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가쿠슈인

last modified: 2015-08-31 18:16:31 Contributors

学習院 (일본어 한자 표기. 한국 한자음은 학습원)


Contents

1. 개요
2. 황족들의 탈(脫) 가쿠슈인 성향과 가쿠슈인 측의 대책
2.1. 다카마도노미야 쓰구코(高円宮承子) 여왕(1986-)
2.2. 다카마도노미야 아야코(高円宮絢子) 여왕(1990-)
2.3. 아키시노노미야 마코 내친왕
2.4. 아키시노노미야 카코 내친왕
2.5. 아키시노노미야 히사히토 친왕
2.6. 가쿠슈인 측의 대책
3. 유명한 가쿠슈인 출신 인물
4. 가쿠슈인 출신 캐릭터

1. 개요

일본의 종합교육기관(사실상 학교법인).

가쿠슈인 재단에는 유치원부터 시작해서 대학원까지 풀코스가 완비되어 있으며, 보통 가쿠슈인이라고 하면 가쿠슈인 대학교를 말한다. 중ㆍ고등학교 과정은 남학교와 여학교로 분리. 대학은 남녀공학인 가쿠슈인 대학과 가쿠슈인 여자대학이 있다. 많은 일본의 사립학교처럼 에스컬레이터 식 진학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gakushuin.jpg
[JPG image (Unknown)]


가쿠슈인 여자 고등과의 교복. 초등과는 빨간색, 여자 중등과는 파란색 스카프를 맨다. 남자 교복은 검은색의 가쿠란.

girl3.jpg
[JPG image (Unknown)]


가쿠슈인 여자 중등과, 여자 고등과, 여자대학의 교문.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철제 문이라고 한다.

1847년 당시 닌코(仁孝) 덴노교토 고쇼에 마련한 학습소(學習所)를 기원으로 하고 있으며, 메이지 유신 이후에 화족덴노 가문의 자제들을 위한 관립학교[1]가 되었다.[2] 이러한 학교 특성은 제2차 세계대전 패전 때까지 그대로 남았고, 지금도 황실의 자제들은 모두 가쿠슈인에서 풀코스를 밟고 있기 때문에, 이 학교에 대한 일반적인 인상은 "황실 자제분들이 다니는 학교"라고 한다. 지금도 황족과 같이(특히 초등과~고등과의 같은 반이라든가) 공부하는 일반인은 "고가쿠유(ご學友)"라고 부른다.

꼭 가쿠슈인만 포함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본의 귀족(華族:화족)은 제국대학에 결원이 생길 때마다 입학할 수 있는 특권이 있었기에 가쿠슈인을 중퇴하고 제국대학에서 졸업한 경우가 많다.

황족들은 대부분 가쿠슈인을 다니기 때문에, 출생년도를 황족에 맞춰서 황족을 친구로 만들어 주려고 하는 일본인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황족과 일반인이 섞여서 같은 반에서 공부하다 보니 이런 이야기도 있는데,

대학 시절, 대학교 교류 세미나로 알게 된 여자 선배가 있었다. 가쿠슈인 여자 중등과여자 고등과ㆍ대학을 졸업한 그녀의 이야기. 그녀는 가쿠슈인 여자 고등과 시절, 같은 반이었던 노리노미야 사야코 공주에게 전화 연락을 해야 할 일이 있었다. 그래서 황궁에 전화를 했다. 그러나 당연하게도 사야코 공주에게 직통으로 연결될 리가 없었고, 몇 번이나 수행원들에게 전화가 돌아갔다.

한두 번도 아니고 몇 번씩이나 같은 말을 반복해 가면서 수화기에 대고 사정을 설명해야 했던 선배는 너무 짜증이 난 나머지, "아- 정말 한참 전부터 쭉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제 좀 적당히 하세요!!!!!!" 하고 고함을 쳤다. 그러자 그 사람은 "죄송합니다"라고 사과했고, 그제서야 겨우 사야코 공주가 받았다. 거기서 조금 주눅이 든 선배는 "저기 미안한데… 방금 전에 전화받은 사람, 어떤 분?"하고 사야코 공주에게 물었다.

사야코 공주 가라사대 "아버지."

그후, 그 선배에게는 "덴노에게 고함친 여자"라는 별명이 붙었다.[3]

(출처: 리라하우스 별관)

한국버전으로 자네가 주임원사인가?가 있다 카더라
흠좀무, 망했어요딱히 망하진 않고 그냥 묘한 타이틀만 하나 얻은 듯. 히로히토였다면 얄짤 없다.

