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강남대로

last modified: 2016-09-11 21:59:28 Contributors

서울특별시도
내부순환로(30번)ㆍ서부간선도로동부간선도로(61번)ㆍ북부간선도로강변북로(70번)ㆍ올림픽대로(88번)ㆍ경부간선도로[1]
20번21번30번31번41번50번51번60번61번70번71번88번90번92번
41번 서울특별시도
남쪽 방면 이름 북쪽 방면
헌릉로 강남대로
(염곡사거리~한남대교 북단)
한남대로

江南大路 / Gangnam-daero

Contents

1. 개요
2. 교차하는 도로
3. 지하철역과 주변 주요 건물들
4. 트리비아
5. 과거 행정구역생활권
6. 이 도로상에 있는 역들


1. 개요

서울특별시 서초구 염곡사거리에서 한남대교 북단에 이르는 도로. 강남구서초구의 경계선 역할[2]을 하며, 폭 50m(왕복 10차선)의 대로...이자 헬게이트. 또한 영등포의 동쪽 끝에 해당되는 곳이기도 하다.(영등포구/역사 항목 및 본 항목 참조.) 서초구 분구 이전엔 강남구의 정중앙이나 마찬가지였던 곳이며 그래서 이 도로 밑을 지나가는 2호선 지하철 역 이름이 강남역이다.

버스철이라는 표현이 만들어진 곳이 바로 여기일 정도로 강남구[3], 더 나아가 강남권의 중심이다. 강남역을 중심으로 하루 유동 인구만 해도 13만 명에 이른다.

2. 교차하는 도로

기점인 염곡사거리에서는 헌릉로와 직결되며 양재대로와 교차한다. 또한 바로 옆에 경부고속도로 양재 나들목까지 있어 서울의 대표적인 헬게이트로 꼽힌다. 종점인 한남대교 북단에서는 그대로 한남대로로 직결된다.

3. 지하철역과 주변 주요 건물들

이 곳에 위치한 지하철역들도 하나 같이 승하차 수요가 매우 높다. 현재 2, 3, 7, 9호선이 이 도로상에 역이 있으며(3호선은 2개), 신분당선이 현재 강남역 - 양재시민의숲역 구간을 이 도로 지하로 관통하고, 장기 계획으로 강남역 이북 구간으로 연장될 예정이다.

강남역, 양재역을 중심으로 가로변을 따라 각종 은행과 상업·업무시설이 들어서 있고, 한강공원을 비롯하여 학동, 말죽거리, 바우뫼공원, 윤봉길 의사 기념관이 있는 양재시민의 숲 등 여러 공원이 있다. 1974년부터 2012년 5월까지 38년간 강남역의 만남의 장소로 활약했던 뉴욕제과, 2000년까지 타워레코드 강남점으로 유명했던 오다노 본점, 과거 제일생명 사거리였던 현재 교보타워 사거리 및 신논현역 인근에 있는 교보문고 강남점도 이 도로에 접하고 있으며, 그 밖에도 의류매장 및 까페들이 자리하고 있어 강남대로를 경제/산업의 중심지에서 문화/패션의 중심지로 성격이 변화되는 움직임도 느낄 수 있다.

신논현역에서 강남역 사이 구간쪽에 강남구 쪽 보도에는 '미디어 폴(Media Pole)'이 설치되어 있다. 그 구간 사이의 빌딩에서 내려다보면 뉴스를 볼 수 있고, 보행자들은 사진을 찍거나 지도를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다.쓰는 사람은 여고생과 외국인들밖에 없는 듯 하지만.. 그 밖에 주변에 국기원, EBS, 서초구청, 서초구민회관, 코믹월드가 열리면 오덕들로 붐비는 농수산물무역진흥공사(aT센터) 등의 공공기관이 있다. 강북 도심에 세종대로가 있다면, 강남에는 바로 이 강남대로가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서울의 주요 유명 시설들이 집중된 주요 간선도로이다.

