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간디

last modified: 2015-04-06 00:02:49 Contributors


Contents

1. 위인
2. 가문
3. 영화
4. 은어
5. 게임 시드 마이어의 문명에 등장하는 파괴자지도자 캐릭터

1. 위인

인도국부 모한다스 카람찬드 간디, 흔히 마하트마 간디라고 한다.

2. 가문

인도의 정치 명문가 루-간디 가문. 자칫 혼동하기 쉬운데, 비록 간디라는 성씨를 가지고 있지만 이들은 어디까지나 자와할랄 네루의 후예로 바로 의 인물과의 혈연적 접점은 전혀 없다.

3. 영화

제 55 회 (1983년) 아카데미 시상식 최우수 작품상 수상작
불의 전차
제 54 회 (1982년) 수상작
간디
애정의 조건
제 56 회 (1984년) 수상작

1의 인물의 일생을 다룬 것으로 유명한 1982년작 영화. 아카데미 8개 부문을 수상했다.

처드 애튼버러감독하고 킹즐리가 주연을 맡았다. 중간에 나오는 영국군양민학살 장면 때문에 광주 민주화 운동 때 벌어진 학살이 연상돼서인지, 한국에서는 89년에서야 188분 개봉판이 삭제없이 그래도 상영했다. 이 영화에서의 명연기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벤 킹즐리는 이후, 인도인들에게 간디의 환생으로 착각을 받아 고생했다고 한다. 실제로 간디를 봤던 인도 노인들이 촬영 당시 벤 킹즐리를 보고 기겁했다 할 정도니...

마지막 간디의 장례식에 몰린 인파는 CG가 아니고 모두 엑스트라다. 30만 명 정도(...)로 한장면에 나온 최다 엑스트라 기네스북에 올랐다!

여기에 나오는 간디는 거의 신의 경지에 이른 성자로 간디의 인생에서 제기된 거의 모든 비판점이 사라지거나 수정되어서 나온다. 불가촉천민을 비롯한 하위 카스트를 폐지하고 모든 종교의 화목을 부르짖는가 하면 인종과 민족과 종교를 초월한 박애주의자로 나오는데 생전의 간디는 이슬람과 힌두교의 조화를 주장하긴 했어도 결국에는 힌두교를 편애한 경향이 있으며 불가촉천민에 대해서는 처우 개선에 별 관심을 두지 않았다.

4. 은어

인터넷 은어. 제일 위의 인물을 상징하는 비폭력 무저항불복종[1]이라는 키워드에서 착안하여, 인터넷 서브컬처에서는 상대에게 제대로 된 저항 한번 못 해보고 망하는 상황을 조롱할 때 종종 간디라는 별명을 붙이고는 한다. 물론 간디는 저항에 성공한 인물이므로 적합한 비유라고 할 수 없다.

  • 스타크래프트 전략인 간디토스가 있다. 원래는 농담에 가깝지만 가끔씩 어느 토스가 진짜로 OME 경기를 펼치면 어김없이 이 별명이 따라붙는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PvP 상황에서 무력한 클래스에 붙은 필드의 간디라는 별명이 있다.
  • 최홍만은 소극적인 운영과 재미없는 경기 결과로 인하여 위의 간디라는 별명이 붙었다.
  • 한화 이글스 감독한대화 역시도 비슷한 이유로 대전호구간디라는 별명이 있다.하지만 2011년 야왕에 등극하였다가 2012년 다시 간디가 되면서 결국 경질
  • 아스날 FC는 2010-2011 UEFA 챔피언스 리그 16강전 2차전에서 FC 바르셀로나에게 슈팅 하나 날려보지 못하고 참패했다. 축구팬들은 비폭력 Be폭력 무저항 간디축구를 시전했다며 아스날을 비웃었다. 그런데 그 경기의 스코어는 3 - 1이었다.[2](...) 0슈팅 1골 무한대의 골결정력
간디축구의 결정판(...)


5. 게임 시드 마이어의 문명에 등장하는 파괴자지도자 캐릭터

----
  • [1] 경희대학교 인간의 가치탐색이란 과목 교재에서도 '비폭력 무저항'이란 표현이 있긴 하나 애초에 간디는 영국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운동을 펼치던 사람이었다. '비폭력 불복종'이란 키워드가 더 정확하며, 심지어 저 과목을 수업하는 교수가 "비폭력 무저항 아니다" 라고 직접 교재의 내용을 까기도 했다.
  • [2] 아스날의 골은 부스케츠의 자책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