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강서

last modified: 2015-01-25 15:50:11 Contributors

Contents

1. 지역
2. 서울특별시의 강서
3. 평안남도의 군
4. 후한 말의 인물
4.1. 창작물

1. 지역

江西, 강의 서안에 위치한 지역을 말한다.

이 지역을 딴 강서구, 강서동, 강서역 등이 있다.

2. 서울특별시의 강서

서울특별시의 지역 구분
강북 영등포 강남
강서 강동 영동

서울특별시의 영등포 일대(서울을 강북, 강남, 영등포로 3등분 했을 경우의 그 영등포) 혹은 영등포의 일부(서부)를 일컫는 말. 전자는 서울/영등포의 이칭(異稱)으로 봐도 무방하지만, 후자는 안양천 이서 지역인 강서구, 양천구구로구 서부(온수, 고척, 개봉, 오류) 일대에 한정된다. 사실 강서구, 양천구 모두 한때 강서구 소속이었으며, 이들 지역은 영등포의 본류라 할 수 있는 영등포구, 동작구, 구로구 동부(신도림, 구로) 지역과 생활권이 미묘하게 다르다. '영등포'와 '강서'를 따로 보고 지칭하는 경우 후자의 용법으로 봐야 한다.

3. 평안남도의 군

강서군 항목으로.

4. 후한 말의 인물

姜敍

생몰년도 미상

후한 말의 장수. 자는 백섭(伯弈).

양부의 외종사촌 형으로 마초가 기성을 함락하고 위강을 죽였는데, 양부가 마초를 도모하려고 했지만 그 기회를 찾지 못하다가 아내를 잃었기 때문에 장례식을 이유로 휴가를 요청해 빠져나왔다. 이 때 강서는 역성에 주둔했고 양부가 기성에 벌어진 일을 이야기하면서 주인이 죽었는데도 함께 죽지 못한 것을 탄식하면서 마초를 무찌를 계책에 이야기했으며, 강서는 어머니가 양부의 계책을 따르도록 명령했다.

이에 강서는 양부와 함께 고향 사람인 , 조앙, 윤봉, 과 무도 사람인 이준, 등과 모의해 마초를 토벌하기로 한다. 219년 9월에 양부와 함께 노성에서 병사를 일으켰고 마초를 몰아내는 것에 성공했지만 이 때 마초가 역성을 공격해 강서의 어머니가 붙잡혔는데 강서의 어머니는 마초에게 욕을 퍼부었다가 이에 노한 마초에게 죽임을 당했다. 강서의 어머니에 대한 일화는 《삼국지》 양부전에 배주로 인용된 황보밀의 《열녀전》 에 나온다.

마초가 한중으로 돌아갔다가 다시 돌아와서 기산에서 포위당하자 구원을 요청했고 하후연장합을 파견해 물러나게 만들었다.

4.1. 창작물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삼국지 3에 등장한다.

삼국전투기에서는 멋지다! 마사루에 나오는 공수도부 주장인 콘도 마차히코로 나오며, 강서의 어머니는 멋지다! 마사루에 나오는 사키카바라 노부유키로 나온다.

양부와 함께 군사를 일으켜 싸우다가 방덕의 공격으로 중상을 입자 피를 많이 흘렸다면서 그만하라고 만류했으며, 강서의 어머니는 마초가 복면 할망구라고 말하면서 죽였다.

창천항로에서는 이름으로 언급되고 강서의 어머니만 나오는데, 강서의 어머니와 뒤에는 그 자식들로 보이는 두 명이 나오면서 강서의 어머니가 마초를 욕하다가 참수된다. 마초가 기산을 포위할 때 악양성에서 한수성공영이 마초의 군사를 지켜보면서 기산에 누가 있냐고 하자 강서와 조앙이 있다고 언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