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각성

last modified: 2015-11-30 22:01:49 Contributors

Contents

1. 사전적 의미 覺醒
1.1. 일본 만화에서 주로 나오는 상황으로 자신이 갖고 있는 숨겨진 힘을 발현하는 것
1.2.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1.3.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정신 커맨드
1.4. 기동전사 건담 SEED 연합VS자프트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시스템
1.5. 던전 앤 파이터의 캐릭터가 50레벨에 행하는 2차 전직과 75레벨에 행하는 3차 전직 명칭
1.6. 온라인 게임 테일즈위버의 각성
2. 일본 드라마
3. 인터넷 용어

1. 사전적 의미 覺醒

'깨어 정신을 차림.'
나쁜 의미로는 눈을 감아도 잠을 잘수 없는 사람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불면증 환자.

1.1. 일본 만화에서 주로 나오는 상황으로 자신이 갖고 있는 숨겨진 힘을 발현하는 것

유래는 1번 항목.
무의식중에 발현하거나 어떤 계기로 인해 인지하는 경우가 있다. 보통 각성하게 되는 계기는 분노, 특정 아이템 사용, 신체적, 정신적 타격 등이 많다. 대개 각성되면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외모가 변한다.

가장 많이 써먹는 건 눈동자 색깔이 빨간색이나 특정한 문양으로 변하는 것. 아니면 머리카락 색깔이 변한다든지, 헐크처럼 외양 자체가 아예 딴사람처럼 변하는 경우도 있다. 각성 자체가 내재되어 있던 특별한 힘이 눈뜬다는 설정이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각성되기 전의 모습은 찌질(?)하기에 짝이 없다. 나루토처럼 예외적인 경우도 있지만,[1] 각성되기 전의 모습이 약하다는 건 클리셰에 가까울 정도로 일반적. 각성 전의 성격이 활발한 성격이었다면, 높은 확률로 각성 후의 성격은 냉정.

주인공이 각성하면 먼치킨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 각성과 동시에 아예 다른 인격을 갖게 되는 경우도 있다.

출력이 상승하는 경우는 가장 간단한 예시로 초사이어인이 있다.

팟 하고 뭔가 지나가면서 엄청난 기술을 쓰게 되는 경우가 있거나 이 기술이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면 작품 내에서 해당 인물의 중요한 복선이 될 수 있으니 유의.

각성된 주인공의 진짜 힘을 악당들이 노리는 경우도 대다수이다.

양판소소년만화에서 데우스 엑스 마키나가 돼서 상대방을 한방에 보내는 전개가 심심치 않게 나온다.

1.2.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각성
장착마법카드
속성 몬스터만 장착 가능. 장착 몬스터 1장의 공격력은 400 포인트 올라간다! 수비력은 200 포인트 내려간다!

잉여. 쓰려면 마도사의 힘이나 일족의 결속, 데몬의 도끼를 쓰자. 훨씬 편하고 좋다.

국내명은 각성의 빛.

1.3.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정신 커맨드

해당 턴에 1회의 행동이 더 가능하다. 주로 적들이 아주 먹음직스럽게 서있어서 맵병기를 쓰지 않고는 견딜 수 없을때나 단시간 클리어시, 원턴 킬, 사정거리가 닿지 않을때 사용한다.

SP소모가 심해서 남용은 불가능하지만 소대 시스템이 있거나[2] SP를 회복시켜주는 정신 커맨드 보유자나 SP드링크등의 강화파츠가 있을 경우 무한...까지는 아니어도 몇회간 혼자 날뛰는 것도 가능.대신 EN과 탄환은 책임 못진다

초창기에는 밸런스 조정이나 설정의 이유로 리얼계 에이스급 파일럿의 전유물이었으나 현재는 그런 제한이 없는 상태. 하지만 이게 있는 캐릭터는 대체로 최상급 에이스역할을 한다.

슈퍼로봇대전 W에서는 SP 버그로 몇몇 캐릭터가 실제로 무한 각성(...)을 시전하기도 했다.