과거에 대한제국에도 수학원(修學院)이라는 비슷한 목적의 학교가 개교된 적이 있었고, 대한제국이 멸망한 뒤에 대한제국 황족들 중 일부가 가쿠슈인에 다닌 적도 있다. 대표적인 분이 영친왕 이은[4]덕혜옹주, 이건, 이우. 원래 일본 황족 출신이었던 이방자 여사도 가쿠슈인 출신.

대학 캠퍼스가 상당히 방대한 편인데, 도쿄에 위치한 대학 중에서 학내에 승마장이 있는 곳은 이곳뿐이라고…

가쿠슈인 대학의 위치는 JR 야마노테선 메지로역 바로 앞. 말 그대로 역 건물 출구에서 엎어지면 코닿을 위치에 학교가 있다. 여담으로 여자부가 독립한 가쿠슈인 여대의 경우, 학교 관계자가 아니면 출입을 제지당한다. 여자도 그러한데 남자면 얄짤없다. 인풋은 오차노미즈 여대보다 아래이지만, 이미지는 상당히 격이 높다. 옆 대학의 남학생들이 언제나 매의 눈으로 노리고 있다.

21세기 들어서는 어쩐지 대학서열에서의 취급은 예전만은 못하다는 평이다. 가쿠슈인이 너무 우월감에만 젖어서 나태해진 탓에 교육 수준이 떨어졌다는 평가가 횡행하는 중이다. 편차치는 MARCH급[5]이다. 그래서 GMARCH라고 묶기도 한다.

이곳에 들어가기 위해 치르는 입학시험의 경우, 0점에서 시작하여 문제를 맞춘 만큼 점수를 더해주는 게 아니라 100점에서 시작하여 문제를 틀린 만큼 점수를 빼는 식이기 때문에 묘하게 까다롭다고.

교수들이 도쿄대학 출신으로 가득해서 토다이의 식민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어쩌면 당연한 성향이지만 일본 내에서 우익 성향을 나타내는 대학 중 1, 2위를 다툴 정도… 물론 넷우익마냥 꼴통이 아니라 진정한 의미의 우익이라는 평가가 많다.

그래봤자 어차피 한국이나 중국 입장에서, 좋은 일본우익이란 죽은 일본우익이다.

2. 황족들의 탈(脫) 가쿠슈인 성향과 가쿠슈인 측의 대책

본래 일본의 황족들은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모두 가쿠슈인에서 공부하는 것이 관례였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가쿠슈인이 아닌 다른 학교를 택하는 황족들이 눈에 띄고 있다.

2.1. 다카마도노미야 쓰구코(高円宮承子) 여왕[6](1986-)

아키히토 덴노의 사촌동생 故 다카마도노미야 노리히토 친왕의 3녀 중 장녀. 가쿠슈인 여대를 중퇴하고 영국에든버러 대학으로 유학을 떠났으나, 중단하고 일본으로 돌아왔다. 2008년 9월 와세다대학 국제교양학부에 입학, 2013년 3월 졸업했다.

2.2. 다카마도노미야 아야코(高円宮絢子) 여왕(1990-)

노리히토 친왕의 3녀 중 막내. 큰언니 쓰구코 공주와 마찬가지로, 가쿠슈인이 아닌 다른 대학을 택했다. 2009년 3월 가쿠슈인 여자 고등과를 졸업한 후, 4월에 죠사이(城西) 국제대학 복지종합학부로 진학했다. 가쿠슈인 대학이나 가쿠슈인 여대에는 복지 관련 학과가 없었기 때문인 듯. 대학 시절에는 학교 근처에서 자취를 했다고 한다. 2013년 3월 대학을 졸업한 후, 와세다대학 대학원에 진학하여 복지 공부를 계속하고 있다.

2.3. 아키시노노미야 마코 내친왕

후미히토 친왕과 키코 비의 첫째로, 아키히토 덴노의 첫 손녀. 가쿠슈인 여자 고등과 졸업 후 2010년 4월 국제기독교대학 교양학부 예술과학과에 입학, 2014년 3월 졸업했다.

2.4. 아키시노노미야 카코 내친왕

후미히토 친왕과 키코 비의 둘째. 2013년 4월 신설 학과인 가쿠슈인 대학 문학부 교육학과에 입학했으나, 이듬해 8월 말 중퇴하고 다시 대학입시를 준비했다. 황족이라는 특별 대우가 불편했고, 새로운 환경에서 공부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2달 후 언니 마코 공주가 졸업한 국제기독교대학 교양학부 예술과학과에 합격했다.

