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강철의 연금술사 FULLMETAL ALCHEMIST

last modified: 2017-02-13 17:04:29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특징
2.1. 기동전사 건담 FA?
3. 해외 방영
4. 줄거리
5. 용어
6. 등장인물
7. 주제가 정보

1. 개요

  • 원제 : 鋼の錬金術師 FULLMETAL ALCHEMIST
  • 한제 : 강철의 연금술사 BROTHERHOOD
  • 영제 : Fullmetal Alchemist: Brotherhood
  • 원작 : 아라카와 히로무
  • 감독 : 이리에 야스히로
  • 프로듀서 : 마루야마 히로오, 쿠라시게 노부유키, 요나이 노리토모, 오야마 료
  • 시리즈 구성 : 오노기 히로시
  • 캐릭터 디자인 : 칸노 히로키
  • 음악 : 센쥬 아키라
  • 애니메이션 제작 : 본즈
  • 제작 : 강철의 연금술사 제작위원회

만화 강철의 연금술사2003년에 이어 2009년에 다시 한번 리부트애니메이션화했던 작품. 정식 타이틀은 '강철의 연금술사 FULLMETAL ALCHEMIST'이며 '강철의 연금술사 FA', '강철의 연금술사 리메이크', 혹은 '강철의 연금술사 2기', '강철의 연금술사 BROTHERHOOD'로도 통한다. 국내 방영 당시엔 '강철의 연금술사 BROTHERHOOD'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었다.

2. 특징

2003년에 제작된 첫 번째 애니메이션은 초반의 옴니버스적 전개부터 원작 코믹스와는 차이가 있었던 데다 전개 중반부턴 아예 독자 노선에, 결말 역시도 전혀 달라 차별화되는 독자적인 작품이었다.[1] 이에 대해 원작의 발랄하고 가벼운 분위기와 2003년 애니의 진중하고 무거운 분위기 중 선호하는 취향의 팬덤이 갈렸었는데, 2009년에 다시 제작된 '강철 FA'는 완결에 접어든 원작의 노선을 그대로 따르기로 결정했고 따라서 원작과 마찬가지로 가벼움과 발랄함 쪽에 더 방점을 두었다. 이 점이 두 애니메이션 사이의 근본적인 차이점이며 주목받은 점이었다.

그리고 원작을 안 보고 2003년 판 애니만 보았거나, 둘 다 봤지만 너무 오래되어서 양쪽을 헷갈리는 사람들이 늘다보니 신작 애니를 감상하며 설정 면에서 위화감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아졌었다. (원작과 구작 애니의 설정이 완전히 별개인 호문쿨루스가 특히 그러하다. 슬로스 항목 참조.)
물론 신작 애니가 원작의 내용을 따르고 있는 것이므로 당연히 이 쪽이 원래 설정이다. 애초의 계획대로면 하나, 혹은 시기 순서대로 만들어졌어야 할 애니가 어쩌다 보니 2개나 기획되어 혼란을 일으킨 것이다. 이와 매우 유사한 사례(원작 중심의 리부트)가 2000년에도 있었는데, 마법진 구루구루를 원작으로 하지만 서로 전혀 다른 전개를 보였던 두 애니판이 그것.[2]

2003년 판과의 분기점이 되는 에피소드 15 '동방의 사자(원작 8권 수록)'부터는 비교적 차분하고 안정적으로 나아졌으며, 진정한 의미에서 '강철 FA'의 시작은 이 에피소드 15부터라는 반응도 있었다. 에피소드 15 이후의 에피소드 중에서는 가끔씩 원작 초월 평을 듣는 각색도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소여사가 페이지 분배상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여 아쉽다던 vs 러스트 편(원작 10권 수록)을 다루는 에피소드 19로, 방영 당시 반향이 매우 뜨거웠다. 본즈 제작진이 혼을 담아 만든 듯한 특유의 무게감과 박진감 넘치는 액션도 많은 호평을 받았다. 2015년 현재 시점에서 봐도 이 작품에 견줄 수 있는 액션 퀄리티를 선보이는 작품이 드물 정도. 애초에 요즘 액션물은 양산형 라노벨이 대부분이라...

