히 느린편이다. 전진거리 8칸에 칼부거리 13칸이며, 2도류 판정답게 하단판정이 있다.

2번 빔 라이플은 1클릭당 3발 발사되는 빔 기총이다. 잔탄 20발이며, 카트리지식 리로드에 리로드 시간은 4초이다.

3번 메가 빔 런처는 충전식 빔 바주카이다. 잔탄 2발에 리로드는 발당 5.5초이다. 2단 차징이 되는것이 특징이며 차징시 마다 빔의 굵기도 점점 굵어진다. 노 차징 사격시 슬로우에 빔 바주카급 범위, 1단 차징 사격시 경직에 빔 매그넘급 범위, 2단 차징 사격시 다운에 굵빔. 2단 차지시 다운계수가 2포인트라 인파, 굇수도 다운된다.

4번 맵필. 별거 없다.
3.2.2.4. 입수 방법
1. 유닛 수집 이벤트에서 수집률 20% 이상을 달성
2. ALL 유닛 캡슐 머신.
3. 커스텀 캡슐 머신.(최대 2600 최소 2200Point)

4. 그 외 트리비아

덧붙여, OVA 기동전사 건담 0080에 등장하는 건담 NT-1 알렉스는 작품 제작 초기에 건담 4호기로 설정되었다. 2~3호기와 큰 차이가 없는 모습을 가진 기체를 북미의 오거스터 연구소에서 개수한 사양이라는 설정을 가졌으며, 현재에도 남아 있는 기체 각 부분의 숫자 '4'는 바로 건담 4호기를 나타내는 마킹. 하지만 늦게 제작이 결정되었다가 먼저 설정이 왼성된 4호기 쪽에서 넘버링을 빼앗아 가게 되었는데, 정확하게는 제작단계상으로 이후에 등장한 건담 4호기건담 5호기의 원안자가 0080에 대한 사전 정보를 제대로 입수하지 못한 채 먼저 설정을 완성시켜 버려, 당초 건담 4호기로 등록될 예정이었던 알렉스는 이후 개발계획 자체가 전면 폐기되어 정식 형식번호를 받지 못하게 된다는 치욕적인 설정이 추가된 것이다. 참고로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건담4호기와 5호기의 설정 원안자의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제대로 입수하지 않은 채 설정을 만들어 버려, 0080 관련자들께는 매우 죄송한 일이 되어버렸다'고 하며 인터뷰 자리를 빌어 정식으로 사과 인사를 올림으로서 대충 마무리가 된 상태.

그리하여 결국 MSV 설정에서의 알렉스는, 당초 4호기를 나타낼 예정이었던 붉은색 역삼각형의 4번 데칼을 'G-4 계획' 참가 표식이라는 급조된 설정으로 부랴부랴 변경시킨 채, 시험 형식번호인 RX-78NT-1 상태로 최종 등록되어 있는 실정이다. 덧붙여 담 8호기의 설정이 상당 기간 동안 공백으로 남아 있다가 나중에서야 문자 설정으로 뒤늦게 도입된 것은, 초창기 알렉스의 MSV 참가가 8호기 버전으로 결정되어 있었던 탓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