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강릉원주대학교

last modified: 2015-03-05 17:14:00 Contributors


GNW.jpg
[JPG image (Unknown)]

江陵原州大學校,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약동, 화합, 혁신의 새로운 대학.

글로컬시대에 당신의 품격과 가치를 위한 선택 - 국립 강릉원주대학교

Contents

1. 개요
2. 연혁
3. 통합 명칭 이모저모
4. 강릉캠퍼스
5. 원주캠퍼스
6. 단과대 및 학과소개

1. 개요


2011년 7월 국립대 최초로 총장의 임용 제청이 거부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후 강릉원주대학교는 전방욱 총장의 취임식을 2012년 2월 15일 오후 2시 강릉캠퍼스 해람문화관에서 개최하였다. 전방욱 총장은 축하 화환 대신 받는 쌀 화환을 취임식 후 사회봉사단체에 방문해 기부하고 봉사활동을 하였다고 한다.


2. 연혁

강릉캠퍼스는 통합 전 강릉대학교. 1946년 강릉사범학교로 개교하여 1963년 폐교되었다가 1968년 강릉교육대학으로 재개교, 1979년 강릉대학으로, 1991년 강릉대학교로 개편되었다.

원주캠퍼스는 통합 전 원주대학. 1967년 원주간호기술고등학교로 개교하여 1972년 원주간호전문학교로 승격되었고, 1982년 국립 원주전문대학으로 개편되었다.

2007년 두 학교가 강릉대학교로 통합되었으나, 원주캠퍼스 정문 명패를 누군가 떼어버리는(...) 등의 갈등을 겪은 끝에 결국 2009년 강릉원주대학교로 되었다.

3. 통합 명칭 이모저모

2007년 3월 강릉대학교와 원주대학의 통합이 확정되었다. 교명을 줄이면 강원임에도 강원대학교가 이미 있는 터라 양 시의 이름을 절충할 수 있을 이름을 정하는 점이 난제였다. 교명제정추진위원회에서 1순위 강원제일대, 2순위 강일대, 3순위 명원대로 선정하여 강원제일대학교라는 이름으로 부르려고 했지만 강릉에서 '강릉'이라는 이름이 빠지면 안된다는 이유로 반대하여 2년 넘게 공식 교명을 정하지 못하고 표류하였다. 이를 보던 강대생들은 우리는 강원의 제2대학교인가? 라고 반발했다고...이전에는 강원대가 반대해서 강원제일대가 안되었다고 써져있었지만 사실이 아니다 이런 논리가 성립하려면 강릉제일고도 교명 변경해야 할판... 너네는 춘천대학교 라고 하면 안될까? 양 캠퍼스에서 실시한 투표에서 강릉원주, 세강, 백두의 세가지 안이 제시되었고 강릉원주가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 이전부터 원주에서는 중립적 이름인 강원제일로 할 것이지 왜 강릉이 앞에 오냐며 반대 의견이 비등하였으나 학생이 적어 교세(校勢)에서 밀리는 바람에... 그냥 능원대라고 해라! 강주대면 좋지아니한가? 능주대는?

4. 강릉캠퍼스

강릉에서 진학하는 학생들 보다도 타지에서 진학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더 많다. 그래서인지 날씨에 적응 못해 고생하게 되는 신입생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항상 입학식 때마다 폭설을 맞게 되며 앞으로 거의 4년 내내 질리도록 을 볼 수 있다. 정말 질리도록, 부지는 넉넉한 편으로 정문에서 제일 안쪽에 있는 생명과학 2호관까지는 넉넉히 잡으면 20분 거리다. 각 건물들이 거의 다 붙어있기 때문에 거리는 가까운 편이다, 나름대로(...) 2008년에 완공된 도서관과 2009년에 완공된 기숙사나 학생회관 등의 건물은 꽤 좋은편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이용률이 높은 편

특히 도서관의 경우 시설이 좋고 고서적이 많은 편이다. 장점이 있다면 현재 구할 수 없는 은하영웅전설 같은 장르소설들이 많다는 것이다(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유명 판타지 소설이나 무협소설같은 책들이 많이 있다. 그 외 현재 중고서점가에서 상당히 고가를 불러야만 구할 수 있는 소돔 120일 같은 희귀서적 또한 드문드문 보인다.

