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개종

last modified: 2015-04-09 13:28:55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사례
3. 기타

1. 개요

믿던 종교를 바꾸어 다른 종교를 믿는 행위를 가르킨다. 회심이라고도 하는데 자발적인 마음으로 종교를 옮겼다면 이쪽으로 많이 사용한다 당한 쪽(…)에서는 배교라 한다

무종교인이 종교를 믿는것을 보고 개종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바꿀 종교가 있었어야 말이지

관심이 떨어져 더 이상 종교활동에 나가지 않는 담자도 개종은 아니지만 좀 애매하다. 나중에 다시 나가게 될 수도 있고(...)

2. 사례

만약 종교 믿을 사람이 다 믿을 상황에서는 종교인의 목적(…) 이자 막아야 할 일(…)이 되기도 한다 현재 우리나라 특정 종교에서 종종 보인다

어떤 종교던지 배교자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시각을 보이지만, 의외로 한 시대의 지배적이였던 종교의 경우(중세의 가톨릭) 의외로 배교자에 대한 처벌이 약하기도 한다. 왜냐면 안 믿으면 살기 힘들거든, 왜 파문이 그리 무서웠는데.

하지만 다양한 종교가 있던 시대라면 이런 배교에 대한 처벌이 상당히 강하다. 대표적인것이 이슬람교. 지금도 웬만해서는 목숨 부지 못하고, 법으로 인해 직접 처벌은 안하더라도 결국 처벌당하는게 현실이다.


개종에 대한 이슬람권의 법적 대응 (2013년)

물론 이는 이슬람교 자체의 문제가 제일 있지만 이를 알고도 전교하는 사람들도 문제. 외국으로 보내준다거나 법적으로 보호를 해 준다거나 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 줄 생각 없이 개종시키는 것은 결국 그 사람을 죽이는 결과가 되기 십상이다.

현재 특히 우리나라 기독교에서 전세계적으로 이를 목적으로 신자들을 파견하는 중(…). 가톨릭이나 불교도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적어도 이들은 각 나라 종교와 마찰을 피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기독교는 특히 아프가니스탄 피랍 사태 항목을 봐도 잘 알 듯(…)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에서는 '기성 기독교인들이 신천지 교인들을 강제로 기독교로 개종시키고 있다'라고 주장하며 이를 '강제개종교육'이라고 칭하는 언론플레이를 시전하고 있다. '검색창에 강제개종교육을 쳐보세요'라고 적힌 스티커를 제작하여 전국의 버스 정류장 등지에 무단으로 붙이고 다닌다. 그러나 신천지의 이미지가 워낙 안 좋기 때문에 이 언플은 잘 안 먹히는 듯. 그 개종당한 사람들이 원래 무슨 종교를 믿었는데요?'라고 하면 신천지 교인들은 아무 말도 못한다.

다른 종교나 무종교뿐만 아니라 사실 교파끼리도 개종을 시킨다. 이를 '개종선교'라고 부른다.

3. 기타

참고로 개종은 개종자가 단순히 개종 의사가 있다고 끝의 아니다. 위의 이슬람교유대교의 사례에서 보듯 당사자의 사회 역시 중요한 고려 대상이 된다. 이걸 고려 안해서 망…한 것까지는 아니지만 문제가 된 사례가 있다. 유명한 J.R.R 톨킨의 부인인 이디스 톨킨이, 세계대전 직전의 개신교 국가로서 심하게 가톨릭 차별적인 사회상을 무시하고 (바로 옆에 아일랜드라는, 굶어 죽거나 말거나 신경도 안 쓰면서 종종 학살은 해대던 가톨릭 식민지도 있었다.) 남편!! 이 될 거란 사람이 결혼 이전 과제로서 개종을 강요해서[1], 본래 상당히 호의적인 종교관을 생활고로 뒤집어 버리게 만들고 결혼하고 나서도 문제의 불씨가 된다. 결국 시간 지나고는 잘 살기는 했지만(...).그저 사랑이 웬수지
----
  • [1] 그도 그럴 것이 가톨릭에서는 혼인성사를 치르려면 둘 다 가톨릭 신자여야 한다. 아니면 유효한 결혼 생활이 아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