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AHRSS

가면라이더 시리즈/단발작품

last modified: 2014-12-01 22:48:06 Contributors

가면라이더 시리즈 중 1992년부터 비디오와 극장판으로 공개된 3연작인 진 가면라이더, 가면라이더 ZO, 가면라이더 J에 대해 설명하는 페이지.[1]

매년 개봉&발매하긴 했지만 시리즈가 아니고 각자 다른 세계관을 가진 작품들이다.

한국의 일부 팬들 사이에서는 지명도가 낮은 걸 빌미로 오해해 '흑역사 라이더'라 묶어 부르는 층도 소수 존재했으나, 사실 해당 작품들도 나름대로 성공하여# '흑역사'라는 단어의 본토인 일본에서조차 '흑역사 라이더'라고 지칭하지도 않는다. 이는 한국에서만 사용하는 표현으로 일본에서도 딱히 쇼와, 헤이세이 같이 시대를 특정해서 구분하기 어려운 '헤이세이에 나왔던 영화판 라이더들'이라는 식으로 애매하게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또 영화판 라이더라고 하기엔 진이 영화가 아니라는 점도 있고, 여러 모로 묶어서 부르기 애매한 작품군이다.

일단 공식적으로는(방송사적으로는) 여기까지 쇼와 라이더로 묶고 쿠우가부터 헤이세이 라이더로 나눠 부르고 있다.

이들을 묶어 부르기 힘든 점으로는, 앞서 설명했듯이 TV 시리즈가 아니기에 타 TV 시리즈들과 함께 묶어 부르기 힘든 점도 있었으며, 또 흥행에 참패한 것으로 오해받는 것도 비교적 지명도가 상당히 낮은 것 때문이라 비운의 작품들인 점 또한 들 수 있다. 특히 헤이세이 라이더가 나오기까지 상당한 시간동안 메탈히어로 시리즈가 기존에 가면라이더가 차지하던 등신대 특촬 영웅의 위치를 완전히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과격한 팬들 중에는 이 작품군들의 흥행실패를 이유로 세 작품을 '가면라이더 시리즈의 흑역사'라 부르는 경우도 오해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인터넷 상에도 잘못 알려진 내용 중 일부다.

'진 가면라이더'의 경우에는 흥행도 좋았고 라이더 역사상 매우 중요한 자리매김을 하는 작품인데, '가면라이더 시리즈의 아버지'인 이시노모리 쇼타로 선생이 직접 출연한 마지막 작품인 것이다.

다만 이후 가면라이더 디케이드부터 이 작품들의 캐릭터들도 공식에서 충분히 등장&언급되면서 관련사정을 모르는 이들에게도 흑역사라 불릴 이유조차도 없어진 상태다.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나리키리 아이템인 DX 디케이드라이버에 관련 음성이 있는 걸로 보아 반다이가 완전히 잊어버리지 않은 듯 했는데, 실제로 극장판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 올 라이더 대 대쇼커에서도 3명 다 참전했다. 비중은 거의 공기 수준이지만 나온 것만 해도 감지덕지.[2] 더불어 오즈·덴오·올라이더 렛츠 고 가면라이더와 게임인 올 가면라이더 - 라이더 제너레이션에서도 등장하는 쾌거를 이뤘다.

여담으로 세 라이더 모두 바디 컬러가 녹색, 눈이 붉은 색에 벨트가 없다는 공통점이 있다.[3]
----
  • [1] 단발작품이라는 점에서 가면라이더 G 역시 이쪽으로 분류할 수도 있으나, 아무리 제작진이 정통 제작진이라 해도 G의 경우는 결국 공식 작품 라인업에 언급되는 공식작품 라인은 아니기에 제외한다.
  • [2] 그래도 J는 막판에 파이널 폼 라이드한 디케이드와 합체하는 등 나름대로 활약했다.
  • [3] 이 셋의 또다른 공통점이 메뚜기의 유전자를 합친 개조인간이라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