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감리교"

E,AHRSS

감리회

last modified: 2015-03-30 12:21:28 Contributors

종교에 관한 문서! HELP!

이 문서는 실존하는 종교와 종교인에 대한 서술을 포함하며, 수정 시 편향된 서술을 추가해서는 안 됩니다.
서술에 문제가 있을 경우 [http]위키워크샵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監理敎會, Methodist Church

Contents

1. 개요
2. 특징
2.1. 조직 특성
2.2. 신학적 특성
3. 한국의 감리교
3.1. 감리회의 신앙고백
4. 관련 정보


1. 개요

감리회는 개신교의 한 분파이다.

성공회신부인 존 웨슬리[1][2]의 18세기 영국의 신앙 부흥 운동에 기원하며 성공회에서 떨어져 나와서 창설된 교파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7천500만명 이상의 신도가 있다.

2. 특징

2.1. 조직 특성

장로회의 개교회 중시적인 정책과 달리, 감리회는 보편교회[3]와 비슷한 감독제를 채택하고 있다. 각 지방의 감리사가 이끄는 지방회, 그리고 지방회의 집합체인 연회가 있다. 연회를 이끄는 목회자를 감독[4]이라고 하는데, 감독은 선거에 의하여 선출[5]되며 연회의 성직자 안수와 주요 의사결정을 내린다. 그래서 감리교회에서는 감리교 본부에서 목회자를 파송한다.

감리교라는 말 자체가, 진리를 감독한다는 말으로서, 감리사를 두어 개별 교회의 신학적인 검증을 거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구조를 가진 탓에, 개교회 중심의 장로회에 비해 조직 구조가 안정적이며, 신학적 입장이 강건한 것이 특징이다.

2.2. 신학적 특성

장 칼뱅의 예정설 영향을 받은 개혁주의 신앙을 고백하는 장로회와 달리, 하나님이 주신 자유의지를 강조하는 신학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이를 웨슬레안 또는 알미니안(Arminian) 신학[6][7]이라고 한다.

감리교회 교리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만민 구원(선행 은총), , 성화, 이다. 이는 개혁교회(장로회)에서 주장하는 예정설의 한 번의 거듭남으로 구원을 이룰 수 있다는 입장과는 다르다. 인간의 의지에 의한 거듭된 성화 과정을 거침으로써, 하나님께 더 높은 수준으로 만날 수 있으며, 더 가까이 갈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 의해 완전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예수를 구세주로 고백하면 구원을 받고, 이에 대한 확신이 강한 장로교나 기타 개신교에 비해 훨씬 점진적인 과정이며, 이때문에 감리교의 교리는 사실 가톨릭이나 동방정교회의 구원론에 훨씬 가깝다. 실제로 감리교는 2006년, 가톨릭교회와 루터교세계연맹간에 맺어진 "의화에 관한 일치선언"을 갱신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이 문서에 사인을 하였다. 때문에 세세한 입장에서 차이는 있을지언정 가톨릭교회, 루터교, 감리회는 동일한 구원관을 가지고 신자들을 가르치게 된 것이다. 한국의 감리회는 빼고

그러므로 믿음 자체만을 강조하는 개혁교회(장로회)에 비해 밖으로 보이는 선행 역시 중시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신학적 배경에서 빈민 선교활동을 더욱 강조하여 분리된 교파가 바로 구세군이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개혁교회(장로회)에 비해 조직신학 및 기독교 사상, 성경학 등에서 진보적인 입장도 곧잘 받아들이는 편이다.[8] 하지만 급진적인 변화보다는 전통과의 조화를 강조하는 중도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3. 한국의 감리교

대한민국에는 1885년 미국 감리교 선교사인 헨리 아펜젤러인천에 도착하며 시작되었고, 2009년 현재 156만여명의 신도가 감리교회 신자이다. http://www.kmc.or.kr/intro/sub16.php

한국감리교회는 1884년 맥클레이 선교사가 내한하여 고종의 윤허를 받아 의료선교와 교육사업을 시작한 것을 그 시초로 본다. 미국의 감리교단처럼 남감리회, 북감리회로 유지됐던게 1930년 기독교조선감리교회 연회로 통합후 독립하여 자치교회를 설립하면서 본격적으로 한국 감리교회가 정립이 됐다.[9] 현재 기독교대한감리회가 대한민국 감리회를 대표하고 있다. 대한예수교장로회의 합동-통합에 이어 3번째로 큰 교단이다. 그리고 예수교대한감리회라는 소수 교단이 존재한다.# 참고로 JMS 등의 일부 사이비 종교에서 예수교대한감리회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이단으로 오해받는 일도 있다[10].