1.4. 기동전사 건담 SEED 연합VS자프트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시스템

플레이 화면 중 좌측 하단쪽에 노란색의 바(bar)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각성 게이지.
그 게이지를 다 채우거나(연대자1, 포터블) 반 이상 채우면(연대자2)
점프 + 사격 + 격투 버튼을 동시에 눌러서 각성을 할 수 있다. 한마디로 씨앗 까기.
씨앗을 까면 해당 캐릭터의 컷인과 함께 보이스가 나온다.
특수 조건이 만족되면 다른 보이스도 들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위 항목의 -각성- 항목을 참고하자.

1.5. 던전 앤 파이터의 캐릭터가 50레벨에 행하는 2차 전직과 75레벨에 행하는 3차 전직 명칭

1.6. 온라인 게임 테일즈위버의 각성

레벨 240에서 가능한 일종의 리미트 해제.
원래 각성하기 전에는 최대 데미지가 7000인데 비해, 각성을 하면 9999까지 늘어난다.
체력등의 한계도 높아진다. 각성캐릭터는 발 밑에 특별한 이펙트가 생긴다.

그런데 이게...

각성전 /1차각성/2차각성
HP 제한 : 9999 / 15000 / 15000
MP 제한 : 999 / 1500 / 1500
시엔 제한 : 99 / 150 / 150
데미지 제한 : 7000 / 9999 / 9999
방어력 제한 : ? / 4300 / 6000
캐릭터 이펙트 : 無 / 있음 / 있음

이랬는데 지난번 스탯 밸런싱을 하게되면서 1차 각성의 제한을 2차 각성으로 바꿔버리면서 실질적으로 2차각성은 없다고 보게되었다.

2. 일본 드라마

カクセイ ~恐怖に目覚める6つのストーリー~

소름과 같은 형식의 공포 드라마. 하나의 메인스토리가 있고 6가지의 이야기가 옴니버스 형식으로 메인스토리 중간중간 들어가 있다. 2007년부터 2009년까지 방영되었던 소름이 6편을 마지막으로 각성으로 제목이 바뀌어 2011년 방영되었다. 제목이 바뀌면서 6편까지[3] 메인스토리의 주인공이었던 타니무라 미츠키대신 하시모토 아이로 교체되었다. 이후 2012년에는 도쿠로게키 1과 2로 이어진다.

각성 ~공포에 눈뜨는 6가지 이야기~ (스포일러를 제외한 줄거리 요약)
제 1화 : 접촉 - 편의점의 못생긴 여점원을 남자는 기분 나빠한다.
제 2화 : 암시 - 여자 아이는 최면술을 배워 가족에게 시도해보지만 먹히지 않는다.
제 3화 : 순환 - 밤이나 낮이나 항상 증명사진 찍는 부스에 들어가 있는 사람.
제 4화 : 맹애 - 히키코모리인 동생 타케시를 무시하는 가족들에게 화를 내는 여자.
제 5화 : 부재 - 갈 때마다 사람이 없지만, 전화를 걸면 집에 있다는 여자의 집에 가는 택배원.
제 6화 : 칠흑 - 한 남자가 어두컴컴한 곳에서 정신을 차리고,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벗어나려 한다.

3. 인터넷 용어

각성의 의미가 묘하게 다른 것이 바로 페인 음료 섭취. 나 각성한다. 라는 게임용어도 있으며, 나 각성한다. 라는 카페인 음료를 마셨다는 선언도 있다. 게다가 몇 각성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일부 음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예를 들어 2각성이라고 하면 커피 두잔? 카페인 음료 두캔?...이런 식으로 밖에 파악이 안된다. 그런데, 이 2+2로하면?!...잠깐만...???
----
  • [1] 이쪽도 아주 강한 건 아니었다. 점점 성장해 나가는 방식.
  • [2] 소대안에 각성을 가진 파일럿을 여러명 소대원으로 집어넣고 각성 연타.
  • [3] 2편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