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AHRSS

감자/동음이의어

Contents

1. 채소
2. 소설
3. 경제용어
4. 柑子
5. 군대은어
6. 인니웹툰
6.1. 등장인물

1. 채소

상위 감자 항목 참조. 단, 방언에서는 고구마를 감자라 하는 지역이 많다.

2. 소설

한국소설의 이름. 김동인

가난하지만 정직한 농사꾼 집안의 딸인 복녀는 나름대로의 도덕심을 가진 소녀다. 15살이 되던 해에 그녀는 80원이라는 돈에 동네 홀아비에게 시집을 가게 되지만 그녀의 남편은 극도로 게을러서 동네 사람들은 물론이고 처가에서조차 민심을 잃게 된다.[1] 결국 모든 재산을 탕진하고 칠성문 밖 빈민굴로 쫓겨난 부부는 힘든 생활을 하게 된다.

어느 날 칠성문 주변에 송충이들이 들끓자 관청에서는 빈민구제사업을 위해 송충이잡는 알바(...)를 모집하고, 제법 큰 일당을 받기에 복녀는 그 일을 하게 된다. 하지만 그곳 감독의 눈에 띄어 그에게 매춘을 하게 되면서 그녀는 매춘을 하면 돈을 쉽게 벌 수 있다는 걸 알게 되고, 결국 아무에게나 몸을 팔아 생계를 유지하면서 기존에 있던 도덕심마저 무너지고 만다.

어느 날 밤에 중국인 왕서방고구마 밭에서 고구마 서리를 하던 복녀는 왕서방에게 들키지만, 그의 마음에 들어 그 뒤로 그와 불륜을 하면서 돈을 받는다. 남편 역시 그녀의 그런 외도를 묵인한다. 하지만 어느 날 왕서방이 새로 처녀를 들여 혼인을 하자, 복녀는 질투심에 왕서방의 신혼방에 을 들고 찾아가 둘을 협박한다. 곧바로 시작된 몸싸움 끝에 오히려 복녀가 낫에 찔려 사망하고, 왕서방은 그녀의 남편에게 뇌물을 주고 그녀가 뇌일혈로 사망한 걸로 사건을 묻어두기로 한다.

얀데레 코드가 삽입되어 있는 선구적인 작품이다. 어디까지나 코드지만. 여주인공 복녀가 하는 행위는 질투에 가깝다. 중국인 왕서방은 그와 결혼하는 처녀에 밀려 척살 2순위였다. 쓰르라미 울 적에의 손도끼, 스쿨데이즈의 톱과 맞먹는 ''이 주요 아이템.

사실상 왕서방과 복녀 사이의 육체관계는 어디까지나 돈으로 맺어진 단순 매춘행위에 가까웠기 때문에 정황상 복녀가 왕서방의 새 아내에게 질투를 느낄 이유는 없었다. 어디까지나 정황상으로만 보자면 그렇다는 얘기지만... 역시 정 중에 가장 안 좋은 정은 떡정.

무기와 주인공의 이름을 생각해볼때 영화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에 직접 영향을 주었다. 복녀/복남 이라든가 무기로 낫을 쓴다든가...큰 줄거리는 다르지만...

1968년 김승옥 감독, 박노식, 허장강, 윤정희 주연으로 영화화되었고, 1987년에는 변장호 감독이 강수연, 김인문, 이대근 주연으로 다시 한 번 영화화하기도.

3. 경제용어

'자본 감소'의 준말.
주식회사나 유한 회사가 결손을 보전하거나 과대 자본을 시정하기 위하여 법원에 등록되어 있는 자본의 총액을 줄이는 일.
덕분에 1.항목과 연관되어서 특정주가 감자를 하면 주식바닥 은어로 감자탕 끓인다고 한다.

4. 柑子

제주도 재래종 귤인 홍귤을 가리킨다. 柑을 변환할 때 '감자나무 감'이라고 뜨는데, 흔히 말하는 감자가 아니라 이 귤인 감자를 가리키는 것이다. 쉽게 말해 '귤 감'인 셈이다. 실제로 감귤을 한자로 쓸 때도 '柑橘'이라고 쓴다.


5. 군대은어

수류탄을 뜻하는 말. 동글동글한 수류탄 모양이 감자와 비슷해서 생긴 말이다.

한편 2차 세계대전 때의 막대형 수류탄을 '감자 으깨개(potato masher)'라 불렀지만 이것은 감자가 아니라 감자 으깨는 데 등에 사용되는 방망이 모양의 주방 기구와 닮아서 그렇게 불렸던 것이므로 엄밀히 말해 둘은 다른 경우이다.

수류탄 핀을 뽑는 것은 '감자 까기'.
수류탄 까넣다 -> 감자 까넣다

콜 오브 듀티2에서는 소련군의 상황이 얼마나 현시창인지 보여주듯 감자로 수류탄 투척 연습을 한다.. 게다가 장교라는 놈은 왜 수류탄 말고 감자로 연습하냐는 병사의 질문에 수류탄이 너네보다 비싸서 그런다고 까지 말한다

틀필드2에서는 특정 지역에 수류탄을 까넣으면 높은 확률로 적을 죽일 수 있는 지역이 있는데 이 지역을 감자밭이라고 부른다.

AVA에서는 M67이 감자로 불리자 아예 캐쉬 수류탄으로 뜨거운 감자와 불량 감자를 내놓았다!

6. 인니웹툰

img_kentang.jpg
[JPG image (Unknown)]


Kentang.
Makko에서 Jho-Tan이라는 작가가 연재하고 있는 요리만화.
원어판(회원가입 필요)

한국어 번역판
먹는 걸 좋아하고 만들기도 좋아하는 주인공 감자가 자카르타로 상경해서 관광학교를 다니는 이야기.

2012년 7월부터 월간연재되고 있다. 요리만화라고 해도 아직까지 요리의 비중보다 관광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의 비중이 크다.

6.1. 등장인물

  • 감자 Kentang
주인공. 이름이 인니어로 그냥 '감자'인 끈땅(Kentang)이다.
어렸을 때 네덜란드 요리사의 요리를 먹고 감동해서 요식업의 길을 가기로 결정. 뭔가 덜렁거리고 방정맞지만 밝은 성격이 특징이다.

  • 판두 Pandu
감자와 한 조가 된 남학생. 차분하면서 꼼꼼한 성격. 피부가 짙다.

  • 마트리 선생님 Bu Matri
분수로 된 몸매가 특징인 선생님. 이 만화를 통틀어 가장 비현실적인 외모를 하고 있지만 어쩐지 하는 말마다 지극히 현실적적이다. 을 무지하게 밝힌다.

----
  • [1] 애초에 복녀를 사온 80원도 그가 물려받았던 유산을 흥청망청쓰고 마지막으로 남은 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