일본 현지의 시청률과 광매체 판매량은 03년판 보다는 적지만 2003년 판이 강철 인기몰이의 초반대였다는 것과 선발 주자라 비교할 만한 거리도 없었고, 선점 효과 및 건담 시드 종영 직후 방영되는 등 조건이 09년때 보다 훨씬 좋았다는 것을 감안해야 하며 09년 판도 시청자들에게 대호평을 받았고 본즈 역대 애니메이션 판매량으로는 09년판이 03년판, 흑의 계약자 2기에 이어 3위이다. 03년판이 너무 대박을 친 것과 09년판과 팬덤이 갈려 03년 판 팬덤들에게 디스를 당한 것, 1기에서 03년과 원작때문에 식상할 것과 원작을 따라가는 만큼 03년과 다른 원작만의 전개를 빨리 보여주고 싶어서 한 전개가 원작과 03년을 통해 눈과 기대치가 높아졌고 팬덤이 갈린 뒤 이 작품을 다소 비판적으로 보고있던 사람들에게서 비평를 받은 것이 실적과 평가를 저조하게 만든 원인 중 가장 크다.

하지만 템포가 길어져서 평균 판매량이 떨어지기 쉬운 5쿨의 장편 애니메이션임을 감안할 때 평균 12000장은 상당히 잘 팔린 편이며, 실제로 완결이 난 이후의 평가는 매우 좋다. 폭풍 스킵한 초반부를 벗어나 중반부에 들어서면서부터 원작의 대부분 좋은 점들, 즉 탄탄한 스토리, 개연성, 캐릭터성, 주제의식, 결말을 잘 살려내면서도 뛰어난 작화와 연출을 곁들여서 방영이 끝난 후 작품에 대한 평가는 대호평[3]이다. 결론을 말한다면 원작이나 2003년 판만큼의 인기를 얻지는 못했지만, 평가는 매우 좋으며, 많은 국내 및 해외 애니메이션 포럼에서도 평점이나 투표에서 최상위권을 차지할 정도로 작품성에 대한 탄탄한 지지를 얻고 있다.

방영 초기부터 본 작품은 5쿨(전63화)이라는 심심찮게 들려왔는데, 2009년 9월 개최된 NYAF에서 애니플렉스 관계자가 살짝 떡밥을 풀었고, 마침내 두 달 즈음이 지난 11월 1일, 퍼시피코 요코하마에서 개최된 이벤트 회장에서 감독의 입으로 정식 발표되었다. 그러나 원작 막판의 방대한 분량 탓인지 1화 더 추가되어 64화까지 방영하기로 변경되었다.

파이널 에피소드 방영 후, 뜬금없이 극장판 강철의 연금술사 밀로스의 성스러운 별 제작 공지가 떴다. 팬덤은 그야말로 카오스.(…) 이리에 감독은 파이널 에피소드 방영 다음 날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자신은 극장판에 참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2.1. 기동전사 건담 FA?

음향감독을 맡고 있는 미마 마사후미 탓인지 건담00과 성우진이 많이 겹친다. 본작에서 교체되거나 새로 추가된 성우들 중 이상할 정도로 기동전사 건담 00 쪽 성우진이 두드러지는데, 이미 구작에서 열연한 바 있는 박로미, 쿠기미야 리에, 후지와라 케이지, 우에다 유지, 시라토리 테츠를 비롯해, 미키 신이치로, 타카야마 미나미, 요시노 히로유키, 나카무라 유이치, 미야노 마모루, 이시즈카 운쇼, 하마다 켄지 등 무수히 많다.