육개발원 입구부터 신사역 사거리까지 버스철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운영하고 있다. 말 그대로 헬게이트. 게다가 정류장 이름과 실제 위치가 대단히 안 맞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가장 악명 높은 정류장은 논현역 정류장. 아예 버스 안내 방송에서도 '7호선 탈 사람들은 논현역 정류장에서 내리지 말고 신사역 정류장에서 내리라'고 할 정도이다. 오히려 논현역 정류장 앞에는 신논현역이 있다.(...)[4]

4. 트리비아

2012년부터 서초구 쪽 강남대로를 시작으로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이 곳에서는 흡연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엄청난 유동인구에 비해, 쓰레기통이 굉장히 부족하고, 몇 안되는 쓰레기통이 있더라고 하더라도 금방 금방 넘쳐난다. 그래서 건물의 특정 위치에 쓰레기가 몰려있는 안습한 사태가 벌어지기도 한다. 다만 이를 강남구청에서도 인지했는지 언젠가부터 '거리 미화'라는 명목으로 구청 공무원들이 나와서 길거리에 쓰레기나 담배 꽁초를 버리는 사람을 잡아서 과태료를 무는 일을 하고 있다.

2001년에 발표된 양동근의 데뷔곡 '구리뱅뱅'의 가사를 보면, 강남대로를 비롯하여 신사역 사거리, 일생명 사거리(현 신논현역 사거리), 워레코드, 강남역 사거리 등을 언급하고 있는데, 마치 신사동부터 강남대로를 따라 내려가 주변 풍경을 묘사하는 듯한 내용을 담고 있다.

2012년 6월 8일 오후 5시 50분 누군가 정류장에서 막 출발해서 속도가 붙은 버스 아래로 뛰어들어 자살하는 사건이 있었다. 해당 버스 기사는 피해자인데도 보상은 커녕 처벌받고, 7개월 동안 무직자 신세로 지내다가 무죄 판결을 받고 복직할 수 있게 됐다. 해당 기사 이상하게 이 일에 대해 글을 쓴 블로그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다.

2014년 4월 초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의 촬영이 여기서 진행되었다. 교보 사거리~강남역 사거리 구간에서 촬영했다.

2014년 11월 4일 발매된 콜 오브 듀티: 어드밴스드 워페어에서 전장으로 나온다. "Induction"트레일러 #에서 처음으로 등장.

5. 과거 행정구역생활권

여담으로, 과거 시흥시[5](1914년까지는 과천시)와 광주시[6]의 경계선이 이 도로의 선형과 거의 일치한다.(물론 당시에는 강남대로가 없었다. 대신 현재의 강남대로 선형과 거의 일치하는 조선시대 주요 간선도로 중 하나였던 영남대로(동래로)[7]가 있었다.) 1963년에 이 지역이 서울특별시에 편입될 때, 시흥시 신동면은 영등포구에, 광주시 언주면은 성동구에 편입되었기 때문에, 이후에도 1973년 6월까지 영등포구와 성동구의 경계선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이는 서초구가 영등포강남에 모두 포함되는 이유이기도 하며, 강남대로가 영등포의 동쪽 끝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
  • [1] 구 경부고속도로 서울특별시 한남대교 ~ 양재 나들목 구간
  • [2] 정확히는 양재역 4거리까지이며, 그 이남으로는 도로 좌우가 전부 서초구이다.
  • [3] 현재의 강남구 영역으로 따지면 위치상 중심은 아니나, 강동구가 분구된 1979년 10월부터 1988년 강남구의 서초구 분구 이전 시점까지는 당연히 강남구의 위치상 중심이었다.
  • [4] 중앙버스전용차로 상 정류장을 기준으로, 신사역 정류장에서 신사역까지는 약 250m, 논현역까지는 약 200m. 어라? 논현역 정류장에서 논현역까지는 약 450m, 신논현역까지는 약 250m. 신논현역 정류장은 신논현역과 강남역 한가운데 놓여 있다. 양쪽으로 약 300m 지점에 위치. 어라라?
  • [5] 현재의 서초구. 과거에는 시흥시 신동면.
  • [6] 현재의 강남구. 과거에는 광주시 언주면.
  • [7] 한성에서 동래(현 부산광역시)를 잇는 조선 제일의 간선도로였다. 염곡사거리~한남대교 구간은 현재의 강남대로와 거의 일치하며(단 양재역 구간은 은광여고 앞을 지나는 골목길과 일치한다.), 염곡사거리 이남부터는 현 청계산로를 따라 달래내고개를 건너 판교신도시 방면으로 내려간다. 이후 23번 지방도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