학생회관의 경우 파리바게트, 안경점, 사진관, 헬스장들이 새로 들어섰으며 2층에는 매점이 들어섰는데 곤란하게도 카드를 받지 않는다, 참고할 것.
2014년 이후로 매점은 학생회관 1층 식당옆으로 이전했다. 하지만 여전히 카드는 안받는듯
드디어 2014년 9월 1일자로 카드를 받는다. 올레!
가장 인기있는 과가 치의학과로, 치대 자체는 아예 다른 대학 건물과 동떨어진 기숙사 옆쪽에 있어 동떨어진 세계 취급받기도 한다.물론 성적도 동떨어져 있다. 타과생들과 전혀 다른 사람들이다(수능성적)

다만 대학 주변의 편의시설은 적은 편으로 정문, 후문 모두 원룸촌이며 그 너머로는 거의 다 음식점이기 때문에 여가활동은 버스, 택시를 이용해 강릉 시내로나가서 하는 편이다. 여타 대학들이 그렇듯이 대학중심 부근에 '해람지'라는 연못이 있는데 청둥오리 여러마리가 서식하고 있으며 때때로 물가에서 나와 일광욕을 즐기는 모습을 목격할 때가 많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 오리들이 학교측이 풀어 놓은 것으로 알고 있으나 개인이 방류한거다.(도서관장님의 증언, 개인이라기보다 동호외에서 해람지가 적막해서 풀어놓았다고 한다.) 현재 1년채 죽지 않고 꿋꿋하게 거주중이다.2014년 5월경에 암컷 한마리가 학교 주변을 배회하는 개에 물려 죽었으며 2014년 12월 현재 남아있는 3마리는 남아있는 수컷과 그 자식 2마리다. 식량은 사람들이 주는 과자들으로 자급하고 있고 그럭저럭 잘 지내고 그것만으로 버텨가기는 무리고 가끔 모습이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아 방류한 개인이 대려가기도 하는 듯 하다. (동호회에서 하루에 한 번씩 학생식당에서 남은 잔반으로 밥을 준다고 한다.) 연못에 작은 상어가 풀어져 있다는 이야기도 나돌고 있는데 실제로 생명대 건물에서 작은 상어를 실험용으로 기르기도 한지라...

기숙사가 각 대학 건물들과 가까운 편이라 기숙사생들은 통행이 편리하다. 단 생명대와 공대는 오히려 정문에서보다 먼데다가 지름길이 오르막길이라 여전히 힘들게 다니고 있다는 것이 문제 오히려 후문쪽이 더 가까워서 그래서 공대, 생대생들은 자취를 많이 택한다고. 반면에 인문대는 빠르게 걸으면 10분 안에 도착이다.
역시 건물의 위치선정이 중요하다. 또한 다른 대학에 비해 점호 수가 많으며(월, 목 자정에 함), 서로의 기숙사에 이성이 잠입하기 힘들다. 너무 눈에 띄는데다가 걸리면 강제퇴사조치 될 정도로 엄격하다. 2011년 외국인 전용 기숙사까지 건설하게 되어 수용인원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게다가 바람이 사시사철 장난아니게 불어서 몇 분 걷다 보면 머리가 산발상태가 되며 특히 기숙사의 오르막길은 폭풍의 언덕을 방불케 하는 것이 흠좀무 분수라도 틀었을 경우엔 그 물방울이 바람에 날려 직격으로 맞는 경우가 허다하다. 게다가 고정 안해두면 게시판은 쓰러지질 않나 무언가가 데굴데굴 굴러다니질 않나 항상 주의를 요해야 한다. 기숙사 고층의 경우엔 바람소리가 심해 잠도 못 잘 정도 참고로 최근 완공된 신설 기숙사의 비용은 학기당 180~190만원 정도이다.

