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갈라테아

last modified: 2015-03-10 21:19:57 Contributors

Contents

1. 그리스 신화 에 나오는 바다의 님프
2. 장 레옹 제롬이 쓴 작품에 나오는 등장 피규어 석상(...)
3. 해왕성의 위성
4. 니플헤임(웹툰)의 등장인물
5. 클레이모어의 등장인물


1. 그리스 신화 에 나오는 바다의 님프

갈라테이아(Galateia).
'젖빛 여인’이라는 뜻으로 바다의 신 레우스레이스의 하나인 도리스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다.

오디세이아에서 오디세우스가 고향으로 돌아가는데 10년이나 걸리도록 본의 아니게 발단을 제공한 인물이다. 퀴클롭스이자 포세이돈의 아들인 폴리페모스가 그녀를 짝사랑해서 열심히 쫒아다녔지만 그녀는 그를 무시하고 아키스라는 잘생긴 청년과 사랑에 빠졌다. 이에 화가 난 폴리페모스는 그들을 향해서 바위를 뽑아 던져버렸는데 그녀는 재빨리 바닷속으로 피해 살았지만 아키스는 바위에 깔려 죽고 말았다. 솔로부대 앞에서 염장질하면 훅 가는 거다 폴리페모스는 이 일로 특히 예민해져 사나워졌으며 후에 오디세우스 일행이 그의 동굴에 찾아왔을 때 난폭하게 굴었다가 깝치다가 오디세우스의 잔꾀에 의해 눈이 멀게 된다. 분노한 폴리페모스는 아버지 포세이돈에게 오디세우스에게 복수해달라고 부탁했고 그래서 오디세우스의 고생길이 시작된 것이다.

키프로스의 조각가인 피그말리온이 만든 조각상이자 그의 아내 이름도 이러하다. 이는 오이디푸스 신이야기에서 애매하게 언급되어 혼란을 준다. 그들 사이에는 파포스라는 아들이 태어났는데 훗날 그의 이름을 딴 동명의 도시가 아프로디테에게 바쳐지기도 했다.

2. 장 레옹 제롬이 쓴 작품에 나오는 등장 피규어 석상(...)

그리스 신화의 등장 인물인 피그말리온이라는 조각가가 대리석으로 만든 조각상이나 그 조각상에 반해버려 사랑의 신인 비너스에게 빈 끝에 사람이 되었다. 후에 여러 비슷한 작품에 영감을 주게 된다.

3. 해왕성의 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