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ㅇㅅ역

last modified: 2017-02-11 12:45:48 Contributors

비하적 요소 포함!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비하적인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열람 시 주의해야 하며,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Contents

1. 개요
2. 오송역
3. 용산역(서울)
4. 이수역
5. 그 외 수많은 ㅇㅅ역들
6. 기타


1. 개요

초성체. 주로 철도 동호인라고 하지만 철갤계에서 사용하는 자체검열 은어이다. 일종의 멸칭으로, 연관된 역들은 모두 차마 입에 담기도 어려운 지저분한 각종 병크로 유명하다. 금지어와도 그 맥락이 비슷하다.

보통 철도 동호인들의 화를 가장 빠르게 돋굴 수 있는 (...) 세 ㅇㅅ역은 아래와 같다.

2. 오송역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ㅇㅅ역은 원래 이 역만을 가리키는 멸칭이었다. 자세한 건 오송역/비판 항목 참조.

그러나 아래의 용산역(서울)을 비롯한 다른 ㅇㅅ역들도 차례차례 병크를 터뜨리자 이 멸칭의 대상도 확대되는데...[1]

3. 용산역(서울)

국토교통부신분당선11호선에서의 도심 연장 계획이나 각종 수요 조사 결과 등을 완전히 무시하고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을 위해 온갖 주옥같은 개드립과 억지를 펼치면서 용산역으로 연장시키려 하자 자연스럽게 용산역도 어그로를 끌게 되었다. 이에 철도 갤러리에서는 오송역과 용산역의 초성이 같다는 것에 착안해 용산역에도 ㅇㅅ역이라는 멸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신분당선 연장 논란에 관한 것은 해당 항목 참조. 그리고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은 망했어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2014년 12월 용산역으로 신분당선 종착이 결정되고 말았다. 게다가 철도 동호인의 최후의 타협안이던 분기 이야기는 12월에는 아예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 이로써 마침내 용산역은 오송역과 맞먹는 최악의 떡밥역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말았다.

4. 이수역

아마 수도권 철도동호인이나 인근 주민이라면 이 역에 얽힌 대학 역명 관련 최초이자 최악의 병크를 익히 들어왔을 것이다. 이쪽은 해당 항목 혹은 이수역/역명 논란 항목을 참조할 것. 대신 이쪽은 오히려 이수역이라 불러주는게 예의고, ㅊㅅㄷㅇㄱ라고 부르면 뒤지게 욕먹는 케이스라 ㅇㅅ역이 오히려 좋은 쪽.

5. 그 외 수많은 ㅇㅅ역들

그 외에도 더 많은 ㅇㅅ역을 찾아보자면,
* 개독교 관련 역명 병크가 일어난 9호선 봉은사역
* 경성대와 부경대의 역명 병림픽이 일어난 부산 도시철도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의 원래 가칭이였던 용소역
(안성읍내역.이역도 뺍시다.읍내!!!)
등 병크나 흑역사가 있는 역들 중 은근히 초성이 ㅇㅅ인 역이 많다.
아신역, 안심역, 암사역[5], 양산역, 양수역, 역삼역, 연산역(부산), 연산역(호남선), 예산역, 오산역, 옥산역, 온산역, 용산역(대구), 완사역, 운산역, 운서역, 유수역[6], 음성역, 의성역, 일신역[7], 임성리역(이 역은 빼자 ㄹ자 때문에), 입실역 정도가 이렇다 할 얘깃거리 없이 조용한 정도. ㅇㅅ선도 있다! 안산선, 안성선[8],양산화물선, 오송선, 온산선, 요산선, 용산선, 인상선, 일산선 등등??

그리고 이후에도 소사원시선연성역원시역, 우이신설선줄여서 우신선 ㅇㅅ선인수역 등 새로운 ㅇㅅ역들이 생길 예정이다. 단 소사원시선과 우이신설선이 아직 미개통 노선인지라 저 역명들이 모두 가칭임을 감안하면, 실제 개통시에는 다른 역명이 될 수도 있다.

6. 기타

2번 ㅇㅅ도 그렇고 3번 ㅇㅅ도 그렇고 주변 부동산 개발은 결국 망했다. 이렇듯 핌피를 하건 정부가 밀어붙이건 시장 경제의 압박은 어디 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겠다 (...) 한편 4번 ㅇㅅ는 명칭 관련 논란을 일으켰다. 결론은 "억지를 쓰지 말자" 정도가 되겠다.
그리고 철도역과는 무관한 얘기지만 ㅇㅅ부도 있다(...).

북쪽 나라에는 원산폭격으로 비운을 맞은 역사가 있던 원산역이 있다.
----
  • [1] 다만 4번 ㅇㅅ역 같은 경우에는 2번 ㅇㅅ역보다 단순한, 역명 문제로 병크가 터진 것이다. 따라서 아직까지 2번 ㅇㅅ역을 능가하는 ㅇㅅ역은 없다. 그런데 3번 ㅇㅅ역이...
  • [2] 침수 사고가 일어났던 적이 있다.
  • [3] 폭발사고 당시에는 ㅇㅅ역이 아니라 ㅇㄹ역이었다.
  • [4] 대신 이쪽은 먼 훗날에 평택 - 여주간 복선전철이 개통하면 부활할 여지가 있다.
  • [5] 다만 서울 지하철 8호선 암사역은 다단계 상인들이 많이 출몰한다는 소문도 있고 종착역이라 지역 주민들에게 존재감 자체는 크다. 병크는 아니지만 공중파를 탄 사건이 하나 터지기도 했고. 그게 바로 호롤롤로 할머니다.
  • [6] 폐역
  • [7] 이 역은 구, 구둔역이었다.
  • [8] 폐선됨