게다가 건담 00에서 서로 원수지간이었던 록온 스트라토스아리 알 서셰스로이 머스탱매스 휴즈가 되어서 절친한 친구가 되다 못해 록온이 서셰스의 원수를 갚아줘야 하는 웃지 못할 상황에 놓인 것과[4] 쟝 하보크의 경우는 2003년 판 성우가 알레한드로 코너였다가 신판에서는 빌리 카타기리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비롯하여 그라함 에이커가 정말로 세츠나 F. 세이에이와 하나가 된다(…)는 등의 성우 장난으로밖에 보이지 않는 몇몇 배역을 보면 정말로 의식하고 만들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일단 음향감독이 같으니……[5]

3. 해외 방영

대한민국에서는 2010년 3월 1일부터 2003년판과 같은 대원 계열 방송사(챔프, 애니원, 애니박스)를 통해 강철의 연금술사 BROTHERHOOD라는 제목으로 방영 중이다. 연출은 서정은 PD. 시간대별로 삭제판(15세)과 무삭제판(19세)으로 나누어서 방영했는데, 19금 무삭제판은 '오리지널'이라는 부제가 붙으며, 전속을 뽑고 나서 처음으로 19금 판정을 받은 애니이기도 하다.[6] 그러나 무삭제판에서도 모자이크가 나와서 상당히 까였다. 대체로 인간이 아닌 것(ex. 키메라)의 부상이나 혈흔 등은 그냥 나오는 반면, 인간으로 보이는 것 (ex. 인간, 호문클루스)의 부상이나 혈흔등은 뿌옇게 모자이크 처리하고 있다. 그도 그럴게 케이블방송 심의가 빡세졌으니... 그렇다고 북미처럼 무삭제 DVD를 내는 것도 아니고... 그나마 이후에 방영된 똑같이 '오리지널'이라는 부제가 붙은 원피스소년탐정 김전일과는 달리 '무삭제판'이라는 단어 하나만큼은 철저히 지켜서 통삭제는 전혀 하지 않은 게 천만다행. 하지만 옆 동네는 무려 학원묵시록 HIGHSCHOOL OF THE DEAD백화요란 사무라이 걸즈를 '무삭제'라는 부제를 달고 블루레이판으로 방송했잖아?[7] 또한 그나마 하는 모자이크도 너무 대충 한데다가 일관성도 없어서 욕을 먹기도 했다. 이를 테면 1화에서 에드가 다리가 날아간 장면에서 모자이크가 있었는데 2화에서는 비슷한 장면이 나올 때는 모자이크가 없었다.

캐스팅에 관한 말을 하면, 에드워드, 알폰스, 암스트롱, 대총통, 로이 머스탱[8]은 일어 원판과 같이 2003년판 그대로 캐스팅된 상태. 나머지는 상당수 변경되었으며, 변경된 역들 중 상당수는 새로 뽑은 전속들이 차지하였다. 비중이 적은 1회성 조역이나 대부분의 엑스트라도.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변경된 캐스팅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 다만 구판에서 심할 정도로 문제가 됐던 중복 캐스팅이 이번에도 보여지고 있어서 다소 염려스러운 반응도 있었다.[9] 그러나 신판에서만 나오는 비중 있는 캐릭터들에는 호화로운 베테랑 성우들을 캐스팅했으며, 성우들의 절륜한 연기로 호평을 받았다.

참고로 '~Brotherhood'는 국외 수출용 타이틀로, 한국은 물론이거니와 같은 한자권 국가인 대만, 중국에서도 'Brotherhood'라는 부제를 달고 방영하고 있다. 미국의 재패니메이션 전문 배급사 FUNimation에서 이 작품을 'Fullmetal Alchemist: Brotherhood'라는 타이틀로 수입, 배급하였기에 영미권 팬덤도 마찬가지로 'Brotherhood'가 정착하였으며, 오직 일본만이 'FULLMETAL ALCHEMIST'라는 부제를 사용하고 있다.

연출 PD의 말에 따르면 수입 당시 일본 측에서 BROTHERHOOD를 붙여줄 것을 요구했다고 한다. 이는 한국만 그러는 것이 아니라 이후로 수출될 모든 국가들에게 해당되는 요구사항이었다고. 또한 일본 측은 리메이크나 신 강철 같은 식으로 불리기를 강하게 거부했으며 또 하나의 새로운 애니메이션으로 생각해주길 바라는 등, 전체적으로 2003년작과 얽히기 싫다는 자세를 강하게 고수했다고 한다. 특히나 리메이크라는 단어에는 경기를 했다고. 비슷한 절차를 밟았던 2000년판 마법진 구루구루에 '리메이크'나 '신' 대신 '두근두근♥전설'이라는 부제를 붙인 것이 떠오르는 대목이다.