학교에 주요 행정을 모두 이곳에서 담당하기 때문에, 교육지원이나 학생 관련, 장학 관련 등은 원주캠퍼스 학생들도 이곳에서 받아야하기 때문에 헷갈리거나 불편하기도 하다.

2009년 기숙사가 완공되고 학생을 받자마자 남자기숙사에서 09학번 신입생이 술에 취해 추락사하는 사고가 발생해 곧바로 난간을 설치했다. 2011년도 난간을 설치 하였지만 음주로 난간을 올라가다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하여서 현재는 월담 시도시 퇴사조치가 이루어 지고있다.
최근 강릉원주대학교는 1월29일~2월10일 충북 괴산군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개최된 2012년 기초군사훈련에 참가한 110개 학군단 중 전국 1위로 선정되었다. 2011년에는 도내 대학에서 처음으로 여성 ROTC 4명을 배출했다. 입학식때 자랑할 것 하나 늘었다

2010년도 부터 OT가 새롭게 바뀌었다. 2009년 OT때 과도한 음주로 입학생이 죽은 이후로 바뀌었다. 선배와의 만남 그런거 없고 2박3일동안 신입생 교육 위주로 이루어졌다.
일정이 식사-자기계발교육-식사-자기계발.... 어지간히 재미없어서 도망자가 속출한다. 2013년부터는 재밌어졌다고 한다. 지금 이 항목을 2010년도 OT갔다 도망쳐나온 사람이 수정하고 있다2015년에는 전국 대학 중 유일하게 스키캠프를 갔다.

학교가 공기 맑은 야산 근처에 있어서인지 캠퍼스에서 야생 동물들을 가끔 볼 수 있다.
캠퍼스를 배회하는 들개, 쓰레기통을 뒤집는 고양이, 이름모를 여러 종류의 새들, 청설모, 산토끼등이 목격됨. 기숙사로 넘어가는 굴다리 위에서 노루가 뛰어가는 것도 목격된 바 있다. 심지어 기숙사 넘어가는 산길에 뱀과 멧돼지도 출몰한 적이 있다.

사제 학교어플이 존재한다. 김재환이라는 무역학과졸업은 했는지 모르겠다.생이 만든 어플이며, 여기의 한줄게시판의 이용으로 교내정보를 공유할 수가 있다. 다만 익명성 게시판이여서 온 갖 막말이 난무할 때도 있기에 정보공유는 편하지만 시간을 때우기도 좋은 게시판이기도 하다.

5. 원주캠퍼스

원주시 흥업면에 있다. 크게 과학기술대, 문화대로 나뉘어져 있다. 강릉보다는 서울,수도권과 가깝기 때문에 강원지역 학생들보다 수도권 학생들이 더 많이 있다.

원주시 자체는 큰편인데 정작 캠퍼스는 원주시에서 가장 촌인 곳에 있다(...). 연세대 원주캠은 시설이나마 좋다
과는 기존 원주대학에 있던 과와 비슷하다. 여기서는 간호학과가 톱학과다.