개신교 포교 초창기 때 감리회와 장로회가 과열 경쟁(?)을 벌이자 서울을 중심으로 북쪽은 감리회가, 남쪽은 장로회가 집중하여 포교하기로 합의를 했다고 한다. 그래서 현 북한 지역은 과거에 감리회 교세가 강한 지역이었다. 현재 감리회는 처음 들어온 인천을 비롯, 서울, 경기도, 서해안(삼남) 쪽이 강세를 보인다. 또 강원도 지역에서도 나름 강세를 보이는 듯. 다만 영남 쪽은 장로교단이 압도적이라 감리교는 좀 생소하게 받아들이는 듯 하다.

2008년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회장 선출이 파행으로 치달아 2010년에 감독회장 자리가 공석이 되기도 했다. 감독회장 후보자들 간의 자격 요건 문제로 생긴 분쟁이 감리교 전체의 파벌 싸움으로 번져 수습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참고). 이것을 '감리교 사태'라고 한다. 결국 법원에서는 2010년 12월에 감독회장 대행으로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의 장로를 맡고 있는 변호사를 선임했다(참고). 감리교 내부의 대립이 극심하다보니 법원에서 결국 공석이 된 감독회장을 감리교 목사가 아닌 장로교 장로로 선임하는 지경까지 간 것. 2012년에 전임 감독회장이 임시 감독회장을 맡아 이 문제를 수습하고 2013년에 정식 감독회장이 선출이 돼서야 '감리교 사태'가 어느 정도 진정된 듯 하다.

한국의 감리교 관련 교육기관으로는 감리교신학대학교(약칭 감신대), 협성대학교, 목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11], 그리고 배재대학교가 있다. 이 중 감리교신학대학교, 협성대학교, 목원대학교만 교역자 양성 기능이 있으며, 배재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는 신학과가 없다. 물론 미션스쿨이다보니 채플도 있고 배재대학교에는 복지신학과가, 이화여자대학교에는 기독교학부가 있지만 교역자양성기능은 없다. 연세대학교의 경우에는 장로교회와 공동으로 설립. 관리는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에서 하고 있으므로 이곳의 신학대학원을 졸업한 사람들은 주로 예장통합에서 목사안수를 받는다.

감리회는 미국에서는 상당히 진보적이며 이성을 중시하는 교파로 알려져 있는것과 달리, 한국의 감리회는 한국 개신교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종파인 개혁교회(장로회)의 개혁주의 신앙의 영향을 많이 받아 보수적인 편이다. 일부 교회의 경우 그 신학에 있어 개혁교회와 거의 차이가 없는 경우도 많으며, 일부 신학자들 역시도 개혁주의 신학을 표방하는 경우가 많다.[12]

이는 굉장히 이상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 감리회의 기본 입장과 장로회의 기본 입장은 상당히 다르며, 교리적 측면으로 보면 오히려 서로를 어느 정도는 이단으로 해석[13]할 수도 있는 측면까지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불륜 6걸 항목에 나와있는 김홍도 목사같은 경우엔 근본주의적이며 반이성적인 발언을 남발하여 리처드 도킨스에게 세계구급으로 까이기도 했을 정도. 또한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몇몇 감리회 계통 인사들 역시도 근본주의적인 신학을 주장하는 사람이 많아서 상당한 차이를 느끼게 한다.

2012년 9월 25일 감리교 총회에서 목회세습 금지법이 통과되었다. 이미 목회세습 문제가 오래된 상황에서 감리교에서 먼저 뒤늦게나마 목회세습을 막아보겠다고 나서 사회적으로도 크게 보도된 상황. 이런 상황에서 김홍도 목사는 다 날 죽이려 든다라고 미국에서 외쳤대나 뭐래나. 역시 불륜 6걸의 수장 답다. 하지만 이런 규정이 생긴 뒤에도 편법[14]을 통해 목회세습을 하는 등 문제가 쉽게 해결되고 있지 않다.

3.1. 감리회의 신앙고백

  • 1930년 조선감리교의 교리적 선언


1. 우리는 만물의 창조자시요 섭리자시며 모든 선(善)과 미(美)와 애(愛)와 진(眞)의 근원이 되시는 오직 하나이신 하나님을 믿으며

2. 우리는 하나님이 육신으로 나타나사 우리의 스승이 되시고 모범이 되며 대속자가 되시고 구세주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며

3.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와 같이 계시사 우리의 지도와 위안과 힘이 되시는 성신을 믿으며

4. 우리는 사랑기도의 생활을 믿으며 죄를 용서하심과 모든 요구에 넉넉하신 은혜를 믿으며

5. 우리는 구약과 신약에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 신앙과 실행의 충분한 표준이 됨을 믿으며

6. 우리는 살아계신 주 안에서 하나이 된 모든 사람들이 예배와 봉사를 목적하여 단결한 교회를 믿으며

7. 우리는 하나님의 뜻이 실현된 인류사회가 천국임을 믿으며 하나님 아버지 앞에 모든 사람이 형제됨을 믿으며

8. 우리는 의의 최후 승리와 영생을 믿노라.