사족으로 2003년판의 로고는 만화책과 여러 모로 흡사해서 호평이 많았는데, FA의 로고는 다소 성의가 떨어져보인다는 반응이 많았다.[10] 그리고 1쿨의 자막/차회 예고의 자막은, 같은 시기에 첫 방영한 이누야샤 완결편과 같은 폰트를 사용하였다.[11]

또한 최근 추세에 역행하여, 2003년판과 마찬가지로 본편과 예고편 사이에 엔딩을 틀고 있고[12][13] 대원 계열에서는 보기 드물게 엔딩에 원판 스탭롤을 기재하고 있다. 심지어 2쿨에서는 오프닝/엔딩의 작사/작곡자까지도 기재했으나, 3쿨에서는 빠진 상태.

특이하게 주 4회 방영인데, 에피소드 1은 지난주 마지막화를 재방영하는 형태.[14] 다만 챔프는 주말 재방영시 전 주 재방영 분량을 빼고 다시 틀어준다. 다른 채널의 상황 추가바람.

또한 2010년 3월부터 방영하여 일본에서 파이널 에피소드 방영 후 1주 후에 한국에서도 파이널 에피소드를 방영하였다. ㅎㄷㄷ 담당PD 및 스태프 지못미[15]

북미에서도 영어더빙이 되어 방영되었으며 역시 성우진은 2003년판에 충실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일본 애니메이션이 영어더빙되면 심하게 어색하고 붕 뜨는 것과 달리, 성우들의 걸걸한 보이스가 군인이 다수 등장하는 작품 설정과 오히려 어울렸다는 평가도 있다.

4. 줄거리

해당 항목 참조.

5. 용어

해당 항목 참조.

6. 등장인물

대략적인 진행은 원작 만화와 동일하기에 원작에는 등장하지 않는 오리지널 캐릭터만 나열한다. 모든 등장인물은 해당 항목 참조 바람.

7. 주제가 정보

youtube(B3L9koP3do4)
주제가 모음. 순서대로 Again - 거짓말 - 홀로그램 - LET IT OUT - 골든 타임 러버 - 맞잡은 손 - Period - 순간 센티멘탈 - 레인 - RAY Of LIGHT

노래가 다 명곡이다 버릴 게 없다
1OP 『again』
(1~14화)
1ED 『거짓말』
(1~14화)
작사
작곡
YUI원제
작사마오
편곡콘도 히사시작곡유야
편곡시도, 니시히라 아키라
가수YUI
(STUDIOSEVEN Recordings
/Sony Music Records)
가수SID
(Ki/oon Records)
2OP 『홀로그램』
(15~26화)[16]
2ED 『LET IT OUT』
(15~26화)
원제ホログラム작사후쿠하라 미호
작사
작곡
미츠무라 타츠야
편곡카메다 세이지, NICO Touches the Walls작곡후쿠하라 미호, 야마구치 히로오
편곡야스하라 효우에
가수NICO Touches the Walls
(Ki/oon Records)
가수후쿠하라 미호
(gr8! Records
/Sony Music Records)
3OP 『골든 타임 러버』[17]
(27~38화)
3ED 『맞잡은 손』
(27~38화)
원제ゴールデンタイムラバー원제つないだ手
작사
작곡
편곡
오하시 타쿠야, 토키타 신타로작사AILA
작곡
편곡
쿠로미츠 유키
가수스키마스위치
(Ariola Japan)
가수Lil'B
(DefSTAR Records)
4OP 『Period』
(39~50화)
4ED 『순간 센티멘탈』
(39~50화)
작사카와바타 카나메원제瞬間センチメンタル
작곡Jonas Myrin, Peter Kvint, 에가미 코타로작사SCANDAL, 코바야시 나츠미
작곡타지카 유이치
편곡이타가키 유스케편곡카와구치 케이타
가수CHEMISTRY
(DefSTAR Records)
가수SCANDAL
(EPIC Records Japan)
5OP 『레인』
(51화~64화)[18]
5ED 『RAY OF LIGHT』
(51화~62화)
원제レイン작사나카가와 쇼코
작사마오
작곡유야작곡스즈키 켄타로
편곡시도, 니시히라 아키라편곡시마다 마사노리
가수SID
(Ki/oon Records)
가수나카가와 쇼코
(Sony Records
/Sony Music Records)