시설은 한마디로 오래되었다. 그래도 최근에는 이것저것 공사를 많이하고 있다.
과학기술대 건물로 쓰일 종합연구강의동은 2011년 완공되었고, 이어서 문화대 건물을 착공하였다. 거의 캠퍼스내 건물을 갈아 엎는다고 해도될정도다 W2 다지으니까 바로 W5건물 철거하고 새로지을려고 하고있다그리고 입학 수준도 높힌다 하고, 원주시 자체가 도시개발중이고 서울과 연결하려고 하니 발전가능성이 꽤 높다. 지금 1학년들 군대다녀오면 좋아져 있을 것이다.
원주캠 띄워주기 일환으로, 강릉캠의 산업정보경영공학과와 전자공학과를 이쪽으로 옮긴다고 한다. 그런데 정작 공대 학생과 지역주민들 의견은 '''이게 무슨 소리야!!''' 내가.. 내가 원주라니! 2014년도 부터 산업정보경영공학과 신입생을 원주캠퍼스에서 받기 시작했다.
남자 기숙사(청송관)에 가러면 등산해야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언덕을 깎고 만든거라 대학 부지 중에 제일 높고 아름다운 곳에 위치해서, 내려올땐 편하지만 올라갈땐 아니다.
터미널에서 31번, 34번, 8번, 35번 등을 타면 정문 앞에서 내릴 수 있다. 단 서곡삼거리 정류장을 지나면 긴장타고 있다가 벨을 누를 것. 학교 주변 정류장이 근접해 있기 때문에 조금만 늦어도 육민관중고등학교 정문에 가서야 버스를 세워준다. 수업이 있는 건물을 갈때는 육민관 앞에 서는 게 좋고, 기숙사로 갈때는 정문쪽에 서는 것이 좋다. '연세대 가는김에 너네 대학도 세줘주는 거임'이라고 느껴질 정도로 원주캠퍼스를 빠르게 올 수 있는 30, 90번 버스가 무진장 적게 운영되고 있다. 서울 촌놈의 특징이 명징하게 드러나는 문장. 애초에 타는 사람이 적으니까 적게 운영하지
어느 대학이나 그렇듯 식당 밥이 맛없다. 아줌마들이 불친절하단 말도 있는데, 이건 학생들이 식사를 받을때 매너 없게 받다보니 아줌마들이 예민해져 있는거다. 아줌마 입장에서도 생각을 해보자.
도서관은 큰 편은 아니지만 신간은 자주 들어오고 있다. 강릉캠에만 있고 원주캠에 없는 책은 2층 카운터에 신청하면 강릉캠에서 배달해주니 이용시 참고할 것.

6. 단과대 및 학과소개

  1. 인문대학

    1.1 국어국문학과
    1.2 영어영문학과
    1.3 독어독문학과
    1.4 중어중문학과
    1.5 철학과
    1.6 사학과
    1.7 일본학과: 쪽지시험이 많기로 유명하고 논문을 쓰지 않는 대신 JPT 700점이나 JLPT N1을 따야 졸업이 가능하다.
    진짜같지만 우스갯소리로 일본학과는 최소 5학년 1학기까지 해야 졸업할 수 있다는 말까지 있다.
    들어오기가 쉽고 나가기도 제일 쉽다는 말이 있지만 졸업하기는 엄청나게 어렵다는 말이 있다.
    1.8 유아교육과

  2. 사회과학대학

    2.1 경제학과
    2.2 경영학과
    2.3 회계학과
    2.4 무역학과
    2.5 도시계획부동산학과
    2.6 법학과
    2.7 관광경영학과
    2.8 자치행정학과
    2.9 국제통상학과

  3. 자연과학대학

    3.1 수학과
    3.2 정보통계학과
    3.3 물리학과
    3.4 생물학과
    3.5 대기환경과학과
    3.6 화학신소재학과

  4. 생명과학대학

    4.1 식품영양학과
    4.2 식품가공유통학과
    4.3 해양식품공학과
    4.4 해양자원육성학과
    4.5 해양생물공학과
    4.6 해양분자생명공학과
    4.7 식물생명과학과
    4.8 환경조경학과

  5. 공과대학

    5.1 세라믹신소재공학과
    5.2 산업정보경영공학과
    5.3 전자공학과
    5.4 생명화학공학과
    5.5 토목공학과
    5.6 신소재금속공학과

  6. 예술체육대학

    6.1 미술학과
    6.2 공예조형디자인학과
    6.3 체육학과
    6.4 음악과
    6.5 패션디자인학과

  7. 치과대학

    7.1 치의예과
    7.2 치의학과
    7.3 치위생학과

  8. 보건복지대학

    8.1 간호학과
    8.2 유아교육과
    8.3 복지학과
    8.4 다문화학과

  9. 과학기술대학

    9.1 컴퓨터공학과
    9.2 멀티미디어공학과
    9.3 정보기술공학과
    9.4 기계자동차공학부
    9.5 전기공학과
    9.5 정보통신공학과
    9.7 산업경영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