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건강

last modified: 2016-06-26 07:25:45 Contributors

Contents

1. 健康
1.1.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1.2. 건강의 필수요소
2. 建康
3. 乾薑

1. 健康

돈을 잃음은 작게 잃음이요,
명예를 잃음은 크게 잃음이요,
건강을 잃음은 모든 것을 다 잃음이라.

신체적으로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
- WHO의 정의

병에 걸리기 전까지는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른다.
- 토마스 풀러

술, 담배, 비만, 운동이 아닌 스트레스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언제 뒤통수를 칠지 모르는 것

쉽게 말해서 잘 먹고 잘 살며 조심 하는 것. + 잘 사는 것 까지 포함이다! 모두의 바람. 이것을 마다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감기나 소화불량 같은 작은 병에 걸려도 본인 입장에선 매우 고통스러울 것이다. 작은 생채기만 나도 건강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실감하게 된다

1.1.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먹는것과 스트레스 관리, 타고난 체질이 운동, 비만, 술, 담배보다 훨씬 중요하다.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건강관리에서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건강을 이루는 3요소들을 환경 요인[1], 유전적 요인과 생활 습관으로 꼽는다. 그 중에서도 우리들 스스로가 가장 각별히 신경써야 할 부분은 생활습관이 아닐까.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 자체는 자신이 어떻게 하기 힘든 문제이지만 생활 습관은 자신이 노력하면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질병에 있어서 유전적 요인이 결정적인 인자로 작용하긴 하지만, 설령 유전적인 요인을 안고 태어난 사람이라도 노력과 의지로 좋은 습관을 들이면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을 최대한 낮출 수 있다. 그러니까 마음가짐도 절제를 바탕으로 최대한 긍정적으로, 유연성 있게 처신하도록 하자.

지나치게 체력을 낭비하면서 몸을 챙기지 않는 짓을 삼가하는 것도 중요하며, 특히 충분한 수면 시간이 있어야 건강에게서 뒤통수를 후려맞지 않을 확률이 올라가게 된다.

관련인물로 김건강이 있다.

1.2. 건강의 필수요소

  1. 정기 건강검진
  2. 적절한 영양
  3. 충분한 수면
  4. 적절한 운동
  5. 절주
  6. 금연
  7. 체중조절
  8. 스트레스가 없는 환경 한국인이 건강하지 않은이유
  9. 좋은 환경
  10. 적절한 체온 유지
  11. 적절한 두뇌 활동
  12. 적절한 성생활
  13. 편안한 심리 상태

2. 建康

육조시대의 수도. 지금의 난징을 말한다. 원래 금릉, 말릉으로 손오의 수도 "건업建業"이었지만, 서진의 마지막 황제 사마업業과 이름이 겹친다는 이유로 피휘하여 건강이 되었다.

3. 乾薑

말린 생강. 생강 항목 참조.
----
  • [1] 자연 환경, 생활 환경 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