----
  • [1] 당시 제작자들은 원작자가 미리 설정해 둔 원작의 갖가지 설정과 결말을 전부 듣고, 이를 바탕으로 원작과 겹치지 않는 별개의 세계관과 설정을 짰다고 한다. 물론 작가 역시 스크립트 검수에 관여했다.
  • [2] 이 경우도 친 원작을 표방한 2번째 2000년 판이 잘 안 팔렸다. 선점 효과도 있고 앞부분은 비슷해서 넘어간 사람도 있고 전개만 다르지 내용물은 기본적으로 같기에 어느정도 식상해진 것이 있기 때문. 거기에 친 원작계열이라는 이미 원작으로 스포일러를 한 거나 마찬가지라 시청률을 어느정도 다운시키고 들어가는 면도 있다.
  • [3] 리뷰 글을 찾아보면 그렇게 재미있게 보지 않은 사람도 작품성에 대해서는 인정하는 등 평가가 매우 후하다.
  • [4] 실제로는 서로 친한 사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 00가 웃지 못할 상황이고 이쪽이 정상일지도 모른다.
  • [5] 음향감독을 맡고 있는 미마 마사후미 자체가 다른 음향감독에 비해 쓰던 성우만 쓰는 경향이 심하게 큰 편. 그가 음향감독을 담당하고 있는(혹은 담당한) 포켓몬스터, 강철의 연금술사(2003년 판, FA), 건담00 등의 성우진을 자세히 파헤쳐 보면 좀 심하게 겹치는 편.
  • [6] 투 러브 트러블이 있긴 하지만, 초방 당시에는 15세였다가 나중에 19세로 올라간 케이스이므로 논외.
  • [7] 다만 학원묵시록의 경우 무삭제판에서도 민감한 부분은 삭제판과 동일하게 삭제되긴 했다. 애시당초 그 부분은 내보내면 방송국의 존망이 걸렸을 테니...
  • [8] 일본에서는 성우 변경이 됐는데 대원판에서는 그대로 유지된 특이한 케이스.
  • [9] 다만 구판이 자문자답이 엄청나게 많았던걸 생각해보면 그나마 나은 편이다.
  • [10] 물론 일판의 그것도 상당히 단순하긴 했지만, '단정'한 것과 '단순'한 것은 다르다.
  • [11] 그리고 둘 다, 애니박스의 HD방영에 발맞추기 위함인지 자막이 왼쪽 가에서 조금 띄워진 구역에서 삽입되고 있다.
  • [12] 2쿨부터.
  • [13] 과거 투니버스에서 이렇게 방영한 적이 있으나, 더 많은 광고 수익 창출을 위해 중단한 바 있다.
  • [14] 1주에 에피소드 1~4, 2주에 에피소드 4~7, 3주에 에피소드 7~10...
  • [15] 심지어 원작 마지막권인 27권의 국내 정발보다도 먼저 나와서 애니를 챙겨 보던 이들은 본의 아니게 네타를 당해야만 했다(...).
  • [16] 작품의 마지막인 64화 엔딩으로도 사용됨
  • [17] 참고로 가사의 내용은 오히려 마작을 주제로 하고 만들어진 곡이며, 이 점은 스키마스위치도 나중에 직접 언급했다. 마치 갬블을 하는 듯한 묘사는 그렇다 쳐도 가사를 들어보면 "전망은 없지만"은 일본어로 "점봉은 없지만", "이론보다 증거다"는 "론보다 증거다"와 발음이 같다는 점을 이용한 말장난. 덕분에 투패전설 아카기도박묵시록 카이지같은 애니의 MAD와 싱크로가 매우 높다.스키마스위치 항목 참조.
  • [18] 마지막화 바로 전인 63화 엔딩에도 사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