2.5. 아키시노노미야 히사히토 친왕

후미히토 친왕과 키코 비의 셋째로, 아키히토 덴노의 유일한 손자이자 일본 황실에 41년 만에 태어난 남아. 2010년 4월 오차노미즈 여대 부속유치원에 입학했으며, 3년 후에는 역시 오차노미즈 여대 부속초등학교로 진학했다. 유치원부터 가쿠슈인을 외면한 데다가 아키시노노미야 일가의 자녀 3명 중 2명이 가쿠슈인을 외면하여 화제가 되었다. 후미히토 친왕과 키코 비"아들이 다양한 또래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하기를 원해서"라고 진학의 이유를 설명했다.

2.6. 가쿠슈인 측의 대책

이렇게 가쿠슈인이 학령기의 황족들로부터 외면을 당하자, 자존심이 상했는지 가쿠슈인도 특단의 조치를 취했다.

2013년부터 가쿠슈인 대학 문학부에는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하는 학과교육학과가 신설되었고, 아키시노노미야 일가의 둘째 카코 공주가 첫해에 입학했다. 카코 공주의 외가인 가와시마 가문은 학자, 의사, 교수 등이 많은 학구적인 집안[7]이며 어머니 키코 비도 교직을 권했다고 한다. 카코 공주도 12살 아래의 남동생 히사히토 친왕을 도맡아 돌보고, 아이들을 좋아하고, 교육에 관심이 많아 가쿠슈인 대학 교육학과에 지원했다고 한다.

일본 언론은 하필 카코 공주가 대학에 입학하는 해에 맞추어 교육학과가 신설된 것에 대하여 "예전부터 개설을 준비해 오고 있던 학과인데 우연히 그렇게 되었을 뿐"이라는 가쿠슈인 측의 입장과 함께, "우연이라기에는 좀 지나치다"는 세간의 소문을 함께 보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을 퍼붓었음에도 불구하고, 카코 공주도 2014년 8월 말 가쿠슈인 대학 문학부 교육학과를 중퇴하고 국제기독교대학에 지망하여 합격하였다. 이에 가쿠슈인 대학 측은 상당히 난처하다는 입장을 보인 바 있다.

3. 유명한 가쿠슈인 출신 인물

4. 가쿠슈인 출신 캐릭터

----
  • [1] 패전 후 사립학교로 전환.
  • [2] 평민이라도 부친이 고위관직에 있거나 할 경우에는 입학할 수 있었다. 대표적인 경우가 자유주의 정치가로 중의원 다선의원이자 총리대신까지 지낸 이누카이 츠요시의 아들인 다케루(健). 다케루의 경우, 평민 학교에 다니면 이누카이 대의사의 아들이라며 떠받들여져서 성격이 나빠질 거라고 생각한 아버지가 겸손함(…)을 배우게 하기 위해서 억지로 가쿠슈인에 보낸 것. 하지만 아버지의 생각과는 달리 아들은 가쿠슈인의 화족 아들들과 아주 잘 지내는 걸로도 모자라, 그 때의 친구들과 함께 시라가바파(白燁派)라는 문학사조를 이끌기까지 하였다. 내가 화족 학교에 서민 샘플로 입학한 사건
  • [3] 사실이라면 아키히토 덴노가 황태자였던 시절의 이야기이다. 구로다 사야코는 1969년 4월생으로 1985년 4월에 가쿠슈인 여자 고등과에 입학, 1988년 3월에 졸업했다. 아키히토는 1989년에 덴노로 즉위했다.
  • [4] 가쿠슈인 중등과를 다니던 중에 군사교육기관인 육군유년학교로 옮겨져 사관학교로 진학, 군인이 되어야 했다.
  • [5] 간토 지방의 괜찮은 대학들을 묶어 부르는 말. 이지 대학교-오야마가쿠인 대학교-릿쿄 대학교-오 대학교-세이 대학교.
  • [6] 일본 황실에서 덴노의 딸과 손녀까지는 내친왕, 증손녀부터는 여왕이라고 부른다. 다카마도노미야 일가의 딸들은 다이쇼 덴노의 증손녀들이기 때문에 여왕 칭호를 받았다. 남자의 경우 덴노의 아들과 손자까지는 친왕, 증손자부터는 왕이라고 부른다.
  • [7] 카코 공주의 외할아버지 가와시마 타츠히코(川嶋辰彦)는 가쿠슈인 대학 경제학부 교수였고, 외삼촌 가와시마 슈(川嶋舟)는 수의사이며 도쿄농업대학 강사.
  • [8] 現 가쿠슈인 여대
  • [9] 엄밀히 말하자면 가쿠슈인을 모티브로 따온듯 한 '세이슈인'이라는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