아멘


  • 1997년 감리회 신앙고백


{{{#!wiki .closure
1. 우리는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섭리하시며 주관하시는 거룩하고 오직 한 분이신 아버지 [[하나님]]을 믿습니다.

2. 우리는 말씀이 육신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오셔서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가 [[부활]]승천 하심으로 대속자가 되시고 구세주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3. 우리는 우리와 함께 계셔서 우리를 거듭나게 하시며 완전하게 하시며 위안과 힘이 되시는 [[성령]]을 믿습니다.

4. 우리는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구원에 이르는 도리와 신앙생활에 충분한 표준이 됨을 믿습니다.

5.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을 통해 죄사함을 받아 거룩해지며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에 동참하도록 부름받음을 믿습니다.

6. 우리는 [[예배]]와 친교, 교육과 봉사, 전도와 선교를 위해 하나가 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믿습니다.

7. 우리는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함으로 하나님의 정의와 사랑을 나누고 평화의 세계를 이루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 앞에 형제됨을 믿습니다.

8.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심판, 우리 몸의 [[부활]]과 [[영생]]그리고 의의 최후 승리와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믿습니다.

[[아멘]]



= 관련 정보 =
[http://www.kmc.or.kr 기독교대한감리회 홈페이지]
[http://www.jmckorea.org 예수교대한감리회 홈페이지]
----
  • [1] John요한의 영어 명칭인 관계로 '요한 웨슬리'라고 부르기도 한다.
  • [2] 참고로 존 웨슬리 본인은 감리회 등의 분리에는 반대하였으며 끝까지 성공회 신부로 남아 있었다. 종교적 문제에선 깔 양반은 물론 아니지만....어린이 교육 문제에선 깔게 많은 양반이다. 영국 요리 참고.
  • [3] 가톨릭, 동방정교회
  • [4] 보편교회의 주교와 비슷하다. 영어 칭은 감독과 주교가 둘 다 bishop으로 같다.
  • [5] 그런데 한국 감리교에서는 감독의 임기가 끝난 전임 감독도 '감독'이란 호칭을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잘못이라는 지적도 상당수 있다.
  • [6] 이 계통의 대표적인 신학자인 네덜란드의 아르미니우스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참고로 장로교에서도 초 강경한 입장을 가진 사람들은 아르미니우스주의가 (칼뱅주의의 관점에서) 이단이라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이들은 그저 개신교의 여러 다른 신학사상 중의 하나일 뿐이다.
  • [7] 그러나 사실 웨슬리와 아르미니우스의 주장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 [8] 대표적으로 사회 내 소수자(대표적으로 동성애자)에 대한 포용은 타 교단 측에서 봤을 때 상당히 충공깽한 수준.
  • [9] 여담으로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국의 감리교단도 통합이 되었다고 할 정도로 미국보다 앞서서 감리교단을 통합했다.
  • [10] 예수교대한감리회의 영문 이니셜은 JMC(Jesus Methodist Church)이므로 JMS와 혼동하지 말자. 자세한 것은 JMS 참고.
  • [11] 연세대는 장로회, 감리회, 성공회 등이 통합으로 이사회가 구성되어 있다. 감리회보다는 장로회의 영향력이 더 큰 편이다.
  • [12] 다만, 교리와는 달리 교회 내의 기본적인 구조는 당연히 감리교의 기본적인 전통을 따르기 때문에 장로교와 다른 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감리교회에서는 여성 목회자 안수에 적극적이며, 여성 장로의 천거 또한 개혁교회(장로교)에서는 볼 수 없는 큰 차이점 중에 하나다.
  • [13] 물론 큰 틀에서 해석하면 같은 개신교적인 해석으로 통합할 수도 있으며 이는 외국에서 두 교파의 기본적인 입장이기도 하다. 하지만 외국에서는 개신교라고 해서 무조건 기독교인이라고 하는 한국과 달리 "장로교인", "감리교인"등으로 자신이 속한 교파를 정확히 말하는 것이 보통이다. 참고로 Evangelical(복음주의)라고 말할 경우 보통 장로회이다.
  • [14] 본인과 연결된 다른 목사를 거쳐 아들에게 목회직을 넘기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